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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상담의실제소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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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인상담의실제소감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노인복지관의 이해
1.1. 서울 서대문노인종합복지관 개요
1.1.1. 기관의 연혁
1.1.2. 비전 및 사명
1.1.3. 운영 목표
1.1.4. 사업 및 프로그램
1.2. 기관과 지역사회의 특성
1.2.1. 복지관의 특성
1.2.2. 복지관이 위치한 지역사회 특성

2. 사회복지현장실습 개요
2.1. 사회복지실습의 목적
2.2. 실습지도 선생님께 부탁의 말씀
2.3. 사회복지 현장 실습생의 자세
2.4. 실습의뢰공문

3. 실습생 프로파일
3.1. 인적사항
3.2. 이수 전공과목
3.3. 경력
3.4.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
3.5. 실습 기관 선택 이유
3.6. 실습을 통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3.7. 실습을 마친 후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
3.8.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데 있어 자신의 강점과 약점
3.9. 취미 및 특기
3.10.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및 실습지도교수에게 바라는 점

4.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4.1. 윤리강령 제정 연혁
4.2.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의 기능
4.3. 우리나라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5.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 이해
5.1. 정책의 이해
5.1.1. 의의
5.1.2. 주요내용
5.1.3. 등급판정 기준
5.2. 장기요양인정 및 서비스 이용절차
5.3. 급여종류 및 내용
5.4. 장기요양기관
5.5. 관리운영체계
5.6. 재원조달방식

6. 노인장기요양보험 행정의 이해
6.1. 도입목적
6.2. 행정 시스템 주요기능
6.3. 장기요양기관 재무?회계시스템 업무처리 흐름도
6.4. 시설정보시스템 구성도

7. 노인복지 시설의 인권 매뉴얼
7.1. 인권의 의미
7.2. 4대 기본적인 권리
7.3. 보건복지부 노인복지시설 인권 매뉴얼 보급
7.4. 노인복지시설 인권매뉴얼 주요 내용 구성
7.5. 노인을 위한 UN 5대 원칙

8. 낙상예방 및 욕창예방
8.1. 낙상 예방에 대한 이해
8.1.1. 낙상 예방의 중요성
8.1.2. 낙상 예방을 위한 접근방법
8.1.3. 낙상 예방 방법
8.2. 욕창예방에 대한 이해

9. 감염예방 & 관리에 대한 이해
9.1. 요양보호사의 청결관리
9.2. 감염관리

10. 근골격계질환 예방
10.1. 근골격계질환 예방 작업관련 10대 수칙
10.2. 근골격계질환 안전수칙 및 초기 대응

11. 사회복지사의 역할
11.1. 사회복지사의 역할 분류
11.2. 사회복지사의 구체적 역할
11.3. 기관이나 조직차원의 역할
11.4. 거시적 차원의 역할
11.5. 전문가 집단의 역할
11.6. 사회복지사의 주요 역할 비교
11.7. 결론

1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노인복지관의 이해
1.1. 서울 서대문노인종합복지관 개요
1.1.1. 기관의 연혁

서울 서대문노인종합복지관은 사회복지법인 새문안교회사회복지재단이 서울특별시로부터 위탁받아 2005년 6월 14일에 개관하여 운영하고 있는 노인복지전문기관이다. 서울시 서대문구 독립문로 8길 57에 위치하고 있으며, 운영시간은 월~금요일 9:00~18:00 / 토요일 9:00~13:00 이다. 법정공휴일에는 휴관한다.


1.1.2. 비전 및 사명

'1.1.2. 비전 및 사명'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서울 서대문노인종합복지관의 비전은 "신노년 참여문화의 선도주체, 돌봄과 예방의 전문화, 소통과 통합의 구심체, 인권 친화적 신뢰 경영의 전문화"이다. 즉, 노인들의 적극적인 사회참여와 복지 증진을 선도하고, 노인들의 돌봄과 예방 서비스를 전문화하며, 지역사회와의 소통과 통합을 이루는 구심체 역할을 하고, 이를 위해 인권친화적이고 신뢰받는 경영을 펼치겠다는 것이다.

또한 서울 서대문노인종합복지관의 미션은 "지역주민과 더불어 건강하고 활기찬 복지공동체를 구현한다"는 것이다. 즉, 지역사회 내 노인들과 더불어 건강하고 활력 넘치는 복지 공동체를 만들어가겠다는 것이다.


1.1.3. 운영 목표

서울 서대문노인종합복지관의 운영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에이징 파워(Ageing power)를 통한 참여복지 확대"이다. 이는 노인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위해 노인의 자립과 사회참여를 증진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노인의 건강과 경제적 역량을 높여 자립적이고 주도적인 삶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의미이다.

둘째, "이용자 중심의 맞춤형 전문서비스 확대"이다. 단순한 서비스 제공이 아니라 노인 개개인의 특성과 욕구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이를 통해 노인이 지역사회 내에서 건강하고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이다.

셋째, "소통과 통합의 열린 복지 확대로 지역공동체 강화"이다. 노인복지관이 지역사회와 활발하게 소통하고 협력하여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통합적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역공동체를 강화하고자 한다.

넷째, "인권친화적 윤리경영 조직문화 혁신"이다. 노인의 인권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윤리적이고 투명한 경영을 통해 조직문화를 혁신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노인들에게 신뢰받는 복지기관이 되고자 한다.

다섯째,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실천전문가 육성"이다.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윤리의식을 갖춘 사회복지사를 양성하여 노인복지 향상을 위한 실천 활동을 이끌어나가고자 한다.

이와 같은 5가지 운영 목표를 통해 서울 서대문노인종합복지관은 지역사회 노인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지원하고, 지역사회 통합과 공동체 강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1.1.4. 사업 및 프로그램

서울 서대문노인종합복지관의 사업 및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노인복지관에서 제공하는 상담서비스로는 전문상담, 이용자고충처리, 노후생활상담, 집단상담 등이 있다. 전문상담은 법률, 세무, 노후생활 등에 대한 전반적인 전문상담을 실시하고, 이용자고충처리는 복지관 이용과 관련된 민원상담이다. 노후생활상담은 어르신들의 일상생활에서 겪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상담이며, 집단상담은 노년의 문제해결을 위해 집단적으로 상담을 실시한다.

평생교육으로서 노년기 교육이 실시되는데, 교양교육, 건강증진교육, 취미여가, 노인정보화, 집단교육 등이 진행된다. 구체적인 과목으로는 언어교육(영어, 일본어, 중국어, 한문), 문화예술교육(역사이야기, 문학, 한국무용, 댄스스포츠, 서예, 수묵화, 합창, 연극), 건강교육(탁구, 체조, 요가, 발마사지), 정보화교육(컴퓨터, 인터넷, 문서작성) 등이 제공된다.

지역복지 활성화를 위해 경로당 이용 및 여가프로그램을 지원하고, 고령 친화적 지역생태계를 구축한다. 구체적으로 노래교실, 웃음치료 등의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찾아가는 복지상담, 복지특강 등의 시니어종합상담을 실시하며 지역주민모임을 활성화한다.

사례관리 사업으로 서울 서대문구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저소득 소외계층의 문제를 발굴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연계함으로써 독립적인 일상생활 및 안정된 노후 생활을 지원한다. 사례관리사업, 영양증진사업, 자립지원사업, 사회정서지원사업, 특화사업, 희망온돌지역기금 사업 등을 진행한다.

노인자원봉사활성화 사업에서는 자원봉사활동에 관심 있는 서울 거주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처를 발굴 및 상담하고 자원봉자사를 교육하며 우수자원봉사자를 관리하고 감사패를 수여한다.

노인일자리지원 사업에서는 서울시에 거주하는 만 55세 이상 취업희망자들에게 정신적 신체적 유용감을 고취시키고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유휴노동력의 활용을 통해 노인의 소득증대 및 여가선용을 도모한다.

마지막으로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서대문구에 실제 혼자 살고 있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 중 일상적 위험에 취약하여 정기적 안전확인이 필요하거나 생활상황 점검 및 사회적 접촉기회 제공이 필요한 경우 정기적인 방문과 안부전화, 생활안전교육 및 복지서비스 연계 등을 제공한다.

이처럼 서울 서대문노인종합복지관은 다양한 사업과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내 노인들의 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1.2. 기관과 지역사회의 특성
1.2.1. 복지관의 특성

서울 서대문노인종합복지관은 서울시 서대문구에 위치한 노인복지전문기관으로, 지역사회 노인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복지관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서울에 거주 중인 노인들을 대상으로 여러 가지 취미생활이나 여가지원에 대한 지원은 물론이고 빈곤층 사례관리 및 안전확인 등 다양한 노인관련 사업을 실천하고 있다. 즉, 지역사회 내 거주하는 노인들의 복지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노인복지 서비스의 전문화를 추구하고 있다. 특히 노인의 건강한 노년을 위해 평생교육, 운동, 치매예방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저소득층 노인에 대한 사례관리와 독거노인에 대한 안전확인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노인들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욕구를 종합적으로 충족시키고자 한다.

셋째,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강조하고 있다. 서울 서대문노인종합복지관은 지역 내 노인종합복지관, 보건소, 동주민센터 등 다양한 공공기관과 연계하여 노인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노인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지역사회 내에서 노인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종합하면, 서울 서대문노인종합복지관은 지역사회 내 거주하는 노인들의 다양한 복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전문적인 노인복지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1.2.2. 복지관이 위치한 지역사회 특성

서울은 2005년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이후 지속적으로 노인인구가 증가하여 2026년에는 초고령사회가 될 것으로 서울시는 관측하고 있다. 꾸준한 고령인구의 증가는 서울의 노령 부양비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서울에 노인복지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서울 서대문노인종합복지관이 위치한 서울은 현재 고령사회를 넘어 빠르게 초고령사회로 노화되고 있다. 서울을 발전한 도시로 만들었던 베이비부머들이 대거 노인층에 접어서면서 발생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급격한 노인인구 증가는 노인복지요구의 증가로 이어진다. 이에 노인복지관이 노인들이 필요한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 서대문구를 비롯한 서울지역에 거주하는 노인들이라면 노인복지관에서 자신들이 필요한 평생교육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고, 노인자원봉사를 신청할 수 있다. 운동이나 평생학습 등의 지원을 받으며 경로당 및 지역사회 소모임의 활성화를 통해 건강한 노년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는 총체적 노인복지서비스 기관이다. 뿐만 아니라, 저소득층 노인에 대한 사례발굴 및 지원 대상은 아니더라도 보호 및 안전확인이 필요한 1인가구 노인에 대한 안전확인 사업이 실시되고 있다. 1인가구의 증가추세가 노년층에서 급격하게 일어나고 있는 만큼 이러한 안전확인은 늘어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서울은 인구가 밀집해있고 경제적 상황이나 기존 인프라가 농촌지역보다 훨씬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노인복지에 대해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여 노인이 바라는 사회복지서비스를 적절히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2. 사회복지현장실습 개요
2.1. 사회복지실습의 목적

사회복지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실제 현장에서 적용해보고, 새로운 실천지식과 기술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실천에 옮기는 기회를 제공한다. 사회복지 실습생들은 학교에서 배운 사회복지 관련 이론과 지식을 실제 현장에서 적용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이론과 실천의 격차를 좁히고, 이론을 실제로 활용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둘째, 새로운 실천지식과 기술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실습 과정에서 사회복지 실습생들은 현장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실천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습생들은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보완하고 실무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셋째, 각 복지기관(시설)의 전문적으로 분화된 기능에 대한 이해와 그 기능이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실습생들은 다양한 사회복지 기관을 경험하면서 각 기관의 전문적인 기능과 역할, 그리고 서비스 제공 방식 등을 이해할 수 있다.

넷째, 클라이언트(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욕구를 파악하고, 그들의 독자성을 이해할 수 있다. 실습 과정에서 실습생들은 클라이언트의 구체적인 욕구와 문제를 파악하고, 그들의 독특한 특성과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

다섯째, 사회복지 실천과정을 통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실습생들은 실천 과정에서 구체적인 개입기술, 의사소통기술, 사례관리기술 등을 익힐 수 있다.

여섯째, 실습생 자신의 능력, 한계, 사회복지에 대한 동기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실습 과정에서 실습생들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확인할 수 있고, 사회복지 전문직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복지 실습은 이론과 실천의 통합, 새로운 실천기술 습득, 클라이언트 이해, 사회복지 실천과정 익숙해짐, 자기 이해 등을 통해 예비 사회복지사로서의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 그 목적이라 할 수 있다.


2.2. 실습지도 선생님께 부탁의 말씀

실습지도 선생님께 부탁의 말씀은 다음과 같다.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고 클라이언트의 생활환경을 긍정적인 측면에서 조사 평가할 수 있는 능력 훈련이 필요하다.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를 파악하고, 개별화된 서비스 계획을 세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 향상이 필요하다.

집단의 한 구성원 지도자로서의 역할 수행과 특수 집단을 지도 평가할 수 있는 능력 함양이 필요하다. 집단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집단 활동을 관찰하고, 집단 역동을 분석하여 적절한 개입전략을 세울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기관 프로그램의 전문성을 이해하고 기관과 지역사회 여건에 맞는 전문적인 프로그램의 개발능력과 실무능력 향상이 필요하다. 프로그램 계획, 실행, 평가의 전 과정에서 실습생의 참여와 주도적 역할이 요구된다.

기관의 예산(국고, 지방비, 모금)을 분석 평가할 수 있는 능력 함양이 필요하다. 기관의 재정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재정 확보를 위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어야 한다.

실습생의 위치를 스스로 인정하고 실습학생과 기관에 소속되어 있는 직원과의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각 전문가의 조정적 역할 수행 능력 향상을 위한 기회가 필요하다.

실습 훈련의 단계적 접근으로 기초훈련(Eligibility research), 전문성의 개발(Elightenment for social profession), 임상적 치료적 접근 연구(Clinical-therapeutic approach)에 대한 이해와 실천이 필요하다.

사회복지 접근방법 중 제도적이고 거시적인 접근모델(Macro-scopic approach)과 미시적이고 치료적인 접근모델(Clinical-therapeutic approach)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의 훈련이 필요하다.

실습생 스스로 자신의 지적능력과 전문사회사업에 대한 확고한 철학, 풍부한 인간성을 바탕으로 평생의 천직으로 임할 수 있는 자세의 훈련이 필요하다.

실습생 스스로 자기의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귀중한 자원임을 인식하고 인적·물적 자원의 활용과 개발에 끝없이 노력할 수 있는 훈련이 필요하다.

사회복지관계법의 기본 이념과 철학을 이해하고 사회복지 실제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의 훈련이 필요하다.

그 외에 실습지도자가 실습교육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항들을 적절히 알려주시기를 부탁드린다.


2.3. 사회복지 현장 실습생의 자세

사회복지 실습생으로서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실습계약 사항을 이행하기 위해 최선의 자세로 실습에 임해야 한다. 대학에서 학습된 이론을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이 실습이므로 이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실습교육기관의 구성원이라는 생각으로 타 구성원과 협력하며 친화적인 태도를 취해야 한다. 기관의 정책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실습과정에서 준수하도록 해야 한다. 근무시간은 기관의 규정에 준하며 직원과 동일한 자세로 근무시간에 임해야 한다.

실습시작 최소 10분전에 출근하여 출근을 확인하며, 업무에 관계된 사항을 사전에 준비하도록 해야 한다. 결근, 조퇴, 지각 등 근태와 관련된 사항은 반드시 실습지도자에게 사전에 보고하여 허락을 받아야 한다.

실습지도자의 지시뿐 아니라 타직원의 지도를 잘 이행하여 실습효과를 최대화해야 한다. 직무에 강한 책임감과 열의를 갖고 적극적으로 임하며 타인에게 책임을 전가하거나 태만하게 행동하지 않아야 한다.

실습으로 인하여 알게 된 클라이언트의 사적인 정보를 교육적 목적 이외에는 절대 발설하지 않아야 하며, 교육적 목적이라도 가명을 사용하여 개인의 비밀이 침해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실습종료 후 실습관련 내용을 학회지 등에 게재하고자 할 때는 반드시 실습지도자와 상의하여 허락을 받아야 한다.

실습지도자의 지도 혹은 타실습생의 실습을 견학, 관찰할 경우 배우는 자세로 진지한 태도를 취해야 한다. 기관의 직원, 클라이언트 등에 대해 예의를 지켜야 하며, 복장과 소지품도 실습 기관의 특성과 상황에 맞게 단정한 것으로 착용하도록 한다.

안전사고에 만반을 기하도록 하며 안전사고와 관련된 기관의 규정을 사전에 숙지하여 그에 준해 처리하도록 한다. 실습일지를 비롯한 각종 실습기록은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실습 시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교수의 강평을 받아야 한다.

과제에 관하여 연구하고 그 결과물에 대해 실습지도자의 강평을 받아야 한다. 실습과정 중 어떤 경우라도 사례금 등의 금품을 절대 주거나 받지 않아야 한다. 과제물은 정해진 기일에 제출하고 출근 전에 작성을 마쳐야 한다.

기관의 명칭을 사적으로 활용하지 않으며 실습생의 신분을 지켜야 한다. 기관을 대표한다는 자세로 실습교육기관의 직원들과 동일한 업무 태도와 자세를 취해야 한다.

이처럼 사회복지 실습생으로서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습계약 사항을 준수하며, 실습교육기관의 구성원으로서의 태도를 견지하고, 클라이언트의 개인정보보호와 안전에 유의하는 등 책임감 있는 자세로 실습에 임해야 한다.


2.4. 실습의뢰공문

실습의뢰공문은 실습생의 현장실습을 위해 실습기관에 발송하는 협조 요청 공문이다. 실습의뢰공문에는 실습생의 인적사항, 실습 기관 정보, 실습지도자 정보 등이 포함되어 있다.

실습의뢰공문에서는 실습의 목적과 주요 내용을 명시하여 실습기관이 실습생의 학습 목표와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실습기간, 실습시간, 실습생의 역할과 책임,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교수의 역할과 책임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이를 통해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실습지도교수 간의 상호 이해와 협력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실습의뢰공문은 실습생과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실습지도교수 간의 공식적인 실습 계약서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실습의뢰공문에는 상호 간의 권리와 의무, 실습 진행 및 관리 절차 등이 상세히 명시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의 권리 보장과 실습 운영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다.

실습의뢰공문은 실습생의 현장실습을 위한 필수적인 서류이다. 실습기관은 이 공문을 토대로 ...


참고 자료

서울 서대문노인종합복지관(http://www.sdmsenior.or.kr/)
채윤태, 「서울시, 고령사회 첫 진입…65살 이상 인구 14.4%」, 한겨례, 2019.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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