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조사연구의 개념과 중요성
1.1. 조사연구의 정의
조사연구는 특정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이다. 이를 위해 체계적인 방법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준다. 조사연구는 사회현상을 탐구하는 목적으로 수행되며, 사회문제의 원인을 밝히고, 향후 대책을 마련하는 데에 활용된다"."
1.2. 조사연구의 목적과 활용
조사연구의 목적과 활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연구는 사회현상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현상은 복잡하고 다양한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형성되기 때문에, 이를 탐구하는 과정에서 사회현상의 본질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둘째, 조사연구는 정책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특정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책을 수립하고자 할 때, 그 문제의 원인과 영향 요인들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조사연구는 이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며, 이를 토대로 효과적인 정책을 수립할 수 있다""
셋째, 조사연구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 마련을 돕는다. 조사연구는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대책을 마련하는 데에 도움을 줌으로써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조사연구는 사회현상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정책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 마련에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1.3. 조사연구의 특징
조사연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연구는 실증적이다. 조사연구는 경험적 관찰에 기반하여 수행되므로, 객관적인 데이터와 증거를 통해 연구 문제에 답을 찾는다. 조사연구자는 주관적인 판단이나 선입견을 배제하고 과학적이고 경험적인 방법론을 사용한다"".
둘째, 조사연구는 일반화가 가능하다. 조사연구는 특정 사례나 표본을 대상으로 수행되지만, 이를 토대로 전체 모집단에 대한 일반적인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회 현상에 대한 보편적인 규칙성을 발견할 수 있다"".
셋째, 조사연구는 변화 추세를 파악할 수 있다. 조사연구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를 포착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사회 변화의 양상과 요인을 규명할 수 있다. 특히 종단적 연구는 시간에 따른 변화를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넷째, 조사연구는 이론 개발에 기여한다. 조사연구는 실증적인 데이터를 토대로 기존 이론을 검증하고 새로운 이론을 정립하는 데 기여한다. 또한 조사연구 결과는 정책 결정과 실천 방안을 수립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종합하면, 조사연구는 실증적이고 일반화 가능하며, 시간에 따른 변화를 파악할 수 있어 이론 개발과 정책 결정에 기여한다고 할 수 있다.
2. 조사연구의 단계
2.1. 연구문제 설정
연구문제 설정은 조사연구 과정의 첫 단계로, 조사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문제나 과제를 정의하는 단계이다. 연구문제는 조사의 전반적인 방향성을 결정하므로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연구문제 설정 시에는 해당 연구가 다루고자 하는 주제와 내용이 명확히 드러나야 한다. 일반적으로 연구문제는 사회 현상에 대한 의문이나 궁금증에서 출발하지만, 사회복지 분야의 경우 좀 더 직접적이고 실용적인 질문에서 시작하여 실질적인 해결책을 찾고자 한다. 예를 들어 "노인 빈곤층의 생활실태와 복지서비스 욕구는 무엇인가?", "저소득 한부모 가정 아동의 교육 및 심리정서적 지원 방안은 무엇인가?" 등과 같은 문제를 연구문제로 설정할 수 있다.
연구문제를 선정할 때는 연구의 목적과 범위, 실현 가능성, 사회복지실천에의 기여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또한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기존 연구와의 관련성과 차별성을 확인하고, 관련 이론 및 개념을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연구문제의 타당성과 중요성을 입증할 수 있다.
나아가 연구문제는 구체적이고 명확해야 하며, 연구를 통해 실제로 해결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추상적이거나 광범위한 문제보다는 연구 목적과 핵심 내용을 잘 반영할 수 있는 구체적인 문제 설정이 중요하다. 이렇게 정의된 연구문제는 이후 단계의 가설 설정, 조사설계, 자료수집 및 분석 등 전체 조사연구 과정을 이끌어 나가게 된다.
2.2. 가설 설정 및 조작화
가설 설정 및 조작화는 연구의 중요한 단계로, 연구문제에 따라 변수 간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진술한 것이 가설이다. 가설은 연구 문제 해결, 변수 간 상호작용, 검증 가능성, 명확성, 확률적 표현, 구체성 등의 특성을 갖추어야 한다.
가설을 구성할 때는 주관적인 판단을 배제하고, 연구 문제에 따라 구체적으로 수립해야 한다. 가설 설정 이후에는 조작화 과정이 필요한데, 이는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측정 가능한 개념으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변수와 개념을 확인하고 정의하며 경험적으로 측정하는 조작화는 사회복지 연구에서 필수적이다. 때로는 임의적인 정의를 포함하여 조작적 정의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를 통해 연구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한 구체적인 접근 방식을 마련할 수 있다.
2.3. 조사설계
조사설계란 연구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사용되는 연구 방법론을 결정하는 것이다. 이는 연구 문제에 답을 얻기 위해 사용될 구체적인 연구 방법을 결정하는 것을 포함한다. 조사설계는 참여자 선정, 측정 도구 선택, 표본 추출 및 자료 수집 방법, 그리고 자료 분석 기술 등을 결정하는 전반적인 연구 과정을 이끄는 계획과 전략을 포괄하는 것이다.
조사설계는 연구의 목적, 연구 대상, 예상되는 결과, 연구자의 역량 등을 고려하여 수립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연구 목적이 기술적이라면 서술적 설계가, 인과관계 규명이라면 실험적 설계가 적절할 수 있다. 또한 연구 대상이 개인이냐 집단이냐에 따라 표본 추출 방법이 달라지고, 예상되는 결과의 양적·질적 특성에 따라 분석 방법이 달라진다. 연구자의 역량 또한 조사설계에 반영되어야 하는데, 통계분석 능력이나 관찰 기술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조사설계 단계에서는 연구 문제 해결을 위한 최적의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우선 참여자 선정에서는 연구 대상의 특성, 접근성, 대표성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표본을 추출해야 한다. 다음으로 측정 도구 선택 시에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확보된 도구를 선정해야 한다. 자료 수집 방법에서는 연구 문제에 적합한 1차 자료 수집 방법(설문, 면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