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교연계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마을평생교육의 개념
1.2. 마을평생교육에 있어 학교의 중요성
2. 마을평생교육과 학교의 역사적 관계
2.1. 지역사회학교운동과 학교 개방
2.2. 대안학교와 지역사회 연계
2.3. 혁신학교와 혁신교육지구사업
3. 마을평생교육과 학교의 연계성
3.1. 학교 중심에서 학교-지역사회 협력 중심으로의 전환
3.2. 학생의 성장·발달을 위한 지역자원 활용
3.3. 주민의 학습과 삶의 질 향상을 통한 지역사회 발전
4. 마을평생교육과 학교 연계의 방향
4.1. 지역 주민의 교육적 needs 조사와 반영
4.2. 마을평생교육과 정규 학교교육의 연계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마을평생교육의 개념
마을은 주거지의 인접성에 기초를 둔 비공식적이고 대면적인 일련의 상호작용이라 할 수 있고, 이웃과의 교류에 사람들이 관여하는 거주지 주변의 장소라고 정의될 수 있다. 마을은 지역공동체의 최소 공간적 단위이다. 또 다른 마을의 정의로, 마을은 살기 위해 사람들이 자기 집을 벗어나서 다른 집 사람들과 더불어 만든 사회집단, 특히 지역집단의 최소단위이다. 마을은 여러 집들이 모여 더불어 사는 삶의 현장이다. 현대적으로 마을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볼 때, 농촌지역의 경우 자연부락 또는 말단 행정단위 즉 '리'와 같은 영역을 의미하며, 도시의 경우는 단독주택단지 또는 아파트단지와 같이 공동주택으로 형성되어진 단위 또는 말단행정단위인 통 단위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마을이란 의미는 공동체 의식을 지닌 사람들이 모여 사는 삶의 장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마을 성립의 조건으로는 첫 번째, 지리적 영역의 공유, 두 번째, 사회적 상호작용, 세 번째, 공동 유대감을 구성요소로 한다. 이렇기에, 마을평생교육이란 인간생활의 사회적 기본단위인 마을에서 전개되는 학교정규교육을 제외한 일체의 체계적인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1.2. 마을평생교육에 있어 학교의 중요성
마을평생교육에 있어 학교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을은 다양한 공간적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그중에서도 학교는 교육적으로 특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마을 내에는 학교가 없는 곳도 많지만, 학교가 있는 마을을 기준으로 볼 때 학교교육은 마을평생교육에서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둘째, 평생교육은 개인의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의미하므로, 마을평생교육 또한 마을 주민들의 성인교육뿐만 아니라 마을의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마을평생교육을 논할 때 학교교육을 배제할 수 없다.
셋째, 학교는 마을 주민들 각자의 일생에서 큰 영향을 미치는 교육기관이므로 마을 주민들의 평생교육은 학교와 연결 지어 생각해야 한다. 특히 학생들이 교육을 통해 자신이 속한 사회와 호혜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면 공동체 의식이 생겨나 보다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처럼 마을평생교육과 학교교육의 연계성은 매우 중요하다.
2. 마을평생교육과 학교의 역사적 관계
2.1. 지역사회학교운동과 학교 개방
지역사회학교운동과 학교 개방은 1930년대 미국의 지역사회학교를 시작으로 전 세계로 확산되었고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주었다"이다.
지역사회학교운동은 Dewey의 생활 중심 교육에 그 이념적 기반을 두고 있다. 지역사회학교운동은 학교와 지역사회 간 연계와 협력의 역사적 접근의 시초라고 볼 수 있다. 지역사회학교는 학교와 지역사회 관계를 학교시설 및 자원의 개방과 생활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과 발전을 위한 지도적 역할을 담당하는 학교로 규정된다. 즉, 지역사회학교운동은 일제 해방 이후 지역사회 재건을 위하여 학교 자원의 활용에 주안점을 두었다고 할 수 있다.
2.2. 대안학교와 지역사회 연계
대안학교와 지역사회 연계는 1920년대 서구에서 획일적인 공교육 제도를 탈피하고자 등장한 대안학교 운동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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