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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1.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 정의
1.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3.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의 유형
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1. 진로교육
2.2. 교수-학습방법
2.3. 교육 프로그램 개발
2.4. 교육측정 및 평가
2.5. 기타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1.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 정의
가드너(Gardner)는 인간의 차이점을 진지하게 탐색하고자 다중지능이론을 개발하였다. 그는 어떤 두 사람도 반드시 같은 지능을 가질 수 없으며, 같은 정도의 지능 간 조합도 할 수 없다고 하면서 개인 간의 독특함과 차이점을 이해하고 가치화하고 사회의 이익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가드너에 따르면, 지능은 그 자체로 인간을 대변해주는 하나의 고정불변의 요소라기보다는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탐구의 결과물로서 다양하고 가변적인 성격을 가진다. 따라서 인간의 지능을 단일한 능력으로 보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인간의 행동 능력으로 표출되는 다양한 지능들을 여러 관점에서 서로 동등하게 바라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는 특정 지능을 통해 인간의 능력을 측정하고 구분 짓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게 다양하고 많은 지능이 있음을 인지한 상태에서 각각의 지능에서 표출되는 인간의 행동양식을 이해해야 함을 의미한다.
1.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발달의 개념을 근간으로 하지만, 개념적으로 차이가 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스스로 탐색하고 지식을 구성해가며 동화와 조절을 통해 인지 구조의 질적, 양적인 변화를 한다. 이는 감각 운동기(0~2세), 전조작기(2~7세), 구체적 조작기(7~12세), 형식적 조작기(12~15세)의 네 단계로 구분된다. 피아제는 각 단계를 논리·수학적으로 바라보는 단선적 과정으로 정의하며, 발달의 순서는 결코 바뀌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반면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지능의 요인들이 위계적으로 구성된다고 보지 않고, 인간의 능력이 수평적 관계를 이루는 몇 개의 요소들로 이루어졌다고 본다. 따라서 지능의 각 차원 별로 독립된 지수로 지능을 설명하며, Piaget의 지능보다 훨씬 더 넓고 보편적인 능력으로 인간의 지능을 설명한다.
가드너가 제안한 여덟 가지 지능은 유아기에서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같은 형태로 존재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논리-수학적 지능은 매우 빨리 발달하고 또 매우 빨리 사라지기도 하며, 대인관계 지능은 개인의 삶을 통해 점차적으로 발달한다. 이처럼 가드너는 지능이 진화하는 시간, 공간, 문화에 따라 정의된다고 보았다.
즉, 피아제가 인지발달을 행위자의 측면에서만 접근했다면, 가드너는 문화나 공동체의 상황을 중요하게 여긴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는 교육 현장에서 개별화 교육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학습자 개개인은 서로 다른 지능 프로파일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다중지능이론에 기반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1.3.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의 유형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은 말과 글을 사용하여 생각을 표현하고 이해하는 능력으로, 음운, 어문, 의미 등의 복합적인 요소와 관련된 능력을 포함한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언어의 상징체계를 빠르게 배우고 이를 창조하는 데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다.
둘째, 논리-수학적 지능(Log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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