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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강보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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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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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강보건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구강건강과 구강보건사업
1.1. 건강의 개념
1.2. 구강건강의 정의
1.3. 구강보건사업의 목표 및 사업내용

2. 건강증진과 구강보건교육
2.1. 건강증진의 개념
2.2. 구강건강증진
2.3. 건강신념 모형
2.4. 구강보건교육의 중요성

3. 구강보건교육의 교수-학습
3.1. 교육의 개념
3.2. 교육현상
3.3. 구강보건교육의 심리적 이해
3.4. 구강보건교육의 범위
3.5. 구강보건교육의 담당자

4. 프로그램 개발 및 구강질환
4.1. 구강 질환
4.2. 턱관절
4.3. 교정치료

5. 초등학생 구강 건강을 위한 구강 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
5.1.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5.2. 프로그램 개발 과정
5.3. 보건교육 계획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구강건강과 구강보건사업
1.1. 건강의 개념

"건강의 개념은 시대에 따라 변화해왔다. 19세기 이전에는 건강을 단순히 육체적으로 질병이 없고, 허약하지 않으며 증상이 없는 신체개념으로 보았다. 하지만 19세기 중엽 이후부터 건강을 심신개념으로 정의하게 되었는데, 건강한 정신은 건강한 육체에 있다고 하여 육체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은 불가분의 관계로 보았다. 이에 따라 어느 한 쪽의 불건강도 건강한 상태로 볼 수 없게 되었다. 그리고 1940년대 이후에는 건강을 생활개념으로 바라보게 되었는데, 건강을 단순히 질병 또는 허약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완전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상태로 정의하게 되었다. 이 개념에 따르면 정신건강은 소극적인 의미에서 정신적인 질병에 걸려있지 않아야 하고, 적극적인 의미에서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의 상태를 포함한다. 또한 1957년 WHO에서는 건강이란 주어진 환경여건 하에서 인간이 적절하게 기능하는 상태 또는 수준이라고 구체화하였으며, 1998년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건강을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및 정서적으로 완전히 안녕한 상태라고 정의하였다. 이와 같이 건강의 개념은 시대에 따라 변화해왔으며, 현대 사회에서는 건강을 단일체가 아닌 다차원 영역의 결합체로 보고 있다."


1.2. 구강건강의 정의

구강건강이란, 질병에 이환되지 않고 정신적·육체적·사회생활에 장애가 되지 않는 구강조직 및 장기의 상태를 의미한다. 구강은 영양 섭취와 말하기, 미적 기능 등 신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므로, 구강건강은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건이다. 국민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치은염 및 치주질환이 외래요양급여실적 3위, 치아우식이 10위로 나타나, 우리나라 국민들의 구강건강 수준이 양호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구강건강을 증진시키고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3. 구강보건사업의 목표 및 사업내용

구강보건사업의 목표 및 사업내용은 다음과 같다.

구강보건사업은 국가보건사업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수적인 사업이다. 노인의 치아건강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65~74세 노인의 20개 이상 치아 보유율을 증가시키고, 자연치아수를 증가시키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구강보건사업의 주요 목표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구강보건에 관한 종합계획의 수립 및 조정이다. 둘째, 구강보건 관련 법령에 관한 사항을 다루는 것이다. 셋째, 수돗물 불소농도 조정사업의 계획 수립을 포함한다. 넷째, 지역사회 구강보건사업계획의 수립 및 평가를 담당한다. 다섯째, 구강보건에 관한 교육 및 홍보계획의 수립을 수행한다. 여섯째, 구강보건에 관한 조사 및 연구를 하고, 일곱째, 치과의료기관 및 치과의료기기관련 단체의 지원 및 육성을 하며, 여덟째, 구강보건 관련 인력 및 의료기관에 대한 의료지도 및 행정처분을 내리는 것이다.


2. 건강증진과 구강보건교육
2.1. 건강증진의 개념

건강증진은 국민에게 건강에 대한 가치와 책임의식을 함양하도록 건강에 관한 올바른 지식을 보급하고, 스스로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함으로써 국민의 건강을 증진함을 목적으로 한다."이는 국민건강증진법(1995년)에 명시된 내용으로, 건강증진은 건강한 삶의 형태를 격려하고 건강을 위한 지지적 환경을 창출하며 지역활동을 강화하고 건강서비스를 재인식하고 건강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는 것을 포함한다고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정의하고 있다."

건강증진은 개인, 가족, 지역사회가 보다 향상된 건강수준을 영위할 수 있도록 스스로 건강결정요인을 통제하고 건강증력을 개발하고 향상시키는 모든 활동과 예방관리 활동(1차, 2차, 3차)뿐만 아니라 건강과 관련된 모든 행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건강교육 및 조직적, 정책적, 환경적 지원을 포함한다."


2.2. 구강건강증진

구강건강증진이란 "개인, 가족, 지역사회가 보다 향상된 구강건강수준을 영위할 수 있도록 스스로 구강건강 결정요인을 통제하고, 구강건강 능력을 개발하고 향상시키는 모든 활동과 예방관리 활동(1차, 2차, 3차)뿐만 아니라 구강건강과 관련된 모든 행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구강보건교육 및 조직적, 정책적, 환경적 지원"이다.

구강건강에 대한 지식과 마음자세가 중요한데, 사람들은 치아, 치아관리(dental care), 치과 의사들에 대한 매우 다양한 태도를 보인다. 이러한 태도들은 그들 스스로의 경험들, 문화적 이해들, 가족의 신념들 그리고 다른 삶의 환경들을 반영하고, 이는 구강건강 행동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건강신념 모형은 사람들이 공중구강보건사업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를 알기 위한 실제적인 관심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 모형은 예방대책을 누가 사용하고 누가 사용하지 않을 것인가를 예측하고 이의 사용을 꺼리는 사람들에게 예방행위를 하도록 돕는 중재를 제시하기 위해 유용하다.

건강신념 모형의 중요한 요소들에는 "위협", "결과에 대한 기대", "자기효능"이 있다. 위협은 나쁜 건강상태에 대해 민감하게 지각하고 문제상태를 심각하게 여기는 개념이다. 결과에 대한 기대는 특별한 행동에 대해 이익이 있을 것이라고 여기거나, 이 행동을 취하는 것이 여러 가지로 어렵거나 불편한 점이 많다고 여기는 것이다. 자기효능은 행동을 수행할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이다.

구강보건교육 계획 시 건강신념 모형의 구성요소들을 활용할 수 있다. 먼저 대상자의 민감성과 심각성을 높이고, 예방행위의 장애요인을 제거하고 이익을 강조하며,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행동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


2.3. 건강신념 모형

건강신념 모형은 사람들이 공중구강보건사업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를 알기 위한 실제적인 관심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건강신념 모형은 예방대책을 누가 사용하고 누가 사용하지 ...


참고 자료

구강 사진 촬영, 3차원 CT 촬영
연세여우치과 김근호, 설** 환자 정보 제공

대한구강보건협회-자료실-구강보건교육자료(미디어) www.dental.or.kr (2023.10.29. 인출)
질병관리청-국민건강영양조사-홍보자료-[카드뉴스]아동구강건강실태조사 결과 (2023.10.29. 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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