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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보다더좋을순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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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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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보다더좋을순없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화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1.1. 영화 줄거리
1.2. 주요인물의 성격 분석
1.2.1. 주요인물의 성격특성
1.2.2. 주인공의 발달 특성
1.3. 정신 증상
1.4. 의학적 진단
1.4.1. 불안장애
1.4.2. 강박장애
1.5. 간호진단 및 간호과정
1.5.1. 인물에게 해당되는 간호진단
1.5.2. 우선순위에 따른 간호진단 선정
1.5.3. 간호과정 적용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화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1.1. 영화 줄거리

영화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멜빈 유달은 강박장애가 있는 로맨스소설 작가이다. 유달은 뒤틀리고 냉소적인 성격으로 다른 사람들의 삶을 경멸하며 신랄하고 비열한 독설로 그들을 비꼰다. 유달은 강박증세로 인해 보도블록 틈을 밟지 않고,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해 뒤뚱거리며 걸어다니며, 식당에 가면 항상 같은 자리에 앉아 본인이 가져온 일회용 수저로 식사를 한다. 유달의 이러한 까다로운 성격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꺼려한다.

그러던 중 유달은 단골 식당의 웨이터 캐롤을 알게 된다. 천식을 앓는 어린 아들과 혼자 살아가는 캐롤은 유달의 까다로운 행동을 인내심 있게 받아준다. 유달는 캐롤에게 호감을 느끼고 그녀를 돕게 된다.

유달의 옆집에는 게이 화가 사이먼과 그의 개 버델이 살고 있다. 사이먼은 유달의 생활방식을 싫어하고 유달이 버델을 싫어한다는 것을 안다. 사이먼의 연인인 프랭크는 유달이 사이먼에게 못되게 굴 때마다 유달에게 협박하며 겁을 준다.

어느 날, 사이먼이 강도를 당해 병원에 입원하게 되었다. 이에 유달는 사이먼의 애완견 버델을 맡게 된다. 처음에는 버델을 싫어하던 유달이지만 서서히 유달의 닫혔던 마음이 열리기 시작한다. 유달은 버델을 잘 돌보고 사이먼과 캐롤과의 관계에서도 개선을 보인다.

유달와 사이먼, 캐롤은 함께 여행을 가게 된다. 여행을 통해 사이먼은 다시 예술적 영감을 받게 되고, 여행에서 돌아온 후 유달는 캐롤과의 사랑을 시작하려 한다.


1.2. 주요인물의 성격 분석
1.2.1. 주요인물의 성격특성

멜빈 유달은 강박증에 사로잡힌 중년의 로맨스 소설 작가이다. 유달은 외출할 때마다 사용한 장갑을 즉시 버리고 손을 씻을 때 사용한 비누도 한 번씩만 사용하고 버릴 정도로 까다롭고 고집스러운 성격을 가지고 있다. 또한 식당에서 다른 사람이 자신이 평소 앉던 자리에 앉게 되면 상대방을 모욕하는 말을 서슴없이 하는 등 대인관계가 매우 나쁘다. 즉, 유달은 신경질적이고 냉소적이며, 타인에 대한 고려심이 결여된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유달은 자신과 닮은 점이 있는 이웃집 강아지 버델을 처음에는 싫어했지만, 점차 좋아하게 되고 버델을 위해 베이컨을 남기는 등 따뜻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또한 웨이터 캐롤과의 관계에서 유달은 점차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캐롤에 대한 사랑으로 인해 더 좋은 남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결국 유달은 강박증에 사로잡혀 있던 냉소적이고 무례한 모습에서 벗어나, 타인에 대한 공감과 배려의 모습을 보여주게 된다. 이는 유달이 겪은 성격 변화의 과정을 잘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2.2. 주인공의 발달 특성

주인공의 발달 특성에 대해 살펴보면, 유달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볼 때 성인기에 해당한다. 성인기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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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희, 김은자, 주세진, 김영숙 외(2017). 정신건강간호학_수정판. JMK
­약학정보원 http://www.health.kr/main.asp
­영화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As Good As It Gets)’
­최진우(2016), 「강박증의 치료적 변화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고찰 영화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를 중심으로」, 한신대학교 정신분석대학원
­Meg Gulanick, Judith L. Myers(2015)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가이드. 현문사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성인 상담심리, 알짜심리학 용어, 네이버 블로그
정신이 건강해야 삶이 행복합니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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