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국내 기업중 한 회사를 선정하여 간략한 회사소개 후, 해당 기업을 마이클 포터의 5팩터 경쟁요인에 적용하여 경쟁력을 분석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국내 기업 사례
2.1. 이디야 커피
2.2. 비바리퍼블리카
3. 마이클 포터의 5요인 모델
3.1. 이론적 배경
3.2. 사례 분석
3.2.1. 신규 진입의 위협
3.2.2. 공급자의 협상력
3.2.3. 구매자의 힘
3.2.4. 대체재
3.2.5. 기존 사업자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마이클 포터는 산업 구조의 분석과 예측에 관심이 있었다. 즉, 시장 구조 안에서 특정 기업에 어떤 힘이 가해졌는지를 중점적으로 분석해 수익성 시장이 아니냐는 것이다. 특정 기업에 적용되는 요인은 경쟁사, 신규 참가자, 대체자, 공급업체 및 바이어 등 5가지이다. 신규 참가자의 경우 진입과 반격이 예상되고, 경쟁사의 경우 경쟁사의 기능과 퇴출 장애가 예상된다. 대체품의 경우 가격 차이와 기능 대체가 예상되며, 공급업체와 구매자에게는 차별화, 중요성, 집중성을 기대할 수 있다. 많은 기업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매력적인 시장뿐만 아니라 경쟁력이 없는 시장도 찾아야 한다는 결론을 얻기 위해 마이클 포터는 이들 5가지 요인을 산업 구조 해석에 사용했다. 산업구조 분석은 시장의 매력을 가늠하는 척도로 볼 수 있으며 경영진의 투자 관련 결정과 신규 시장 진입 관련 결정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2. 국내 기업 사례
2.1. 이디야 커피
이디야 커피는 2001년 중앙대점 개점을 시작으로 국내 커피 시장에 뒤늦게 진출했지만, 차별화된 전략으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어냈다. 이디야 커피는 고급스러운 이미지와는 거리가 멉고, 가격이 저렴한 축에 속하지만 원두의 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를 통해 기존 커피전문점들과 차별화된 전략을 펼치며 성장할 수 있었다.
이디야 커피의 공급자인 원두 공급자의 교섭력은 강한 편이다. 이디야 커피는 100% 아라비카 원두만을 사용하여 차별성을 두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공급처를 확보하지 않고 있어 공급자의 협상력이 강할 수밖에 없다. 이는 제품 원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으나, 이디야 커피가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어 구매자의 교섭력은 높지 않은 편이다.
대체재의 위협 또한 점점 커지고 있다. 웰빙 트렌드에 따라 커피 외에도 건강에 좋은 다양한 유기농 주스나 제로 칼로리 음료 등이 관심을 받고 있어 커피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 수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여전히 커피는 선호도가 높은 편이어서 대체재의 위협은 크지 않은 편이라고 볼 수 있다.
신규 진입자와의 경쟁에서는 오히려 강점을 보이고 있다. 커피전문점 시장에 신규 진출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자본과 브랜드 인지도 확보가 필요한데, 이디야 커피는 막대한 규모의 경영을 통해 광고와 마케팅에 투자하여 충성고객층을 확보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규 진입자가 이디야 커피 수준의 브랜드 인지도와 자본을 갖추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마지막으로 기존 기업과의 경쟁에서는 다소 위협을 받고 있다.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은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등 강력한 경쟁자들이 포진해 있어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스타벅스의 경우 글로벌 브랜드 파워와 자본력을 바탕으로 한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인해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어 이디야 커피에게 큰 위협이 되고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이디야 커피는 공급자의 교섭력과 신규 진입자에 대한 강점을 바탕으로 성장해왔지만, 대체재 위협과 기존 경쟁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다고 볼 수 있다. 향후 이디야 커피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이러한 위협 요인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대응해 나가야 할 것이다.
2.2. 비바리퍼블리카
비바리퍼블리카는 2013년 설립된 전자금융회사(TechFin 기업)이다. 2015년에 대표 브랜드이자 서비스인 토스(Toss)를 통한 간편송금 서비스를 시작했다. 토스는 신용등급조회...
참고 자료
웨이브, '웨이브 국민카드' 출시…월 구독료 7900원 할인, OTT뉴스, 2022.0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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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웨이브에 밀린 왓챠…결국 매물로 나왔다, 한국경제, 2022.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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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세정 and 이준영, 고객 이익 극대화 경영전략- 이디야 커피전문점 사례를 중심으로,
방미선 기자, 이디야, '몸에 좋고 맛도 좋은' 건강음료 신메뉴 4종 출시, 소비자경제, 2012.10.04https://www.dailycnc.com/news/articleView.html?idxno=25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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