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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과학실험 평가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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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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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과학실험 평가계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배경
1.2. 평가 목적 및 방침
1.3. 평가 유의 사항

2. 본론
2.1. 생명과학Ⅰ 교과 교수·학습 운영 계획
2.1.1. 시기별 교육과정 편성
2.1.2. 수업 방법 및 평가 연계
2.2. 생명과학Ⅰ 교과 평가 계획
2.2.1. 평가의 목적 및 방향과 방침
2.2.2. 평가의 종류와 반영 비율
2.2.3. 수행평가 영역별 출제 계획 및 채점 기준
2.3. 고급 생명과학 평가 계획
2.3.1. 평가 목적 및 방향
2.3.2. 평가 방법 및 내용
2.3.3. 성취기준별 평가 요소 및 평가 방법

3. 결론
3.1. 학기말 성적 처리 기준
3.2. 결시자 및 학적 변동자 처리 기준
3.3. 수행평가 부정행위 처리 기준

본문내용

1. 서론
1.1. 배경

생명과학Ⅰ 교과는 학생들이 생명 현상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이를 바탕으로 생명과학 관련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된 과목이다. 이 교과에서는 생명의 특성, 생명활동, 물질대사, 유전과 진화, 생태계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생명과학의 핵심 개념과 원리를 학습한다. 또한 다양한 탐구 활동을 통해 과학적 탐구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생명과학Ⅰ 교과의 평가는 이러한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을 개선하는 데 활용될 필요가 있다.


1.2. 평가 목적 및 방침

평가의 목적 및 방침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생명과학적 사고 능력이나 문제해결 능력을 평가한다. 생명과학적 원리를 찾아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과 생명과학적 지식이나 기능을 실제 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둘째, 생명과학에 대한 흥미와 가치 인식, 과학 학습 참여의 적극성, 협동성, 과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 창의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국가 제공 2015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성취 수준을 바탕으로 평가를 실시한다.

셋째, 지필평가(서술형 평가 포함)와 과정 중심 수행평가를 모두 합산하여 한 학기 동안 성취해야 할 생명과학Ⅱ 교과의 보편적 특성에 따라 평가 결과를 마련한다. 서술형 평가는 단답형, 진위형 평가를 지양하고, 실질적인 서술형이 되도록 출제하며, 한 학기 환산점 100점 중 20%이상을 확보한다. 과정 중심 수행평가는 한 학기 환산점 100점 중 40%(1개 영역)를 실시한다.

넷째, 평가의 객관성, 공정성, 타당도,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평가 방법과 기준을 활용하며, 상호 피드백을 제공한다. 또한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개별 지도 및 학습에 활용하고자 한다.


1.3. 평가 유의 사항

평가 유의 사항은 다음과 같다.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평가 기준을 명확히 하여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기한다. 학생들의 인지 발달 단계를 고려하고,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의 수준과 범위를 준수한다. 가급적 수행평가 배점과 반영 비율을 조정하여 환산점수에서 소수 둘째 자리 이상의 소수(무한소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채점 기준표에 따라 채점을 한 후 그 결과를 공개하고, 학생들의 이의 신청, 접수, 처리 확인 등의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2. 본론
2.1. 생명과학Ⅰ 교과 교수·학습 운영 계획
2.1.1. 시기별 교육과정 편성

시기별 교육과정 편성은 다음과 같다.

3.4. ~ 3.8.(입학식) 시기에 생명과학의 기본적인 이해와 관련하여 생물의 특성, 생명과학의 통합적 특성 및 타 학문 분야와의 연계성 등을 학습한다.

3.11. ~ 3.15.(기초학력고사) 시기에는 생명과학의 탐구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물질대사 과정에서 생성된 에너지가 생명 활동에 활용되는 과정을 학습한다.

3.18. ~ 3.22. 시기에는 세포 호흡 과정에서 발생한 노폐물의 배설 과정과 다양한 질병의 원인 및 우리 몸의 방어 작용을 학습한다.

3.25. ~ 3.29.(전국연합학력평가) 시기에는 물질대사와 관련된 질병의 예방을 위한 생활 습관과 백신의 작용 원리에 대해 학습한다.

4.1. ~ 4.5. 시기에는 신경계를 통한 자극의 전달 과정과 근수축 원리를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4.8. ~ 4.12. 시기에는 유전 현상에 대한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4.15. ~ 4.19. 시기에는 염색체, 유전체, DNA, 유전자의 관계와 생식 세포 형성 과정에서 유전적 다양성의 획득에 대해 학습한다.

4.22. ~ 4.26. 시기에는 중간고사를 통해 학습 내용을 점검하고 보완한다.

5.7. ~ 5.10.(전국연합학력평가(3)) 시기에는 중추 신경계와 말초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 내분비계와 호르몬의 특성 및 관련 질환에 대해 학습한다.

5.13. ~ 5.17.(체육대회) 시기에는 신경계와 내분비계의 조절 작용을 통한 항상성 유지 과정을 학습한다.

5.20. ~ 5.24. 시기에는 사람의 유전 현상과 유전병의 특성을 가계도를 통해 이해하고, 유전자와 형질 발현의 관계를 학습한다.

5.27. ~ 5.31. 시기에는 염색체와 유전자 이상에 의한 유전병의 종류와 특징을 학습한다.

6.3. ~ 6.7.(전국연합학력평가/수능모의평가, 교육과정박람회) 시기에는 생태계, 군집, 개체군의 관계와 특성을 학습한다.

6.10. ~ 6.14. 시기에는 군집 내 종 다양성과 천이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학습한다.

6.17. ~ 6.21. 시기에는 생태계의 에너지 흐름과 물질 순환의 원리를 학습한다.

6.24. ~ 6.28. 시기에는 생물다양성의 중요성과 보전 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7.1. ~ 7.5.(2회고사) 시기에는 학습 내용에 대한 중간 점검과 보완을 하며, 7.8. ~ 7.12.(전국연합학력평가(3)) 시기에는 교과 융합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다양한 학문 분야와의 연계성을 학습한다.

7.15. ~ 7.19.(합창제, 방학식) 시기에는 학습 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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