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창성 장애 중재와 말더듬 수정법 4단계 예시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유창성 장애
2.1. 유창성 장애의 개념
2.2. 유창성 장애의 특성
3. 말더듬
3.1. 말더듬의 개념
3.2. 말더듬 수정법
3.3. 유창성 형성법과의 차이
4. 말더듬 수정법의 단계
4.1. 동기단계
4.2. 확인단계
4.3. 둔감단계
4.4. 변형단계
4.5. 접근단계
4.6. 안정단계
5. 말더듬 수정법의 적용 및 한계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태어난 그 자체만으로 모든 사람의 축복을 받으며 탄생하게 된다. 많은 사람의 축복을 받은 개인은 삶의 주체로서 자기 삶의 방향을 정하고 자신이 행복한 일을 하면서 살아갈 충분한 권리를 가지게 된다. 그러나 '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자신의 의지와는 다른 행동과 특성으로 인해 타인에게 무시당하는 경험, 자신의 권리를 제대로 찾지 못하는 경험, 사회적으로 부정적 낙인이 찍히는 경험 등 자기 삶의 주체로서 해야 할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 그러다 보니 장애를 앓고 있다는 사실만으로 집 밖에서 잘 나오지 않는다거나 그 사실을 숨기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비중도 매우 크며,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지 못한 채 불합리한 대우를 받으며 살아가는 장애인들도 적지 않다. 본론에서는 유창성 장애가 어떤 장애인지, 말더듬증 수정법의 개념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이다. 그 후, 말더듬증 수정법이 이루어지는 4단계에 관해 자세히 기술하면서 과제를 마치고자 한다.
2. 유창성 장애
2.1. 유창성 장애의 개념
유창성 언어장애는 다양한 언어장애 중에 보편적으로 잘 알려진 장애로서, 이 중 말더듬이가 대중에 가장 많이 알려진 장애 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 유창성 장애의 경우 말을 더듬고 말 빠름 증상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말더듬 증은 말의 전진적인 진행이 운동과 신경적인 문제로 인해 말의 소리나 음절, 낱말의 산출에서 방해받는 것을 의미하며 말 빠름 증상은 말의 속도가 너무 빨라 생기는 유창성 장애의 유형 중 하나로서 종종 언어장애와 사고장애를 동반하는 장애라고 볼 수 있다.
2.2. 유창성 장애의 특성
유창성 장애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유창성 장애의 경우 말더듬 증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언어적 특성을 이차 행동 또는 핵심 행동을 보이며, 말더듬증 초기에 말소리나 음절 또는 낱말을 1회 이상 반복하고 되풀이하는 현상이 보인다. 아울러 일반적으로 반복되는 현상보다 늦게 나타나는 '연장' 현상은 반복 현상을 보이는 경우보다 조금 더 심화한 말더듬증 단계에 도달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연장 현상이란 소리나 공기의 흐름이 계속되지만, 한 소리에 머물러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막힘' 증상은 가장 유창성 장애 중 가장 늦게 나타나는 핵심 행동으로서, 말의 흐름이 부적절하게 중단되고 조음기관의 움직임이 고착되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즉, 막힘 현상은 말 산출과정의 어떤 곳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이라고도 할 수 있다."
3. 말더듬
3.1. 말더듬의 개념
말더듬이란 음과 음절, 단어 등이 자신이 의도하지 않은 막힘이 발생하거나 반복되는 현상, 연장 등의 방해로 인해 말의 흐름이 수시로 깨지는 경우를 의미한다. 이러한 말더듬증 현상은 학령전기에 발생하는 다면적 장애로서, 신체나 언어, 신경, 인지 등의 부분이 빠르게 발달하는 만 2세에서 6세경에 발생하는 장애라고 볼 수 있다. 대부분 말을 더듬는 사람의 경우 말의 비 유창성인 핵심 행동을 보이며 말...
참고 자료
김준환, 장애인복지론, 어가, 2022.
이충엽 외, 장애인복지론, 공동체, 2023.
Bernstein Ratner, N. (2008). Treating stuttering in young children: Predictive factors and individual pathways. Journal of Fluency Disorders, 33(2), 101-121.
Guitar, B. (2014). 말더듬: 그 본질과 치료에 대한 통합 접근 방식. 리핀콧 윌리엄스 & 윌킨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