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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케팅 조사 사례 분석
1.1. 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
국내 기업에서의 마케팅 조사 사례로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 '2021 한국 반려동물보고서''가 제시되었다. 이 보고서는 반려동물 시장 현황과 소비자 행태를 조사한 것이다.
먼저 이 조사의 배경은 저출산으로 인한 가족 수 감소와 1~2인 가구 증가로 반려견을 키우는 가구가 늘어나고 있으나, 체계적인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었다. 또한 반려견 소유자들이 과다한 진료비 등 소비자 피해를 겪고 있어 이에 대한 실태를 파악할 필요성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조사의 주요 목적은 반려견 시장 현황과 소비자 행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반려견 관련 정책 및 서비스 개선에 활용하는 것이었다. 구체적인 조사 내용으로는 반려견 시장 규모와 일반현황, 반려견 소유자 특성, 반려견 입양 및 관리 실태, 관련 지출 실태, 소비자 불만 등이 포함되었다.
조사 방법으로는 전국의 만 19세 이상 반려견 소유자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응답자는 성별, 연령, 가족구성, 반려견 기르는 기간, 지역, 소득, 직업 등으로 구분되었다.
조사 결과, 2020년 말 기준 국내 반려동물 양육가구가 1,448만 가구에 달하고 관련 시장 규모도 2015년 1조 9천억 원에서 2021년 3조 4천억 원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이 가족으로 여기는 비율이 74.5%에 달했다. 이는 반려동물 건강과 행복을 위한 투자가 늘어나면서 관련 산업이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조사 내용은 반려견 소유 실태, 입양 실태, 서비스 이용 및 지출 실태, 소비자 불만 등 다양한 측면을 포괄했다. 이를 위해 명목척도, 서열척도, 등간척도 등 여러 유형의 척도를 활용하여 측정하고 분석했다.
이처럼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의 '2021 한국 반려동물보고서'는 국내 반려동물 시장의 현황과 소비자 행태를 체계적으로 조사하여 관련 정책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의의가 있다.
1.2. 마케팅 조사 방법론
마케팅 조사 방법론은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해 실시되는 조사활동의 구체적인 방법론을 의미한다. 이는 조사 목적에 부합하는 적절한 조사방법을 선택하고 구체적인 조사 절차와 방법을 수립하는 것이다.
첫째, 조사 목적에 따라 적절한 조사 방법을 선정한다. 조사 목적이 새로운 시장정보 획득인지, 특정 문제에 대한 심도있는 분석인지, 기존 정보의 신뢰성 검증인지에 따라 서로 다른 조사방법이 활용된다. 일반적으로 탐색적 조사, 서술적 조사, 인과관계 조사 등의 유형으로 구분된다.
둘째, 구체적인 조사 설계를 진행한다. 이를 위해 조사 대상 선정, 표본추출, 자료수집방법, 측정척도 등을 결정한다. 조사 대상은 목표고객이나 관련 이해관계자 등이 될 수 있으며, 확률표본추출이나 비확률표본추출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표본을 선정한다. 자료수집방법으로는 설문조사, 심층면접, 관찰 등이 활용되며, 척도유형에 따라 명목척도, 서열척도, 등간척도, 비율척도 등이 사용된다.
셋째, 자료 수집 및 분석 절차를 체계적으로 진행한다. 자료 수집 시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전 조사, pilot 테스트 등을 실시한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며, 이를 통해 마케팅 의사결정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