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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 개요
1.1. 실습 시작과 첫인상
예비 사회복지사인 실습생이 처음 실습 현장에 도착했을 때의 설레고 걱정되는 마음이 교차하였다. "잘 할 수 있을까?"와 "잘 할 수 있을 거야"라는 상반된 생각이 번갈아 들었다. 실습 장소에 도착하여 슈퍼바이저로부터 실습기관에 대한 설명과 실습생으로서 지켜야 할 사항들을 듣고 직원들과 인사를 나누었다. 첫 주는 슈퍼바이저의 현장 경험과 이론을 접목한 강의를 듣고, 실습기관과 실습현장의 분위기를 파악하고 익히는 시간이었다. 며칠이 지나면서 점차 프로그램 진행에 보조로 참여하며 실습을 직접 경험하기 시작하였다. 이처럼 실습 시작 단계에서는 설레면서도 걱정이 앞서는 복잡한 마음이 교차하였지만, 슈퍼바이저와 직원들의 도움으로 차차 실습에 적응해 나가며 실습생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나갈 수 있게 되었다"이다.
1.2. 실습 기관에 대한 이해
실습 기관에 대한 이해는 현장실습을 수행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실습생들은 실습 기관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함으로써 실습 과정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활동할 수 있다.
실습 기관인 전남 함평 시온원은 아동복지법 제1조를 기준으로 아동이 행복하고 안전하게 자라나기 위해 보호 및 양육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운영되는 아동보호시설이다. 이 시설은 전남 함평군 학교면 소재지의 농촌 마을에 자리잡고 있으며, 5월이 되면 꽃과 나비로 유명한 지역이다. 시설의 신념은 인간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여기며, 인간의 존엄성을 실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열린 사회에서 경쟁이 아닌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시설의 조직은 원장, 사무국장, 간호사, 자립전담요원, 생활지도원, 조리원, 위생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주간보호사업, 가정봉사원 파견사업, 도시락 배달사업 등이 있다. 주간보호사업에는 건강검진, 예방접종 등의 보건위생사업과 프로그램, 상담 및 교육 등이 포함된다. 가정봉사원 파견사업은 일상생활이 힘든 노인들에게 가사지원, 우애서비스, 개인활동지원 등을 제공한다. 도시락 배달사업은 저소득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건강증진과 공경의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이루어지고 있다.
이 외에도 자원봉사와 후원을 통해 시설이 운영되고 있다. 개인 및 단체의 자원봉사와 제정후원, 물품후원, CDA 후원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실습생들은 이러한 시설의 특성과 사업내용, 조직구조, 재정운영 등을 이해함으로써 원활한 실습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실습기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역할 수행과 협력관계 형성, 서비스 대상자에 대한 이해도 제고 등이 가능해질 것이다.
1.3. 실습생의 역할과 활동
실습생의 역할과 활동은 실습을 통해 실무 경험을 쌓고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실습생은 실습기관의 상황과 문화에 잘 적응하고, 상담, 프로그램 진행, 행정업무 등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면서 배워나가게 된다.
실습생은 실습기관과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잘 이해하고 이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를 위해 실습생은 먼저 실습기관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습에 임해야 한다. 실습기관의 미션, 조직, 주요 사업 등을 파악하고 실습생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숙지해야 한다.
또한 실습생은 클라이언트와의 신뢰 관계 형성에 힘써야 한다.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전 정보를 충분히 검토하고 선입견을 배제하려 노력해야 하며, 클라이언트와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그들의 욕구와 문제를 이해하고자 해야 한다. 이를 토대로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한 상담과 생활지도를 제공할 수 있다.
실습생은 실습기관 내 직원들과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에도 힘써야 한다. 실습생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 직원들과 협력하여 실습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실습기관의 일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습생 개인의 전문성 향상뿐만 아니라 실습기관 전체의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다.
이처럼 실습생의 역할과 활동은 실습기관과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 전문성 향상, 그리고 기관 구성원들과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실습생이 이러한 요소들을 충실히 이행한다면 전문적인 사회복지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2.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형성
2.1.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전 정보와 선입견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전 정보와 선입견은 실습생의 태도와 실습 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실습생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전 정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지만, 이로 인한 부정적 선입견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실습생 A는 실습기관에서 제공받은 자료를 통해 클라이언트인 초등학생 여아가 고집이 세고 정서가 산만한 아이라는 사전 정보를 알게 되었다. 이에 실습생 A는 클라이언트에 대해 부정적인 선입견을 가지게 되었고, 처음 대면했을 때 이 아이의 문제행동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게 되었다. 그러나 실습생 A는 이런 편견을 버리고 오히려 열린 마음으로 클라이언트에게 다가가고자 노력하였다. 프로그램 진행 보조를 하면서 의도적으로 클라이언트와의 접촉을 늘리며 관찰한 결과, 점점 클라이언트의 행동패턴과 마음을 이해하게 되었고 서로에 대한 익숙함도 생기게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