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영아 발달 평가
1.1. 기본생활
영아의 기본생활은 영아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역이다. 기본생활은 건강, 안전, 위생, 영양 등을 포함하며 영아 스스로 기본적인 생활습관을 기르고 자립심을 기르는 것이 목적이다.
영아는 부모나 교사의 도움을 받아 점차 스스로 먹기, 배변하기, 씻기, 옷 입기 등의 기본생활 능력을 기른다. 1세 영아의 경우 보편적으로 교사의 도움을 받아 식사를 하지만 점차 숟가락이나 포크 사용 등 스스로 먹는 연습을 하게 된다. 또한 배변 시 교사의 도움을 받아 화장실에 가며, 옷 벗고 입는 것도 스스로 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영아는 교사의 지원 아래 점진적으로 기본생활 능력을 기르게 된다"또한 영아는 기본생활 습관 형성을 통해 안전과 위생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며, 손 씻기, 이닦기 등의 위생 습관을 기르는 것이다. 이러한 기본생활 습관 형성은 영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에 필수적이다"
1.2. 신체운동
OO는 신체놀이 기구에 관심을 보이며 자발적으로 탐색하며 신체놀이 기구를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하며 몸의 움직임을 적극적으로 즐긴다. 빌리보 징검다리 위에서 도전적인 움직임을 시도 하고 성취감을 느낀다. 달리기, 오르기, 매달리기 등과 같은 신체활동을 하며 대근육을 조절할 수 있다. 신체놀이 기구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움직임을 시도하며 대근육 발달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OO는 공과 골대를 가지고 공놀이를 하면서 공이 굴러가는 모습을 보고 이를 따라가며 공을 주무르는 등의 행동을 보였다. 이를 통해 OO가 공 던지기, 공 차기 등의 소근육 발달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전반적으로 OO는 신체운동 발달이 양호한 편이며, 앞으로도 다양한 신체활동 경험을 통해 대·소근육 발달을 도와줄 필요가 있다.OO는 대, 소근육이 안정적으로 발달하여 자신의 신체를 활용하여 환경을 탐색할 수 있다. 바깥 놀이에 흥미를 보이며 주변의 놀이기구를 이용한 신체활동에 흥미를 보이는 편이다. OO는 신체놀이 기구를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하며 몸의 움직임을 적극적으로 즐긴다. 신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신체의 균형감과 대소근육의 조절 능력으로 이동 동작을 안정적으로 시도한다. 이를 통해 OO의 대소근육 발달이 양호하며, 다양한 신체활동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가 높음을 알 수 있다.
1.3. 의사소통
영아의 의사소통 발달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영아기 동안 영아는 자신의 욕구를 소리와 몸짓으로 표현하기 시작하며, 점차 언어로 표현하게 된다. 이 시기에 영아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를 익히고 발달시켜나간다.
제공된 문서에 따르면, 9개월된 OO는 자신의 의사표현을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하고 있다. 예를 들어 OO는 하원을 준비하며 자신이 원하는 분홍색 고무줄을 교사에게 요청하였고, 친구의 기저귀 바구니를 가리키며 "OO꺼"라고 말하였다. 또한 놀이 중 친구의 놀잇감을 가져갔을 때 교사에게 "OO가 OO꺼 가지고 갔어요"라고 표현하였다. 이처럼 OO는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의사를 친구와 교사에게 구체적으로 언어로 표현할 수 있다.
1세 영아인 ㅇㅇ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손가락으로 가리키거나 교사의 손을 잡고 끌어가는 등의 몸짓과 옹알이를 사용하여 의사를 표현한다. 특히 자동차, 책 등 자신이 관심있는 사물에 대해 "부웅부웅", "나도 줘" 등의 말소리로 표현한다. 이를 통해 ㅇㅇ는 말로 의사소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세 영아인 OO는 친숙한 낱말과 노래말을 듣고 따라 말하는 모습을 보이며, 책에 나온 그림을 물어보면 단어로 대답하고 책 보기를 좋아한다. 또한 교사의 질문에 "네" 혹은 "아니오"로 대답하는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