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대한민국은 과거와 비교하여 유례가 없을 정도로 고령인구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과거 1950년대~1960년대 시기에 출생한 베이비붐 세대가 노인 연령에 도달하게 되면서 전체 인구 대비 고령자 비율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2020년 통계청에서 발표했던 인구주택 총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9년 기준으로 전국에서 만 65세 이상의 법정 노인에 해당하는 인구 비율이 7%가 넘어서게 되면서 우리는 고령사회에 진입하게 되었다. 그리고 현재 만 65세 이상의 노인 인구는 830만명이 넘어서게 되면서 전체 인구 대비 16.5% 수준까지 높아졌으며 전체 국민 6명 중에서 1명이 노인인 수준으로까지 심각하게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의학기술의 발달로 노인들의 평균 수명이 더욱 길어지고 있지만 유병장수 시대라고 불릴만큼 노인성 질환이 보편화되고 이로 인해서 여생이 많이 남았지만 각종 노인성 질환으로 고통받으면서 장기간 의료비 부담이나 생활적 부담을 안고 살아가는 노인들의 고민을 해결해주기 위해서는 신체 기능이 약화되는 노령기일수록 꾸준한 운동을 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해주는 건강대책이 필요하다. 이러한 건강대책 중에서 가장 현실적인 것이 노인체육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2. 노인체육의 필요성과 실효성
2.1. 노화이론 중 활동이론
활동이론이란 1961년 하버거스트가 발표한 이론으로서 신체적 노화나 은퇴, 역할 상실 등의 노년기 변화를 겪게 되는 개인이 어떤 식으로 적응할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하는 이론이다. 이러한 활동이론에서는 노인들이 스스로 심리적 만족감을 비롯하여 생활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려면 가능한 사회 속으로 통합되면서 지속적으로 사회적인 활동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활동이란 개인의 자아개념을 재확인하는 데 있어서 필요로 하는 역할지지를 제공해주는 것이다. 이러한 활동이 친밀하게 이루어지고 빈번해질수록 역할지지가 더 구체화되고 확실해지며, 지속적으로 역할지지를 해줄수록 개인은 긍정적 자아상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노년기에는 개인의 의지와 무관한 강제적인 은퇴나 개인적 능력의 감퇴, 자녀 성장으로 인하여 불가피하게 기존의 자신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는 상황이 도래할 수 있는데, 이러한 변화로 인하여 노년기를 실패나 우울의 감정에 빠뜨릴 수 있기 때문에 성공적으로 노화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종전에 자신이 해오던 역할이나 활동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 활동이론의 핵심이다.
2.2. 활동이론 관점에서 노인체육과 생활만족감 증가
노년기에는 신체적 노화, 은퇴, 역할 상실 등의 변화로 인해 심리적 위기를 겪을 수 있다. 그러나 활동이론에 따르면 노인들이 지속적으로 사회적 활동을 하며 역할을 유지하면 자아개념을 확립하고 생활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인터뷰에 따르면, 노인체육 활동은 노인들의 생활만족감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만 72세 이모의 경우, 은퇴 후 파크골프 클럽에 참여하면서 새로운 취미활동을 즐기고 있으며, 정기적인 운동으로 인해 건강도 유지하고 있다. 특히 파크골프 실력이 늘어나 지역대회에 참여하여 입상하며 성취감을 느껴 생활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반면, 만 75세 이모부의 경우 은퇴 후 새로운 활동을 찾지 못해 어려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