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담낭염은 급성 염증과 만성 염증으로 구분되며, 대부분의 급성 담낭염은 담석이 담도를 막아 발생한다. 담낭내 염증이 발생하면 담낭이 팽만되어 통증을 유발한다. 비결석성 담낭염은 큰 수술, 심한 손상, 화상 등을 겪은 후 발생하기도 한다. 일반적인 감염원은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장내세균 등이며 림프관이나 혈류를 통해 침입한다. 담낭염을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조직괴사와 천공이 발생할 수 있으며, 천공이 크다면 복막염까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담낭염 환자에 대한 적절한 시기의 치료가 요구된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담낭염 진단을 받고 입원한 환자를 사정하여 간호문제를 발견하고 간호진단을 내림으로써 대상자에게 적절한 간호를 제공하여 증상을 완화시키고자 한다.
1.2.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담낭염 진단을 받고 입원한 환자를 사정함으로써 담낭염 환자가 겪을 수 있는 간호문제를 발견하고, 간호진단을 내림으로써 대상자에게 적절한 간호를 수행하여 증상을 완화시키고 환자에게 도움을 주고자 함이다."
2. 문헌고찰
2.1. 급성 담낭염의 정의
급성 담낭염은 담석, 종양 혹은 담낭의 기능 이상 등으로 인해 담낭관이 부분적이거나 완전히 좁아지면서 담낭 내에 기계적, 화학적 또는 세균성 염증이 발생한 질환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급성 담낭염은 담석이 담도를 막아 발생하며, 담낭이 팽만되어 통증이 생긴다. 비결석 담낭염은 큰 수술, 심한 손상, 화상 등을 겪은 후 발생한다.""
2.2. 병태생리
급성 담낭염의 병태생리는 다음과 같다.
담낭의 염증으로 인한 부종과 담석이 통과할 때의 경련으로 담관이 폐쇄될 수 있다. 담관의 폐쇄로 염증과 허혈(ischemia)이 유발되면 염증이 생긴 벽은 관강(lumen)으로부터 담즙염(bile salt)을 흡수하여 염증을 더욱 악화시킨다. 혈액, 림프 또는 담도를 통해 담낭에 여러 가지 병원체가 들어가 이차적 감염이 생길 수 있다. 급성 담낭염 시에는 담낭이 커지고 단단해진다. 담낭벽은 약해지고 괴사되어 천공을 일으켜 복막염이 되며, 담낭은 조직 주위에 유착된다. 담낭염은 몇 번의 급성 발병 후에 만성으로 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 만성 담낭염은 담석이 기계적이거나 화학적인 손상을 유발하여 반흔화되고, 두꺼워지며 담낭벽에 궤양을 초래하여 발생한다. 만성 담낭염에서는 이차적으로 세균성 감염이 생긴다. 치료되지 않은 급성 담낭염의 흔한 합병증으로 패혈증이 나타나며, 또한 담낭의 허혈, 염증, 유착, 괴사, 천공, 담낭 주위의 농양, 누공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2.3. 원인
급성 담낭염의 원인은 대부분 담석에 의한 것이다. 담낭염의 원인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담석으로, 72~93% 정도이다. 담석은 무증상이지만 약 20~30%에서 증상이 나타난다. 담석이 담관을 막으면 담낭의 압력이 높아지고 담낭벽이 붓고 염증이 생긴다. 염증이 심해지면 담낭이 터지거나 괴사하기도 한다.
담석을 동반하지 않는 급성 담낭염은 화상, 외상, 수술, 장기간의 경정맥 영양, 혈관염 등의 중증 질환에 동반하여 발생할 수 있다. 드물게 장티푸스, 결핵, 기생충 등에 감염되어 발생하기도 한다. 담석을 동반하지 않는 경우는 담석을 동반한 경우보다 더 급격히 발생하며 괴사 및 천공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 일반적인 담석증에 비해 진단과 치료가 어려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2.4. 증상
급성 담낭염의 증상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