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자신이 선호하는색의 이유와 이미지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전통 한복의 미학과 계승 방안
1.1. 서론
1.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1.2. 선행 연구의 분석
1.2. 전통 한복의 미학
1.2.1. 선의 미학
1.2.2. 색의 미학
1.2.3. 형태의 미학
1.2.4. 변화 과정
1.3. 전통 한복의 계승 방안
1.3.1. 선행 계승 양상 분석
1.3.1.1. 온라인 영역
1.3.1.2. 오프라인 영역
1.3.2. 새로운 계승 방안
1.3.2.1. 오프라인 영역
1.4. 결론
1.5. 참고문헌
2. 내 인생의 광고와 STP 전략
2.1. 2010년 이후 기억에 남는 광고와 선정 이유
2.2. 시장 세분화에 대한 설명
2.3. 선택한 광고/브랜드가 적용한 시장 세분화 접근방법
2.4. 표적시장 선정에 대한 설명
2.5. 선택한 광고/브랜드가 적용한 표적시장 선정 방법
2.6. 포지셔닝이란 무엇인가
2.7. 선택한 광고/브랜드가 적용한 포지셔닝은 무엇인지 설명
2.8. 가장 큰 경쟁자와 선택한 브랜드와의 STP 전략에 있어서의 차이점
2.9. 과제 수행에 대한 개인적인 느낌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전통 한복의 미학과 계승 방안
1.1. 서론
1.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1세기의 현대는 과학기술의 혁명과 인터넷의 보급으로 다양한 문화권이 소통하고 교류하며 새로운 문물과 문화를 수용하며 배워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흐름 속에서 빠름과 편리함 그리고 대중성의 경향이 강해지면서 점점 우리 고유의 문화나 자연을 잃어가고 또한 잊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전통 한복의 미학과 계승 방안에 대한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전통 한복은 한국 민족의 문화뿐만 아니라 얼과 역사 그리고 사상까지도 담고 있는 귀중한 문화 재산이다. 하지만 현재 한복은 찾아보기도 힘든 지경에 이르렀고, 결혼식에서도 자주 볼 수 없게 되었다. 이에 따라 전통 한복의 계승과 보편화의 필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한편 1990년 이후 한국의 물결이라 불리는 '한류'가 세상을 강타하였지만, 실제로 한국에 대해 제대로 아는 외국인들은 드물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한국의 문화와 역사보다는 기술과 경제에 의한 이미지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우리의 고유한 문화와 전통을 지키고 보편화시켜 한류를 통해 대중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우리 전통 한복의 미학과 그 계승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 고유의 문화와 전통을 지키고 보편화시키는 동시에 한류를 통해 대중화시킴으로써 세계에 한국의 이미지를 널리 알리고자 한다.
1.1.2. 선행 연구의 분석
선행 연구의 분석에 따르면, 한복에 대한 의식 현황은 아직까지도 불편하고 촌스럽다는 인식이 높으며 실제로 착용하거나 구입했던 횟수가 줄어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전통문화의 상징, 우아함, 품위, 정숙함 등의 긍정적인 측면도 나타났다"" 한복 구입 시의 영향요인으로는 색과 문양을 가장 먼저 고려하고 그 다음으로 옷감이나 가격을 따지는 경향이 있었다"" 한복의 착용도는 일상복으로의 착용이 17%에 그치고 있으며, 주로 명절이나 행사, 외출 시에 사용되고 있다"" 이처럼 현대에 와서 평상복으로 한복을 입는 추세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
1.2. 전통 한복의 미학
1.2.1. 선의 미학
한복의 미는 보통 선의 미라고 많이 표현된다. 이 선의 미를 나타내는 것은 한복의 비례적 특성 때문이다. 한복을 상의와 하의로 나눈 후 허리띠를 매어 그 중심을 잡아주었는데, 짧은 저고리와 긴 치마는 극대화된 비례적 대비로 무게 중심이 상하로 똑같이 나뉘어 무게감을 주기보다는 무게중심을 없애 인체의 하중이 사라지고 오히려 사뿐거리는 몸짓과 하늘하늘한 곡선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비례적 대비는 여인의 몸무게나 체형을 지각하지 못하도록 해 가벼운 느낌을 주는 조형미를 선사했다. 저고리 팔 부분을 곡선으로 처리해 새의 날개처럼 부드러운 날개 짓을 연상시키고 저고리의 긴 옷고름은 선녀의 하늘거리는 옷을 연상시키기도 한다. 선녀와 나무꾼에서 선녀의 옷이 하늘하고 긴 한복은 어쩌면 한복 선의 미를 대표적으로 나타내는 것일 수도 있다. 이렇듯 새의 비상과 같이 부드러운 곡선의 팔과 하늘거리는 긴 옷자락 그리고 풍성한 치마라인이 아름다운 선녀를 나타내듯 우리 조상들의 한복 또한 그러한 조형미를 품고 있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 여겨졌던 '예'가 한복의 선의 미학과도 연관이 있다. 움직일 때 춤을 추는 듯 한 동적인 미와 다소곳이 서 있을 때 아름답게 떨어지는 정적인 선이 여자들의 예를 보여주기도 하였다.
1.2.2. 색의 미학
우리나라 전통의복 색을 보면 음양오행 사상을 근본으로 오방색이라는 다섯 가지 색을 주로 사용했다. 오방색은 적색, 청색, 백색, 황색, 흑색으로 나타나는데 한복을 염색할 때 백, 청, 황, 적, 흑 의 순서로 하게 되는데 이는 우리 고유의 우주 질서와 색 관념의 뿌리를 말해주고 당시 우리의 종교 관념과도 연관이 있다. 음양오행은 조화와 통일을 강조하여 배색을 했고 우리 조상은 그 색을 사용해 한복을 만들었다. 또한 전통 한복에는 천연 염색만을 사용했기 때문에 그 색이 옅지만 우아하고 고풍스러웠다. 현재 기성복에 사용되는 화염과는 분위기나 색조가 확연히 다를 뿐만 아니라 천연 염제를 사용했기 때문에 자연친화적이고 한방약재로도 사용되기 때문에 몸에도 이로웠다. 또한 "전통 복식은 상의와 하의, 또는 의복과 부속물, 장식물의 관계에 있어 반대색 계열의 조화와 대조적인 색조 배색이 전반적으로 사용되었다. 강력하고 화려한 색의 대조는 의례용과 젊은 여성층의 복식에 많이 나타나고 있었으며 유사색의 조화는 원삼과 활옷, 황의홍상 등에서 부분적으로 보이고 있으며 밝고 경쾌한 감성으로 표현되었다."
이러한 전통염색이란 자연과의 어우러짐에서 나오는 색은 우리의 사상과 생활 그리고 문화를 다 어우르고 있다. 우리의 사상과 염원이 잘 담겨있는 색의 의미를 말하자면 황색은 방위 중에 중심을 나타내고 땅을 뜻하며 어질고 선함을 의미해 임금의 옷으로 많이 사용되었다. 적색은 남쪽을 가리키고 여름과 불을 뜻해 생명력이나 액운을 물리치는 색으로 아기들 옷에 많이 사용된다. 청색은 동쪽을 가리키고 나무를 뜻하며 만물의 생성과 신뢰 그리고 믿음을 의미하고 색 그대로 봄을 뜻한다. 백색은 서쪽을 뜻하고 가을과 금을 나타내며 결백과 청렴함 그리고 의로움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흑색은 북쪽을 뜻하고 겨울과 물을 나타내며 지혜로움을 뜻해 아기들 옷에도 사용되었다.
보통 한약재로 많이 사용되는 염료들은 일상생활에서 찾아보기 쉽고 오랫동안 꾸준히 물을 들여야 했던 천연염색은 한국인의 인내와 끈기 그리고 섬세함을 잘 나타내는 비법이다.
1.2.3. 형태의 미학
한복의 형태에는 사회성이 강한 기능미가 포함되어 있어 활동적이고 실용적일 뿐 아니라 화려하고도 엄격한 복식미를 나타낸다. 조선시대 이후로 가서는 전통 한복의 형태가 상박하후의 형태로 바뀌는데 이것은 당시 조선의 기준의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다. 앞서 말했듯이 비례의 대비를 통해 그리고 실루엣을 통해 여성의 보기 싫은 신체를 가리어 주고 아름다운 부위를 언뜻 언뜻 보여줌으로 그 아름다움을 극대화 시킬 뿐 아니라 우아함까지 곁들여 보여주게 된다.
특히 한복의 형태로 인해 움직임의 아름다움과 선의 아름다움이 드러나는데, 걸어 다닐 때의 율동미와 정적인 상태에 있을 때의 단정미가 잘 드러난다. 또한 단순한 조형미지만 다양한 디자인적 연출이 가능해 그 형태의 우월함은 부각 될 수밖에 없었다.
또 한 가지 한복의 형태적 특징이자 미학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겹쳐 입는 방식인데 조선시대 당시에 속옷을 기본으로 여덟 가지 정도 입었다고 한다. 이러한 레이어링은 상박하후의 기본 형태를 잘 유지시켜주고 당시 다산의 상징으로 둔부를 부각시키는 사회상도 반영하고 있다. 기성복에서는 하단을 부풀려 치마가 넓게 펼쳐지는 것을 기본으로 하지만 한국의 전통복식에서는 둔부를 부풀리고 물결처럼 흘러내리는 선을 더욱 아름답게 생각했었다.
형태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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