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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발달 이승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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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발달 이승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언어발달의 사회적, 인지적 기초
2.1. 사회적 기초
2.2. 인지적 기초
2.2.1. 인지 발달을 가져오는 요인
2.2.2. 인지 발달에 의한 언어발달단계

3. 언어발달의 필요조건

4. 언어 습득 이론

5. 언어 습득과정
5.1. 수용언어(언어이해)
5.2. 표현언어

6. 비구두 언어발달
6.1. 손과 팔의 제스처
6.2. 얼굴 표정

7. 낱말 종류의 발달

8. 문법적인 관계를 보이는 표현들

9. 정상 음운 발달
9.1. 발달단계
9.2. 언어 이전 단계

10. 언어획득과 관련된 이론
10.1. 행동주의 이론
10.2. 변형문법이론
10.3. 상호작용 이론

11. 유아기 언어의 특징
11.1. 과잉일반화현상
11.2. 부정문
11.3. 확인 부가의문문
11.4. 한글읽기
11.5. 외국어 학습

1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생후 1개월부터 영아는 울음이 아닌 발성이 나타나는데, 처음엔 소위 '가성적 울음'의 형태로 출현되며 흔히 영아가 아주 화가 났거나 배고프거나 고통스러울 때 내는 톤이 낮고 날카롭지 않은 소리가 이에 해당된다. 쿠잉의 단계에서도 엄마와 영아간의 상호 발성이 이루어진다. 즉, 양 3개월경 엄마가 영아가 표현했던 쿠잉 중 하나를 소리내고 기다리면, 영아가 이에 응하여 같은 쿠잉으로 응한다. 이러한 반응으로 이 시기에 이미 언어를 통한 상호교환의 의사소통이 시작되어 진다고 할 수 있다. 언어지도를 실시하기 전에 아동의 언어수준이 어느 정도 되는가를 평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평가를 통해서 현재의 아동의 언어수준, 그 중에서도 특히 부족한 부분을 알 수 있게 된다. 또한 평가결과를 기초로 하여 언어지도 계획을 세우게 되는 것이다. 예를들어 아동의 수준이 수용언어에서는 2-3세수준이며, 2-3세 수준중에서 "위, 아래"의 위치어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수용언어 지도계획은 2-3세 수준의 언어를 지도하며 특히 위치어를 반복하여서 지도하여야 한다.


2. 언어발달의 사회적, 인지적 기초
2.1. 사회적 기초

어린 아동들은 전통적인 형식을 갖춘 언어를 배우기 전에 자신의 의도를 표현하기 위하여 쳐다보고 소리를 내고, 몸동작을 한다. 이러한 행동들은 또래 및 성인들의 반응가능성을 증가 시키기 때문에 중요하다. 다음은 언어발달의 사회적 기초가 되는 단계들이다.

첫째, 아동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사소통의 기본적 기술을 배운다. 아동은 눈맞춤, 소리내기, 제스처 등을 통해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이를 통해 아동은 의사소통의 주고받는 방식을 배우고, 타인의 반응을 예측하게 된다.

둘째, 아동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에 대한 동기를 얻는다. 즉, 자신의 의도를 타인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욕구를 갖게 된다. 아동은 자신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언어를 사용하게 되며, 타인의 반응을 통해 언어 사용의 효과를 경험하게 된다.

셋째, 아동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의 사회적 규칙을 학습한다. 아동은 상황에 맞는 언어 사용 방식, 예의바른 대화 방식 등을 배우게 된다. 이를 통해 아동은 언어를 효과적이고 적절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사회적 기초가 충분히 발달되지 않은 아동은 언어습득이 곤란하고 가령, 습득한 경우에도 의사소통 방법의 문제로 언어를 실용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불가능할 수 있다. 따라서 아동의 언어발달을 위해서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적 기반 마련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2. 인지적 기초
2.2.1. 인지 발달을 가져오는 요인

아동의 인지발달을 가져오는 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유기적·생물학적인 변화에서 야기되는 생리적인 성숙은 아동의 인지 뿐만 아니라 모든 능력의 발달에 기본이 된다. 아동의 체내 호르몬 변화와 신체 기관의 성숙은 인지발달의 근간이 된다.

둘째, 아동이 양육되는 환경에서 충분한 자극이 주어질 때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 색, 도형, 숫자나 시간 등과 같은 추상적인 개념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물리적 세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얻어지는 경험이 필요하다. 다양한 감각적 자극과 풍부한 경험은 아동의 인지발달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셋째, 성인과의 사회적 작용 뿐만 아니라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아동의 인지발달을 돕는다. 아동들은 또래들과 함께 놀이하면서 논리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익히게 된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아동은 자기의 사고과정과 다른 사람의 사고과정을 인식하게 된다.

넷째, 아동은 외부적인 경험과 내적인 인지 구조 사이에 균형을 이룸으로서 인지발달을 가져온다. 아동은 생활 속에서 경험한 사건을 두 가지 또는 다른 상충되는 방식으로 인식할 때 여러 불균형 상태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불균형의 개념은 아동으로 하여금 더 높은 수준의 사고 기능을 성취하게 하는 중요한 동기가 된다.

따라서 아동의 생물학적 성숙, 풍부한 환경 자극, 성인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 그리고 인지구조의 균형과 조절 과정 등이 아동의 인지발달을 이끄는 핵심적인 요인들이라고 할 수 있다.


2.2.2. 인지 발달에 의한 언어발달단계

자기 중심적 언어는 자기 중심적 사고에서 비롯되는 표현 형태를 의미하며, 자기 중심성이란 아동이 타인의 관점과 요구를 무시해서가 아니라 그런 것이 자신의 요구나 관점과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사고가 자기 자신에게 집중되는 것을 뜻한다"" 자기 중심적 언어는 대화의 첫 번째 단계이지만 엄격히 말해서 대화라고 하기 어려운 것은 스스로에게 말하는 경우가 많으며 타인에게 말을 한다 하여도 상호 소통의 기능은 없기 때문이다"" 자기 중심적 언어는 반복, 독백, 집단적 독백으로 나타난다""

사회화된 언어는 자기 중심적 언어와 달리 듣는 사람의 관점을 고려해서 사용하는 언어 형태를 의미한다"" 순응된 정보 교환, 비판, 명령 및 요구가 사회화된 언어의 유형에 해당한다"" 순응된 정보 교환은 자신의 생각을 남과 나누는 과정에서 자신에게 흥미 있는 사건을 전달하거나 공동 목표를 위해 뜻을 종합하는 언어 유형이다"" 비판은 타인의 일이나 행동에 대하여 비평하는 표현이며, 명령 및 요구는 또래 집단에서 강자가 약자에게 하는 언어 ...


참고 자료

정남미, 유아 언어교육, 창지사, 2011
김영실, 김진영, 김소양,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공동체, 2007
이순형, 권미경, 최인화 외 4명, 영유아 언어지도, 교문사, 2010
이숙재, 이보언, 영유아 언어교육, 창지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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