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ㄱ 스토리텔링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ㄱ 스토리텔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동화책 읽어주기의 중요성과 장단점 비교
1.1. 동화책 읽어주기의 중요성
1.2. 집단으로 읽어주기
1.2.1. 교육적 의의
1.2.2. 장점
1.2.3. 단점
1.3. 무릎에 앉혀 읽기
1.3.1. 교육적 의의
1.3.2. 장점
1.3.3. 단점
1.4. K-Pop의 세계적 인기 요인 분석
1.4.1. 세련된 스타일링과 패션
1.4.2. 창의적 안무와 안무 플래시몹의 확산
1.4.3. 독특한 팬덤 문화의 형성
1.5. 방탄소년단(BTS)의 해외적 성공 전략 분석
1.5.1. 팬들의 끊임없는 참여를 유도하는 세계관 형성
1.5.2. 흔하지 않은 주제의 가사와 앨범 컨셉, 그리고 진전성
1.5.3. 비활동기에도 끊임 없는 다양한 영상 콘텐츠
1.5.4. 팬덤과의 유대감을 바탕으로 한 선한 영향력 행사
1.6. K-Pop의 인기 지속화를 위한 방안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동화책 읽어주기의 중요성과 장단점 비교
1.1. 동화책 읽어주기의 중요성

동화책 읽어주기 활동은 동화책 속의 글을 읽어주어 그것을 듣게 하는 활동을 말한다. 현대사회의 특정으로 인해 요즘 영유아들은 일찍 어린이집에 보내져 부모보다는 교사와 함께 하는 시간이 더 많아지고 있다. 이렇게 많은 시간을 함께하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한데, 교사의 동화책 읽어주기를 통해 유아들이 즐거움과 재미를 느끼고, 상상력과 사고력을 길러주며 다양한 간접 경험과 다양한 인물에 대한 공감을 통해 정서가 풍부해지는 등의 유아발달에 긍정적인 결과로 나타날 것이다. 동화책 읽어주기 활동을 통해 문자해독이 불가능한 유아를 대상으로 친밀감을 증진시키고 유아의 문자해독 능력을 증가시킴은 물론 독서에 대한 흥미 형성을 위해 동화책 읽어주기는 좋은 교육매체이다. 따라서 교사의 동화책 읽어주기는 유아들의 성장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2. 집단으로 읽어주기
1.2.1. 교육적 의의

책 읽어주기 활동에서 집단으로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읽어주는 동화책 내용을 집단으로 듣다 보면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더 생길 수 있다. 같은 동화책을 반 친구들과 함께 듣고 공유하고 공감하면서 대화를 나누면 다양한 교육적 영역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둘째, 유아들이 읽어주는 동화를 함께 듣다 보면 반 친구들의 독서 수준이 함께 높아지고 유아반의 독서 습관화가 이루어질 수 있다. 셋째, 읽어주는 동화를 들으면서 간접 경험을 통해 경험을 확장하고 주인공과 동일시를 통해 자기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1.2.2. 장점

유아들이 집단으로 동화책을 듣는 경우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첫째, 읽어주는 동화 내용에 대해 모르는 것이 있으면 같이 동화를 듣고 있는 또래에게 물어봐서 이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모르는 부분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누며 토론하는 과정에서 동화의 내용을 더욱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둘째, 소그룹을 구성할 경우 유아로 하여금 교사 외 또래와의 상호작용까지도 가능하므로 서로의 생각을 충분히 나누며 다른 사람의 생각 및 의견을 나눌 수 있다. 이를 통해 소집단으로 이루어지는 읽기 교육은 매우 바람직하다." 또래와 함께 동화책을 읽고 생각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사회성과 협동심이 길러질 수 있다.


1.2.3. 단점

집단으로 동화책을 읽어주는 단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르는 단어나 어려운 말을 중간에 물어보기 힘들기 때문에 무릎에 앉혀 읽는 것보다 이해력 향상이 덜하다. 유아들이 책을 듣다가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더라도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어 교사에게 질문하기 어려워, 무릎에 앉혀 읽어주는 경우와 비교하면 이해력 향상이 덜하다는 것이다.""둘째, 많은 유아를 대상으로 책을 읽어주는 경우 감정이입이나 정서능력 향상을 도모하기 어렵다.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어 교사가 각 유아들에게 개별적인 관심을 가지고 그들의 감정이나 정서에 깊이 공감하기 어려워, 결국 정서능력 향상에는 다소 한계가 있을 수 있다.""


1.3. 무릎에 앉혀 읽기
1.3.1. 교육적 의의

무릎에 앉혀 읽기에서는 듣는 유아로 하여금 동화의 줄거리에 반응하도록 하고, 동화를 들음으로써 얻게 되는 생활체험 획득에 관심을 두도록 집중할 수 있다. 읽어주는 동화로 이야기를 나눌 때, 초점이 동화에 대한 유아들의 생각이나 느낌, 동화에서 창안된 제2의 세계에 관한 대화에 직접적으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부모나 교사는 동화를 들려주는 과정에서 주인공 및 등장인물의 삶과 자신의 삶을 연결시켜 보도록 자극하면서 진행 가능한 결과를 예측해보도록 하고, 동화에서 야기된 강력한 이미지와 동화를 듣는 동안 야기된 연상과 느낌 같은 심미적인 요소에 관심을 기울이도록 한다. 따라서 무...


참고 자료

최승한 저, 책 읽어주기의 힘 (언어와 독서 교육을 중심으로), 바른북스, 2022
고현주 저, 책 읽어주기 이론과 실제 (무엇을 어떻게 읽어줄 것인가?), 렛츠북, 2018
송영숙 저,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 교수모형 개발 및 효과, 가천대, 2017
심정미, 책 읽어주기를 통한 독해력과 읽기 태도 향상, 영남대, 2016
이경아 저, 책 읽어주기 활동이 학교교과 학습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 2013
키워드 광고 이기는 전략(서보성, 2015, e비즈북스)
검색 마케팅 이야기(김찬웅∙황상윤, 2007, 길벗)
웹사이트 측정과분석 Book1(비즈스프링)
오재현, “K팝 열풍'이 경제에 미치는 효과는?”, <매일 경제>, 2014.02.17, https://www.mk.co.kr/news/society/view/2012/02/108687/(2019.05.10)
김연주, “BTS는 걸어다니는 대기업…경제효과 年 5.5조”, <매일경제>, 2018.12.28, https:// www.mk.co.kr/ news/ economy/vi ew/2018/12/788725/(2019.05.10)
Young Dae Kim, “How BTS Succeeded Where Other Boy Bands Couldn't”, , 2018.10.25, https://www.vulture.com/2018/10/how-bts-succeeded-where-other-boy-bands-couldnt.html(2019.05.10)
유재혁, "마블 스토리텔링처럼...'BTS세계관'에 전세계가 열광", <한국경제>, 2019.04.18, https:// www.hankyung.com/ entertainment/article/2019041614181(2019.05.10)
김수영, “방탄소년단 7인의 힘, 경제효과 5조 '수직 성장'...걸어다니는 대기업”, <한국경제>, 2019.05.02, https:// www. hankyung.com/ economy/article/201905026647H (2019.05.10)
정민 외, <방탄소년단(BTS)의 경제적 효과 – 부가가치 유발 효과 약 1.4조원> 학술논문, 2018년
김정수, <방탄소년단에 투영된 정책의 나비효과: 긴급조치 9호는 어떻게 K-Pop의 공을 가져왔을까?>, 2018년, 23, 28페이지
서일호 외, < 방탄소년단의 스타 속성이 스타와 팬 커뮤니티에 미치는 영향 = Boy Band BTS's Star Attributes and Their Influences on Star and Fan Community >, 2018년, 6페이지
이관희, < 한류 콘텐츠 성공 사례 연구>, <<문화와 예술 연구 학술 논문>>, 2016년, 11-16페이지
김은경, < K-Pop의 음악적 가치와 지속성장 가능성 분석 = Analysis on the Musical Value and Sustainable Growth of K-pop >, 2017년, 33페이지
조병철 외, < K-Pop 한류의 성공 요인 분석과 한류 지속화 방안 연구 = Sucess Factor Analysis of K-Pop and A Study on sustainable Korean Wave - Focus on Smart Media based on Realistic Contents >, 2018년, 2, 18-20페이지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