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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23학년도 2학기 1학년 과학탐구실험 평가계획
1.1. 평가 목적 및 방침
평가 목적 및 방침은 다음과 같다.
평가의 목적은 과학적 사고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하고, 과학적 원리를 찾아내고 과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과 과학적 지식이나 기능을 실제 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또한 과학에 대한 흥미와 가치 인식, 과학 학습 참여의 적극성, 협동성, 과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 창의성 등을 평가한다"."
평가 방침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에서 제공한 2015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개발한 성취기준, 성취 수준을 바탕으로 평가한다. 둘째, 성취기준 성취 수준은 국가에서 제공한 그대로 사용하며 부분적으로 재진술이 필요한 경우 수정?보완하여 사용할 수 있다. 셋째, 교과별 학기 단위 성취 수준은 수행평가를 모두 합산하여 한 학기 동안 성취해야 할 과학탐구실험 교과의 보편적 특성에 따라 마련한다. 넷째, 과학탐구실험 교과 평가는 수행평가로 실시하고 학기별 총 100% 비율에 맞춘다. 다섯째, 과정 중심 수행평가는 한 학기 환산점 100점 중 100%를 실시한다. 여섯째, 학생이 작성한 보고서, 연구결과물, 작품 등 수행평가 결과물은 학생들의 이의 신청·접수·처리·확인 과정 등 적절한 조치가 완료되었을 경우 당해 연도 종료 후 폐기한다. 일곱째, 결시생, 전입생, 재취학생의 성적 처리는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른다. 여덟째, 보청기나 인공와우를 착용한 학생을 포함한 청각장애학생의 경우 듣기평가는 지필평가로 대체한다.
1.2. 평가 기준안
평가 기준안이다. 2023학년도 2학기 1학년 과학탐구실험의 성취도는 성취율에 따라 다음과 같이 평정한다. 기준 성취율 80% 이상 ~ 100%는 A등급, 60% 이상 ~ 80% 미만은 B등급, 60% 미만은 C등급으로 평가한다.
A등급은 생활 속의 다양한 분야에 담긴 과학 원리를 자기 주도적으로 찾아내는 탐구 활동을 수행할 수 있으며, 과학 탐구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갖고 과학의 유용성을 인식할 수 있다. 또한 과학적 탐구 능력을 발휘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문제를 도출하고 탐구 계획을 수립하여 동료와 협력적으로 탐구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B등급은 교사의 안내를 받아 생활 속의 과학 원리를 찾아내는 탐구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갖고 과학의 유용성을 인식할 수 있다. 또한 탐구 활동 수행 과정에서 연구 윤리와 안전을 준수하며 탐구를 통해 얻은 다양한 증거에 기초하여 자신의 생각을 구성할 수 있다.
C등급은 교사가 제시한 방법에 따라 생활 속의 과학 원리를 찾아내는 탐구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일상생활 속에 다양한 과학 원리가 적용되고 있음을 인식할 수 있으며, 과학 탐구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가진다. 또한 탐구 결과를 과학적 용어를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1.3. 평가 방법 및 내용
평가 방법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평가 종류는 수행평가로 진행되며, 반영 비율은 100%이다. 평가 영역은 태양광 발전 장치 실험 분석 및 정리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태양광 발전 장치 영역은 탐구수행하기와 탐구결과분석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실험 분석 및 정리 영역에는 자유낙하·수평운동·용기의 원리, 빛의 색에 대한 뉴턴 실험, 태양광 발전장치, 멘델레예프의 주기율표, 색이 변하는 용액, 산성화된 토양과 호수의 중화방법, 파스퇴르의 생물속생설, 천연항생물질, 치즈만들기, 지질시대의 생물대멸종, 조선시대 과학기술, 한반도의 기후변화 등 총 12개의 세부 실험이 포함되어 있다.
평가 시기 및 횟수는 9월 2회, 10월 1회로 총 3회 실시된다. 관련 성취기준으로는 [10과탐03-01]과 [10과탐03-02], [10과탐01-01] ~ [10과탐02-09]가 해당된다.
동점자 처리 기준은 2순위이다.
1.4. 수행평가 세부계획
1.4.1. 수행평가 세부 내용
수행평가는 태양광 발전 장치 실험 분석 및 정리 영역으로 이루어지며, 관련된 성취기준은 [10과탐03-01], [10과탐03-02], [10과탐01-01], [10과탐01-02], [10과탐01-03], [10과탐01-04], [10과탐02-01], [10과탐02-02], [10과탐02-03], [10과탐02-04], [10과탐02-05], [10과탐02-06], [10과탐02-07], [10과탐02-08], [10과탐02-09], [10과탐03-01], [10과탐03-02]로 구성된다.
태양광 발전 장치 영역에서는 첨단 과학기술 속의 과학 원리를 찾아내는 탐구 활동을 통해 과학 지식이 활용된 사례를 추론하고, 첨단 과학기술 및 과학 원리가 적용된 과학 탐구 활동의 산출물을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발표 및 홍보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실험 분석 및 정리 영역에서는 과학사에서 패러다임의 전환을 가져온 결정적 실험을 따라해 보고, 과학의 발전 과정을 설명하며, 과학사에서 우연한 발견으로 이루어진 탐구 실험을 수행하고 그 과정에서 발견되는 과학의 본성을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또한 생활 제품 속에 담긴 과학 원리를 파악할 수 있는 실험을 통해 실생활에 적용되는 과학 원리를 설명하고, 영화, 건축, 요리, 스포츠, 미디어 등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 적용된 과학 원리를 알아보는 실험을 통해 과학의 유용성을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1.4.2. 수행평가 채점 기준
'가. 태양광 발전 장치 평정점'에 대한 채점 기준은 다음과 같다.
탐구수행하기 영역의 평가 준거와 배점은 다음과 같다. 탐구수행능력이 90% 이상 우수하면 25점을 받고, 75% 이상 90% 미만을 충족하면 21점을 받으며, 50% 이상 75% 미만을 충족하면 17점을 받고, 50% 미만이면 13점을 받는다.
탐구결과분석 영역의 평가 준거와 배점은 다음과 같다. 탐구결과의 분석능력이 90% 이상 우수하면 25점을 받고, 75% 이상 90% 미만을 충족하면 21점을 받으며, 50% 이상 75% 미만을 충족하면 17점을 받고, 50% 미만이면 13점을 받는다.
'나. 실험 분석 및 정리 평정점'에 대한 채점 기준은 다음과 같다.
자유낙하, 수평운동 및 용기의 원리 실험의 분석능력 및 정리가 75% 이상 우수하면 5점을 받고, 50% 이상 75% 미만을 충족하면 3점을 받으며, 25% 이상 50% 미만을 충족하면 2점을 받고, 25% 미만이면 1점을 받는다.
빛의 색에 대한 뉴턴 실험의 분석능력 및 정리가 75% 이상 우수하면 4점을 받고, 50% 이상 75% 미만을 충족하면 3점을 받으며, 25% 이상 50% 미만을 충족하면 2점을 받고, 25% 미만이면 1점을 받는다.
태양광 발전장치 실험의 분석능력 및 정리가 75% 이상 우수하면 4점을 받고, 50% 이상 75% 미만을 충족하면 3점을 받으며, 25% 이상 50% 미만을 충족하면 2점을 받고, 25% 미만이면 1점을 받는다.
이하 나머지 실험들의 평가 기준도 동일한 방식으로 적용되며, 그 내용은 문서에 상세히 제시되어 있다.
1.5. 수행평가 인정점 부여
전입생의 경우 원적교의 수행평가 점수를 100% 반영한다. 만약 원적교에서 수행평가를 실시하지 않은 경우, 별도의 수행평가를 실시하여 채점한다. 단, 수행평가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지필평가의 성적을 기준으로 점수를 부여한다. 원적교의 성적을 입력하는 경우, 본교 성적 비율로 환산하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