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만5세가을액자만들기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만5세가을액자만들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2학기 유아 관찰 기록(만5세)
1.1. 건강 신체 운동
1.2. 의사소통
1.3. 사회관계
1.4. 예술경험
1.5. 자연탐구

2. 만5세 영아반 관찰일지
2.1. 기본생활
2.2. 신체운동
2.3. 의사소통
2.4. 사회관계
2.5. 예술경험
2.6. 자연탐구

3. 만5세 OOO반 관찰일지
3.1. 기본생활
3.2. 신체운동
3.3. 의사소통
3.4. 사회관계
3.5. 예술경험
3.6. 자연탐구

본문내용

1. 2학기 유아 관찰 기록(만5세)
1.1. 건강 신체 운동

'건강 신체 운동'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유아기 건강 신체 운동은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중요한 영역이다. 유아기 건강 신체 운동은 대·소근육 발달, 기본 운동능력 습득, 신체 조절력 향상,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 등을 목표로 한다. 특히 만 5세 유아는 기본 운동 기술이 발달하고 신체 조절력이 향상되어 다양한 신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관찰 결과, oo이는 거북선 만들기, 전통놀이터 만들기, 볼링 놀이 등 다양한 신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이를 통해 oo이는 대·소근육 발달, 신체 조절력 향상, 기본 운동 기술 습득 등의 발달을 보였다.

특히 oo이는 거북선 만들기에서 주걱을 이용하여 노 젓는 움직임을 표현하며 창의적인 모습을 보였다. 또한 전통놀이터 만들기에서는 와플블록을 이용하여 전통놀이 공간을 구성하고, 그 위에 올라가 점프하는 등 신체 조절력을 발휘하였다. 이처럼 oo이는 다양한 신체 활동에 적극 참여하며 신체 발달을 이루어 나갔다.

한편 oo이는 점심식사 시간에 교사의 지도에 따라 식사 예절을 지키는 등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르고 있었다. 교사는 oo이가 밥을 다 먹고 의자를 정리하는 등의 행동을 격려하며 바람직한 식사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이처럼 oo이의 건강 신체 운동 발달은 다양한 신체 활동 참여와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통해 이루어졌다. 유아기 건강 신체 운동 발달은 전인적 발달의 기초가 되므로 교사는 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다양한 신체 활동을 제공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지도할 필요가 있다.


1.2. 의사소통

oo이는 활동지를 보며 가을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언어로 표현한다. 활동지에 그려진 가을 나무 그림을 보고 "단풍잎과 은행잎"이라고 말하며 나뭇잎을 구분한다. 교사가 단풍잎과 은행잎이라고 알려주자 "이건 단풍잎 이건 은행잎?"이라고 말하며 단어를 수정한다. 이를 통해 oo이가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언어로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oo이는 겨울 활동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겨울은 추워요. 나는 여름이 좋아요. 물놀이도 하고 신나는데 겨울은 밖에 나가기 싫어요, 추워서"라고 말하며 추운 날씨를 표현한다. 그리고 양손을 모아 입에 대고 호호 부는 모습을 보이며 겨울의 특징을 언어와 신체표현으로 나타낸다. oo이는 경험했던 상황을 맥락에 맞게 잘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유아 00은 자신의 작품을 완성하고 교사에게 소개할 때 "선생님 이것 봐요 이쁘게 다 만들었어요"라고 말하며 자신의 작품에 대해 자랑스러워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를 통해 유아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언어로 잘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관찰 기록을 통해 유아들이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언어로 능숙하게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유아기 의사소통 발달의 특징인 어휘력 및 문장 구사력 향상, 상황에 맞는 언어 사용 능력 등이 관찰되었다. 이를 토대로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1.3. 사회관계

OO가 또래 친구 OO, OO와 쌓기 영역에서 놀이를 함께 하는 모습을 보였다. 주로 남자 친구들과 놀이를 하지만 간혹 여자 친구들과도 놀이를 한다"". 이를 통해 OO가 점차 또래 관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OO는 친구가 자신의 만든 것을 망가뜨리자 "이이잉"하며 눈물을 흘리며 마음의 상처를 받는 모습을 보였다. 교사는 OO에게 "선생님한테 또박또박 얘기해야 선생님이 OO의 마음을 알지"라고 말하며 자신의 마음을 명확히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이처럼 OO는 또래와의 갈등상황에서도 자신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OO는 동생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는데, 친구들의 동생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이야기를 나누며 동생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또한 OO는 친구들과 어울려 여러 가지 역할 놀이를 하면서 자신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표현한다"". 엄마 역할을 맡아 "회사 다녀오세요"라고 말하며 집에 와서는 "아참, 밥을 안먹었네" 하며 식사를 준비하는 등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모습을 보였다"".

OO와 OO가 역할 놀이를 하면서 상대방의 제안을 수용하며 협력하여 놀이를 이어나간다"". OO가 "고릴라로 바꾸고 여기는 정글이야"라고 말하자 OO가 "공룡시대"라고 대답하였고, OO가 "공룡은 다 죽었지"라고 말하자 OO가 "어떻게 화산이 일어나서 뼈만 남았대"라고 설명하며 상호작용 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처럼 OO와 OO는 서로의 제안을 수락하고 존중하는 등 긍정적인 또래 상호작용을 보여주었다"".OO는 새로운 친구가 오자 "친구 예쁘다. 같이 놀고 싶어"라며 먼저 다가가 자신의 마음을 적극적으로 표현하였다"". 또한 친구가 화장실이나 정수기 등의 위치를 모르자 친구의 손을 잡고 친구를 안내해주는 등 배려심 있게 행동하였다"". 이를 통해 OO가 새로운 환경과 친구들에게 점점 더 적응해 나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향후 OO가 새로운 친구들과 즐겁게 지낼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계획해 볼 필요가 있다"".

OO는 동네 산책 중 엄마와 함께 갔던 장소를 기억해내며 그때의 경험을 친구들과 교사에게 이야기하였다"". 특히 엄마에게 "땡깡"을 부려서 혼났던 경험을 친구들에게 말하며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를 통해 OO가 자신의 경험을 되돌아보고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려 노력하는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앞으로도 OO가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고 타인을 이해하는 능력이 더욱 신장되기를 기대해 볼 수 있다"".


1.4. 예술경험

미술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1.4. 예술경험을 살펴보면, 몇몇 유아들이 미술 활동에서 자신감 있게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예를 들어, 유아 OO는 가을 하면 떠오르는 코스...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