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공보온 용기 제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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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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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진공보온 용기 제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써모스 보온병의 성공사례
1.1. 서론
1.1.1. 선정동기
1.1.2. 기업 소개
1.2. 써모스社의 설립과 발전
1.2.1. 최초의 유리보온병
1.2.2. 스테인리스 보온병의 등장
1.2.3. 스테인리스 보온병의 대중화와 다양화
1.3. 써모스사의 제품군
1.3.1. 써모스 제품의 제조 방식
1.3.2. 제품군 소개
1.4. 시장상황 분석
1.4.1. 거시환경
1.4.2. 경쟁사 분석
1.5. SWOT 분석
1.5.1. 강점(Strength)
1.5.2. 약점(Weakness)
1.5.3. 기회(Opportunity)
1.5.4. 위협(Threat)
1.6. STP 전략
1.7. 결론
1.7.1. 써모스 제품의 한계점
1.7.2. 개선방안

2. 열량계법을 통한 중화열 결정 실험
2.1. 실험 개요
2.1.1. 실험 제목
2.1.2. 실험 일시 및 기후
2.1.3. 실험 목적
2.2. 실험 원리 및 이론
2.2.1. 중화반응과 중화열
2.2.2. 열용량 측정
2.2.3. 열량계법
2.2.4. 열량계 장치
2.3. 실험 방법 및 절차
2.3.1. 열량계의 열용량 측정
2.3.2. 중화열 측정
2.4. 실험 결과
2.4.1. 열량계의 열용량
2.4.2. 중화열 측정 결과
2.5. 실험 결론 및 고찰
2.5.1. 오차 원인 분석
2.5.2. 개선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써모스 보온병의 성공사례
1.1. 서론
1.1.1. 선정동기

100년 전통의 써모스 보온병의 성공 사례를 조명하고자 한다. 세계 최초로 보온병을 상품화한 써모스 브랜드는 1904년 독일에서 처음 유리 보온병을 제조하면서 탄생하였다. 이후 극한 환경에서도 활용되며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되었고, 최근 들어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보온병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써모스 보온병의 제품 및 마케팅 전략, 환경 분석 등을 통해 현재 보온병 시장에서의 위치와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연구해보고자 한다.


1.1.2. 기업 소개

써모스社는 1904년 독일에서 세계 최초로 유리보온병을 제품화하고 상품화한 브랜드이다. 이후 써모스는 극지 탐험가들과 유명인사들에 의해 사용되며 더욱 유명세를 떨치게 되었다. 현재는 전 세계 120여 개국에서 판매되며 명실상부 보온병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한국에는 지난 2011년 지사가 설립되어 최근부터 본격적인 브랜드 알리기에 나서고 있다. 100년 전통의 써모스는 최근 들어 환경에 대한 인식 변화와 다양한 보온병 제품이 출시되면서 보온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많은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써모스 보온병은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브랜드로서 높은 수준의 기술과 품질, 친환경 콘셉트로 고객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1.2. 써모스社의 설립과 발전
1.2.1. 최초의 유리보온병

1904년 독일에서 세계 최초로 유리보온병이 제품화되어 판매되기 시작하였다. 당시 사람들에게 따뜻함이 유지되는 개념이 생소했기 때문에 이 유리보온병을 "마법의 병"이라 불렀다. 하지만 유리의 특성상 무겁고 잘 깨졌기 때문에 사람들은 보호용 케이스를 사용하여 유리보온병을 감싸야 했지만, 여전히 문제점을 해결하지 못하였다.


1.2.2. 스테인리스 보온병의 등장

유리보온병이 제품화 된 지 70년이 지난 1978년, 일본의 산업가스회사인 '일본산소'라는 회사에서 세계최초로 스테인리스 보온병을 생산해냈다. 이후 일본산소는 1989년 써모스를 인수하여 스테인리스 보온병을 생산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기존 유리보온병의 단점을 완벽하게 보완하는 획기적인 제품이었다.

유리보온병이 제품화 된 이후 수십 년 만에 등장한 스테인리스 보온병은 유리보온병에 비해 가볍고 내구성이 뛰어났다. 또한 깨지기 쉬운 유리보온병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었다. 하지만 스테인리스 보온병은 유리보온병에 비해 가격이 비싸고, 당시 이러한 제품에 생소했기 때문에, 제품을 중점적으로 판매할 유통구조 또한 마련되어 있지 않았다. 따라서 초기에는 스테인리스 보온병의 아웃도어적인 특성을 활용하여 일반 가정보다는 외부활동이 많은 사람들을 타깃으로 시장을 형성했다.


1.2.3. 스테인리스 보온병의 대중화와 다양화

유리보온병이 제품화 된 지 70년이 지난 1978년, 일본의 산업가스회사인 '일본산소'라는 회사에서 세계최초로 스테인리스 보온병을 생산해냈다. 이후 일본산소는 1989년 써모스를 인수하여 스테인리스 보온병을 생산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기존 유리보온병의 단점을 완벽하게 보완하는 획기적인 제품이었다.

스테인리스 보온병은 유리보온병에 비해 가격이 비싸고, 당시 이러한 제품에 생소했기 때문에, 제품을 중점적으로 판매할 유통구조 또한 마련되어 있지 않았다. 따라서 초기에는 스테인리스 보온병의 아웃도어적인 특성을 활용하여 일반 가정보다는 외부활동이 많은 사람들을 타깃으로 시장을 형성했다.

스테인리스 보온병이 출시된 지 4년 후인 1982년, '셔틀 미니'라는 이름으로 제품이 출시되었다. 이는 기존의 높은 가격을 낮춰 일반 가정에서도 부담 없이 구입할 수 있도록 한 제품이었다. 이러한 제품 판매의 증가에 힘입어 써모스는 다양한 분야에 그들의 기술을 활용하기 시작하였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티타늄 보온병이다.

1988년 써모스는 또 한 번의 세계최초 타이틀을 거머쥐게 되는데, 바로 티타늄 소재의 보온병을 출시한 것이다. 티타늄 소재는 스테인리스 소재보다 무게가 가볍고, 내구성과 강도가 강하지만 가공이 스테인리스보다 어려워 제품화에 상당히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티타늄 소재의 보온병을 생산해 낸 것은 상당히 획기적이었다. 이는 매우 비싼 가격이었지만, 무게를 최소화해야 하는 산악인의 선호가 높아짐에 따라 대중화 되었다.

써모스의 또 다른 시도는 바로 조리 기구를 만드는 것이었다. 1989년 최초의 진공 보온 조리기인 '셔틀쉐프'를 발매하였는데, 이는 한 번 요리하면 오랜 시간동안 처음 요리한 그대로의 맛을 살릴 수 있다는 장점과 다시 가열하지 않아도 음식의 온도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에너지 절약이 가능했다는 점에서 주부들 사이에 큰 인기를 몰고 왔다. 이에 힘입어 써모스에서는 현재 보온 도시락, 스포츠 보틀, 유아용품 등 다양한 보온?보냉 기능이 있는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1.3. 써모스사의 제품군
1.3.1. 써모스 제품의 제조 방식

써모스 제품의 제조 방식은 뛰어난 보온·보냉 성능의 비밀이다. 써모스 제품의 핵심은 바로 독자적인 특수제조법에 의한 초고진공 벽을 만드는 것이다. 써모스 제품의 스테인리스 보온병은 그 벽이 이중구조로 되어 있으며, 내부병과 외부병 사이에는 백만 분의 1기압이라는 초고진공상태로 되어있다. 따라서 내·외부병 사이에 열전도체가 없어 열을 밖이나 안으로 전달할 수 없어 음료가 항상 처음 상태 그대로 유지되는 것이다. 또한 내부병 표면이 거울과 같이 도금되어 있어 방열을 차단하여 항상 온도가 유지되는 것이다. 이러한 제조 방식을 통해 써모스 제품은 보온·보냉 성능이 뛰어나며, 이는 써모스 제품의 가장 큰 강점이 되고 있다."


1.3.2. 제품군 소개

현재 써모스에서는 일상생활 전반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을 그 기능에 따라 모션, 스포츠, 스타일, 키즈 등 9개 제품군으로 세분화하여 총 68종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먼저 써모스 모션(Thermos Motion) 제품군은 앞서 설명한 초고진공벽을 통해 보온·보냉 기능을 높이고, 콤팩트한 사이즈와 가벼운 무게로 휴대성을 높여 일상 생활 속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제품군이다. 써모스 모션 제품에는 350ml, 500ml 사이즈가 있으며, 각 사이즈별로 자사 다른 제품군의 기존 제품보다 약 20~30%정도 경량화 하여 휴대성을 높였다.

다음으로 써모스 스포츠(Thermos Sports) 제품군은 최초 스테인리스 보온병 출시 당시 타깃으로 선정했던 분야와 같이 다양한 스포츠, 야외활동을 즐기는 고객들을 위해 출시된 제품군이다. 써모스 스포츠 제품군은 보온 기능보다 보냉 기능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제품의 휴대성과 고객의 활동성을 보장하기 위해 전용 핸디파우치가 있어 다양한 스포츠 활동 중에도 언제든지 음료를 신선하게 마실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 제품이다.

써모스 스타일(Thermos Style) 제품군 또한 써모스 모션 제품군과 함께 경량·콤팩트한 사이즈로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제품군 중 하나이다. 다만 써모스 모션 제품군과 달리 심플한 디자인과 색상, 세척의 편리함 등을 강조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사용할 수 있으며, 특히 중·장년층이 선호하는 편의성을 중점적으로 내세워 이러한 고객들의 선호를 이끌어 내고 있다.

써모스 키즈(Thermos Kids) 제품군은 주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제품군이다. 보온병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도록 안전성과 위생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제품이며, 초경량화를 통해 아이들이 쉽게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제품군이다. ...


참고 자료

환경부(2001), ‘1회용품 사용 줄이기 자발적 협약 운영지침’
환경부 공식 홈페이지, www.me.go.kr
써모스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www.thermos.kr
써모스 한국공식수입원 세명인터내셔널(주), http://since1904.co.kr/
media it, ‘내 주방 속에 100년의 역사가 담긴 리빙 브랜드가 있다.’
http://www.it.co.kr/news/mediaitNewsView.php?nSeq=2478009
한국체인스토어협회(2013. 10), 『리테일 매거진』, pp. 114-115.
삼성경제연구원(2013. 03), 「선진국 소비 트랜드와 글로벌 기업의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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