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 1세 영아 발달 평가
1.1. 기본생활
1.1.1. 식습관
만 1세 영아의 식습관은 발달 단계에 따라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학기 초에는 어린이집에서 제공하는 음식에 대해 거부감을 보이기도 했으나, 점차 적응하며 어린이집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조금씩 먹으려는 모습을 보였다.
학기 중반에는 편식이 다소 있었지만 교사의 도움과 격려로 점차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식사 시간에 바른 자세로 앉아서 수저를 이용하여 먹으려 하였고, 음식 섭취량도 늘어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한편, 일부 영아의 경우 학기 초 급간식에 전혀 관심이 없었으나 점차 어린이집에 적응하며 급간식 시간을 인식하고 조금씩 어린이집 음식에 관심을 보이며 식사 도구 사용을 시도하려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또한 교사의 지속적인 도움과 지도로 인해 편식이 점차 개선되고 있으며, 스스로 먹으려는 의지가 강해지고 있다. 다만 여전히 손으로 음식을 먹거나 음식을 흘리는 등의 모습이 관찰되어 지속적인 지도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전반적으로 만 1세 영아의 식습관은 어린이집 생활에 적응하고 교사의 지도에 따라 점차 개선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를 위해 가정과 기관의 긴밀한 협조와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1.1.2. 배변습관
배변습관은 만 1세 영아 발달의 중요한 부분으로,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제공된 문서에 따르면, 대부분의 영아들이 배변 의사 표현을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교사가 배변 시기를 파악하고 기저귀 갈이를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한 영아는 아직 배변 의사 표현을 하지 않아 교사가 시간에 맞춰 기저귀 갈이를 해주고 있는 반면, 다른 영아는 배변 후 불편함을 표현하며 기저귀 갈이를 요청하는 등 개인차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영아는 스스로 배변을 하고 배변 습관이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만 1세 영아기는 배변 습관 형성의 중요한 시기이며, 개인차가 크게 나타나는 시기입니다. 교사는 각 영아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개별적으로 배변 습관 형성을 지원해야 하며, 가정과의 연계를 통해 일관된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1.1.3. 수면습관
영아의 수면습관은 만 1세 시기에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형성해 나가는 중요한 시기이다. 제공된 문서에 따르면 대부분의 영아들이 낮잠시간이 일정하지 않거나 잠들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 등 수면 습관이 아직 정립되어 있지 않은 모습을 보였다.
예를 들어, 문서 [1]에 따르면 한 영아의 경우 "낮잠 시간이 일정하지 않아 일정한 수면패턴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언급되었다. 또 다른 영아의 경우 "잠에서 빨리 깨는 편이며 잠에서 깨어나는 것을 힘들어하지 않는다"고 했다. 문서 [3]에서는 "잠이 들기까지는 시간이 걸리지만 기분 좋게 푹 잘 자고 일어난다"고 보고되었다.
이처럼 만 1세 영아들은 개인차가 있지만 대체로 규칙적인 수면 리듬을 찾아가는 과정에 있다. 교사와 부모의 지속적인 관찰과 적절한 개입을 통해 영아의 건강한 수면 습관 형성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1.2. 신체운동 발달
1.2.1. 대근육 발달
대근육 발달은 영아의 신체 움직임과 균형 잡기, 이동하기 등의 능력을 말한다. 만 1세 영아는 학기 초에는 걸음마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