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지역아동센터의 역사와 역할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지역아동센터의 역사와 역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지역아동센터 개관
1.1. 지역아동센터의 역사
1.2. 지역아동센터의 역할
1.3. 지역아동센터의 법적 근거 및 운영자
1.4. 지역아동센터의 프로그램

2. 희망남동지역아동센터 소개
2.1. 기관의 역사
2.2. 기관의 목적
2.3. 기관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2.4. 기관의 행정사항
2.5. 지역 내 타기관들과의 연계상황과 활동

3. 방문 소감
3.1. 방문기관의 평가
3.2. 인상적인 내용
3.3. 해당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종사하기 위한 훈련내용
3.4. 해당분야에 대한 나의 적성
3.5. 보고서 준비의 전 과정에서 느낀 점

본문내용

1. 지역아동센터 개관
1.1. 지역아동센터의 역사

지역아동센터의 역사는 1960년대 이후 산업화와 도시화의 과정에서 이농현상이 발생하면서 도시 빈민지역과 공단지역을 중심으로 시작되었다. 당시 교회를 중심으로 공부방이 개설되고 청소년 야학이 운영되면서 청소년들의 토론회와 독서회가 만들어졌다. 또한 판자촌과 산동네의 주민의식교육, 주민지도자 발굴로 인해 자생적으로 생겨난 공부방도 있었다. 이처럼 지역아동센터는 민간에서 시작하여 정부가 제도화한 독특한 사회복지시설이라 할 수 있다.

1970년대 말부터 80년대 초에는 빈민운동가들이 도시빈곤지역 아동들의 교육에 관심을 갖고 시작한 사회운동인 공부방 운동이 1988년부터 1991년 사이에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전국적으로 빈민지역이나 공단지역을 중심으로 공부방들이 생겨났다. 1980년대에는 빈곤가정의 생존권보호와 교육으로 아동을 돌보는 공부방으로 자리매김하였고, 영유아보육법 제정으로 보육이 공적 영역으로 확대되며 공부방이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시기였다.

1990년대는 주민조직사업이 활성화되면서 아동보호와 교육에 중점을 두었다. IMF 이후 신 빈곤층이 급증하고 가족해체, 실직, 가족폭력 등 다중위기에 처한 아동이 급증하면서 공부방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1990년대 중반에는 지역운동이나 노동운동 등 사회운동의 매개가 아닌 전문성과 독자성을 가진 아동 및 청소년 교육운동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이후 아동의 빈곤문제를 사회이슈화하고자 하는 일부 공부방을 중심으로 공부방의 명칭과 기능을 지역아동센터로 변경하고 법제화하고자 하는 노력이 나타났다. 이 노력은 2004년 1월 29일 개정된 아동복지법에 의해 지역아동센터가 법적 아동복지시설 중 하나가 되는 결실을 맺게 되었다.

2000년대에는 빈민지역이나 농촌지역에서 교육, 양육 등의 단순한 지원에서 벗어나 사회적 돌봄이 필요한 아동들의 교육, 문화활동과 심성훈련, 상담 및 권익보호활동, 학부모 교육과 지역연계 활동을 통해 빈민지역 아동과 청소년들의 인성과 지적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정리하면, 1998년부터 2003년은 지역아동센터의 태동기였고, IMF 이후 실직가정 증가, 가정해체 및 가정기능 약화, 결식아동 증가 등의 사회적 변화 속에서 공부방이 교육, 보호, 복지 서비스 기능을 담당하며 지역아동센터로 발전하게 되었다.


1.2. 지역아동센터의 역할

지역아동센터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빈곤가정 아동들의 정서 및 사회성 발달을 돕는 역할을 한다. 부모의 부재나 건전한 문화공간의 부족으로 인해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에 결손이 있는 아동들에게 지역아동센터는 이를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지역아동센터는 빈곤가정 아동·청소년들에게 부모를 대신하는 대리적 보호자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둘째, 빈곤가정 아동의 학업성취를 돕는 역할을 한다. 경제적 어려움으로 학교생활에서 소외되고 학습부진이 일반적인 현상인 아동들에게 지역아동센터에서의 학습지도를 통해 학습향상과 자신감을 얻게 함으로써 학교생활에서의 소외감을 극복할 수 있게 한다.

셋째, 빈곤 가정의 자녀에 대한 보호와 상담의 역할을 한다. 부모의 늦은 귀가 등으로 부모와의 대화시간이 부족해 생기는 문제에 대해 지역아동센터에서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넷째, 건전한 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지역아동센터는 아동의 학습 외에도 공동체 놀이 활동, 야외학습화동, 견학 및 캠프활동 등 다양한 문화체험의 기회와 교류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지역아동센터의 역할을 교육적 측면, 복지적 측면, 지역운동측면으로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교육적 측면에서는 학교교육뿐만 아니라 부모의 역할을 대신하거나 보충해 주어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는다. 복지적 측면에서는 아동과 가정, 부모의 문제를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서비스를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지역운동측면에서는 주민을 조직하고 주민조직운동을 직접적으로 실천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종합적으로 볼 때, 지역아동센터의 역할은 교사와 자원봉사자, 아동 및 부모, 지역주민들이 교육 및 문화 활동과 빈곤 퇴치를 위해 협력하여 아동들이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가정환경의 결손을 극복하고 민주시민으로서 지역공동체를 이끌어 나갈 주체적인 일꾼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는 ...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