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간호학과 졸업 후 진로에 대한 계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목적
1.3. 연구가설
1.4. 용어의 정의
2. 전공만족도
3. 진로와 진로정체감
4. 간호전문직 분야로서 응급간호
4.1. 응급 간호의 개념
4.2. 응급 간호사의 역할
4.3. 응급 간호 분야의 전망
5. 간호대학생의 진로개발계획
5.1. 진로비전 및 목표
5.2. 진로계획 및 준비
6. 응급전문간호사로의 발전계획
6.1. 전문간호사 교육과정
6.2. 국경없는 의사회 활동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2021년 우리나라 전체 간호인력(간호사, 간호조무사)은 인구 1,000명당 8.8명으로 OECD 평균(9.8명)보다 1.0명 적었고,?인구 1,000명당 임상 간호사 수는 5.3명으로 OECD 평균 8.4명에 크게 미치지 못했다. 2022년 전체 간호사 평균 사직률은 15.8%, 그 중 신규간호사의 사직률은 과반을 돌파한 52.8%로 전체 간호사 평균보다 3배 이상 높았다. 신규간호사의 사직사유 중 업무 부적응은 타 병원 이직과 함께 2016년부터 2022년까지 14.0~17.3%의 비율을 차지하며 1, 2위를 다투었다. 이러한 부정적인 경향은 곧 현재 임상에 있는 간호사들에게로의 부담부터 간호인력 감소와 의료시스템의 경제적, 구조적 부담을 초래하고 있다. 이처럼 부족한 인력과 더불어 열악한 근무환경과 처우, 높은 근무강도로 임상에서의 간호인력의 순환과 전문화는 악순환을 겪고 있다. 간호학과의 높은 취업률에 반해 신규 사직률은 과반을 넘어가고 있는 것은 대학생활을 하며 간호사로서의 진로를 준비하는 것이 부족했다고 볼 수 있다. 최근 국내의 장기적인 경제 침체와 불황으로 인한 취업난 속에서 전문성과 높은 취업률로 선호도와 경쟁률이 상승한 간호학과이지만, 그렇게 입학한 여러 학생들 중 많은 학생들에서 학과에 적응하지 못하는 문제나 취업할 때까지도 간호사라는 특수한 직업의 직업관을 온전히 갖추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주변의 권유나 높은 취업률이라는 단순한 수치만을 보는 등의 얕은 결정으로 전공선택에 불만족하게 되거나 간호사로서의 확신이 확실치 못해져 결국 거친 환경의 임상을 헤쳐 나갈 힘이 부족해 이른 사직이나 이직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1.2.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고학년(2~4학년)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진로정체감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련성 및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1.3. 연구가설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는 진로정체감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는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자신이 소속한 간호학과를 평가하는 판단과정의 결과이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는 학습 자기효능감, 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 실습만족도, 전문직 자아개념 등과 같은 요인들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인다. 또한 전공만족도는 진로 준비 행동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는 다양한 요인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는 진로와 진로정체감 형성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진로정체감이란 개인이 현재 자신의 진로를 명확히 인지하고 있는 정도 또는 직업에 대한 자신의 목표, 흥미, 능력에 대한 명확하고 안정된 상을 갖추었는지를 의미한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실습 만족도, 간호전문직관 등이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자신의 진로에 대한 확신과 안정된 모습을 갖추게 될 것이므로, 전공만족도는 진로정체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1.4. 용어의 정의
전공만족도는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자신이 소속한 학과를 평가하는 판단과정의 산물이다."" 이는 간호대학생의 학습 의욕, 지속적 학업 유지, 졸업 후 진로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에 따르면 전공만족도는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주고받으며, 학습 자기효능감, 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 실습만족도, 전문직 자아개념 등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공만족도는 간호대학생의 진로 준비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진로는 "인간이 목표를 이루는 길이며 개인이 살아가면서 갖게 되는 일의 총체로서 생애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는 일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대학생 시기는 구체적인 미래의 진로를 선택하기 위한 준비를 하는 단계로, 이 시기에 자아개념이 직업적 자아정체감으로 발달하게 된다...
참고 자료
국경 없는 의사회 홈페이지 https://msf.or.kr
김광주. "응급간호사의 기본역할 및 응급의사 소통." 대한간호 33.1 (1994): 20-29.
김인경, 황지원, 이경희, 이영신, 문숙자. 간호학개론, 퍼시픽북, 2020.
대한간호협회 홈페이지 http://www.koreanurse.or.kr
응급실. (간호학대사전)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05449&cid=50370&categoryId=50370
하재현, 박형숙. (2016). 응급실 간호사의 일상에 대한 문화기술지. 기본간호학회지, 23(4), 448-459. (DBpia)
유민영. (2023).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셀프리더십 및 진로정체감 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민지선. (2019).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문제해결능력, 간호전문직관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이아람. (2018).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 임상실습 스트레스, 진로정체감과의 관계, 한림대학교
김선주. (2023). 간호대학생의 성격 5요인이 학업스트레스, 우울, 전공만족도 수준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