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일반 정보
1.1. 대상자 정보
대상자 정보
대상자는 김*숙 여성으로 1952년생으로 만 71세의 연령이다. 결혼 상태는 이혼한 상태이며, 종교는 기독교이다. 주간호자나 주간호자 연락처가 없는 것으로 보아 혼자 생활하는 것으로 보인다. 건강보험은 의료보험과 암보험에 가입되어 있다.
1.2. 가족 및 사회적 관계
대상자의 가족은 이혼한 배우자와 3명의 성인 자녀로 구성되어 있다"". 배우자와는 이혼을 했지만 관계는 원만하며, 자녀들과도 정기적으로 만남을 가지며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자녀들은 대상자의 건강관리와 생활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돌봐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는 결혼 상태가 이혼이긴 하지만 자녀들과 함께 지내며 사회적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어 전반적으로 양호한 가족 및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3. 직업 및 경제 상황
현재 직업상태는 무직이다. 이전 직업은 옷가게 운영이었다. 경제적 문제로는 자녀들이 보내주는 용돈이 제한적이고 배우자 없이 혼자 생활을 하며 재정관리를 하기 때문에 항상 빠듯한 상황이다.현재 포괄적 노인 건강사정 보고서에 따르면, 대상자의 직업 정보는 다음과 같다. 대상자의 현재 직업상태는 무직이며, 이전 직업은 옷가게 운영이었다. 경제적 문제로는 자녀들이 보내주는 용돈이 제한적이고 혼자서 생활하며 재정관리를 하기 때문에 항상 빠듯한 상황이라고 한다.
1.4. 주거 환경
대상자의 가옥 형태는 단독주택이며, 자가 주택이다. 입구에 계단이 있으나 문제되지 않으며, 이동 시 불편함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난방, 조명, 환기, 물 사용 등 주거 환경은 적절하게 관리되고 있다. 혼자 거주하고 있으며 집을 직접 방문한 것은 아니지만, 대상자는 집안의 안전 문제나 관리에 큰 어려움이 없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1.5. 여가 생활
대상자의 여가 생활은 손뜨개질, 성경 읽기 등의 취미 활동과 가족들과의 여행이 주를 이룬다. 대상자는 매달 한 번씩 강원도로 가족들과 여행을 다녀오고 있으며, 주말에는 주로 자녀들의 집을 방문하거나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는 등 여가 활동을 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대상자는 무릎과 허리의 통증으로 인해 외출이나 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더불어 이혼 후 혼자 살게 되면서 독립적인 생활을 하고 있지만 가끔씩 외로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대상자의 건강이 더욱 악화되지 않도록 통증 관리와 함께 사회적 관계 형성 및 여가 활동 참여를 장려할 필요가 있다.
2. 건강 상태 평가
2.1. 현재 건강상태
현재 건강상태는 다음과 같다. 대상자는 1998년에 당뇨병과 고혈압 진단을 받고 단국대병원에서 경구용 약물 치료를 받고 있다. 2002년 2월에 뇌졸중으로 쓰러져 000대학병원에서 1달 가량 입원 치료를 받았고, 입원 치료 중 협심증 진단을 받았다. 현재는 00대병원에서 정기적인 진료를 받으며 약물 복용을 하고 있다. 또한 2011년 초에 00대병원에서 정기 검진 시 뇌혈관에 혈액이 고여 있다고 하여 제거하는 수술을 받고 7일가량 입원치료를 받았다.
평소 하루 3~4컵 정도의 물을 섭취하고 있으며, 소변을 본 후 잔뇨감은 없지만 소변 보는 횟수가 8회 이상이라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2003년부터 희망나무노인복지센터 주간보호센터를 이용하면서 뇌졸중으로 인한 좌측 편마비 증상이 있어 재활을 위한 운동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하지만 2011년 뇌졸중 재발로 인한 재수술 이후 좌측 편마비 증상이 더 심해져 독립보행이 어려워졌고, 좌측 발목에 구축이 생겨 낙상의 위험이 높은 상태이다. 또한 옷 입기와 같은 일상생활 활동에서도 약간의 도움이 필요한 상태이다.
2.2. 약물 사용
대상자는 약물 복용과 관련하여 다중 약물요법(polypharmacy) 위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는 당뇨(내분비내과), 고혈압 및 뇌졸중(신경과), 협심증(심장내과)에서 진료를 받으며 약물을 복용하고 있으나 정확한 약물명은 알지 못하고 있다"". 약물 처방은 복합적이며 정기적인 약물 리뷰와 투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