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국제학교대비 초등 인터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호주의 다문화 교육과정 사례분석을 통한 교실 속 학습전략 모색
1.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직업세계 변화와 초등학생 진로교육
1.3.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와 내용
1.4. 호주의 다문화 교육과정 분석
1.4.1. 호주의 다문화주의와 다문화교육 정책
1.4.2. 호주 초·중등학교의 다문화 교육과정
1.5. 호주 다문화 교육과정 사례 탐방 및 교육 현장 체험
1.6. 호주 사례의 시사점과 한국 초등학교 진로교육 개선 방안
1.7. 참고문헌
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2.1. 한국어 교육의 개념
2.2. 한국어 교육의 중요성
2.2.1. 한국어의 언어적 특징과 교육
2.2.2.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와 교육
2.2.3.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방법
2.3. 한국어 교육의 현황과 과제
2.3.1. 교육과정과 교재 개발
2.3.2. 비대면 교육 환경에 대응하는 교육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호주의 다문화 교육과정 사례분석을 통한 교실 속 학습전략 모색
1.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지금까지 우리나라가 저렴한 노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이주노동자를 받고, 농촌의 공동화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농촌 총각 장가보내기'를 통해 다문화 주의를 받아들였다. 이들은 소수의 약자 집단이었고 그러다보니 그들의 문화를 인정하기보다는 빨리 한국 문화에 귀속시키고자 하는 정책으로 소수문화에 대한 배격과 차별을 정당화하는 잘못된 다문화주의를 이끌어갔다. 따라서 이제는 '차이'를 바르게 이해하고 다문화 사회를 체계적으로 대비해 나가려는 사회적 노력이 시급히 필요하다. 특히 다문화주의에 대한 의식을 사람들에게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중요하다. 이러한 교육프로그램은 소수 민족의 교육으로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범시민적으로 모두 함께 이루어져야하며 그렇게 때문에 사회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해주어야 한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다문화교육'을 포함된 범교과목을 재량활동에서 지도할 것으로 한정짓던 것에 비해,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35개의 범교과 학습 주제 중 하나로 '다문화교육'을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에 포함하여 '학교 교육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 지도를 강조함'으로 명시하고 있으며 이를 좀더 적극적으로 다루기 위해 '다문화 교육'을 특정 교과가 아닌 모든 교과에서 다루어야 할 주제로 선정하였다. 하지만 한국에서의 다문화 교육과정은 사회 전반적인 지속적 노력에도 다양성을 용인하지 못하는 우리나라의 의식수준과 단일 민족에 대한 자부심으로 인해 다른 인종·종교·문화를 가진 사람들을 받아들이는데 한계로 작용되고 있다. 이러한 다문화에 대한 문제는 인식의 차이, 교육의 부재, 공공기간의 허울뿐인 정책환경의 탓일 수도 있다. 따라서 이미 다문화주의가 잘 발달된 선진 국가 탐방을 통해 그에 기인한 교육 과정 사례 분석을 통하여 교실속 학습전략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는 우리 사회가 상호존중을 바탕으로 하는 열린사회로 나아가는데 필요한 절차이다. 이를 실행하는데 있어서 본 체험은 다문화의식을 고취하고 다문화 교육의 선두주자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1.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직업세계 변화와 초등학생 진로교육
4차 산업혁명은 기술진보에 의해 사회와 직업세계에 큰 변화를 야기할 것으로 예상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신기술은 산업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며 새로운 직업과 산업을 창출할 것이다. 이에 따른 직업세계에 대한 전망은 첨단화되는 사회구조와 신기술이 산업에 일으킬 혁신적인 변화와 기계로 대체될 인간의 노동활동에 대한 논란을 포함한다.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직업세계 변화에 대해서는 크게 세 가지의 주장이 있다. 첫 번째는 비관론으로, 로봇과 인공지능의 도입으로 인한 일자리 감소를 주장한다. 두 번째는 낙관론으로, 로봇과 인공지능의 도입이 장기적으로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견해이다. 세 번째는 현실론으로, 기술 도입의 경제성 문제, 기술 발전 과정의 과제, 사회적·윤리적·종교적 문제 등을 고려할 때 즉각적인 대체는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이다. 이러한 전망들은 기본적으로 기술을 둘러싼 변화에 집중되어 있다.
이와 같은 직업세계의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초등학교 단계에서부터 체계적인 진로교육이 필요하다. 초등학교 시기는 진로발달의 초기 단계로 자아개념 형성, 직업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탐색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사회와 직업세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도의 사고력과 더불어 감성 및 사회적 능력을 함양해야 한다. 4차 산업시대 노동시장은 상황, 맥락, 정서, 영감, 신체지능의 역량을 골고루 갖춘 인재를 요구하므로, 단순한 지식과 기술 교육을 넘어 이에 필요한 감성과 사회적 능력을 경험하고 발달시켜 나가는 진로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긍정적인 자아개념과 개성 및 다양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미래 직업세계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획일화된 사고에서 벗어나 다양한 사고를 가진 개인들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학생 개개인의 개성과 독창성을 펼칠 수 있는 안전한 심리적 토대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셋째, 새로운 세계에 대한 호기심과 도전정신을 강조해야 한다. 변화가 일상화되는 미래 직업세계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변화를 능동적이고 열린 자세로 받아들이며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역량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실패와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는 진로교육이 필요하다.
넷째,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를 함양해야 한다. 최근 직업세계의 구조와 근무여건 변화에 따라 개인이 일과 직업에 부여하는 의미, 직업윤리, 직무태도 등에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미래 직업세계의 중심 인력이 될 현재의 학생들이 일과 직업에 대해 어떤 인식과 태도를 갖고 있는지 파악하고, 이에 대한 심도 있는 탐색과 논의를 통해 진로교육의 내용과 방향을 새롭게 설정해야 한다.
다섯째, 프로젝트 또는 테마형 진로체험 교육을 확대해야 한다. 미래 직업세계의 변화가 예측 불가능한 만큼, 현재 존재하는 직업을 체험하는 것보다는 다양한 진로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프로젝트 및 테마형 체험 교육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단순한 경험이 아닌 체계적으로 조직된 학습경험을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가정-학교-지역사회의 연계망을 강화하고 활성화해야 한다. 초등학교 진로교육이 내실 있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교사, 진로전담교사, 학교관리자 등 교육 주체 간 협력체제 구축이 필요하다. 또한 학부모, 지역 전문가 등 다양한 인적 자원을 활용한 협력적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학생들에게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진로체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처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초등학교 진로교육은 미래 직업세계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이를 위해 학생의 발달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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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교재,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