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I'm Stronger than You
1.1. 단원 개관
대부분의 학자들이 2020년 무렵에는 영어가 세계 공통어가 될 것이라고 예측한다. 6학년 학생들이 2020년이 되면 30살이 되는데, 이 시기에 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하여 직업을 찾게 될 때 지구촌이 하나가 되어 영어가 의사소통의 수단이 될 것이다. 따라서 초등학교 영어 교육의 목표는 학생들에게 영어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영어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불러일으켜 자신감을 갖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교 현장에서 영어와 친숙해질 수 있도록 하고 영어를 사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영어를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2. 단원 목표
단원 목표는 인지적 측면, 기능적 측면, 정의적 측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지적 측면에서는 첫째, 비교에 관한 표현을 이해할 수 있으며, 둘째, 비교에 관한 쉽고 간단한 문장을 이해할 수 있다.
기능적 측면에서는 첫째, 비교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며 말할 수 있고(듣기, 말하기), 둘째, 비교하는 쉽고 간단한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며 읽을 수 있으며(읽기), 셋째, 비교하는 쉽고 간단한 문장을 쓸 수 있다(쓰기).
정의적 측면에서는 첫째, 챈트 부르기, 문장 전달하기 놀이 등의 다양한 체험활동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으며, 둘째, 비교에 관한 묻고 대답하는 표현을 익혀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다.
1.3. 단원 지도 계획
단원 지도 계획은 다음과 같다. 본 단원에서는 비교급 표현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학습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1차시에는 CD-ROM 타이틀과 스토리텔링을 듣고 따라 말하기, 카드집기 놀이를 통해 비교급 표현을 익히도록 한다. 2차시에는 CD-ROM 타이틀을 듣고 따라 말하기, 구두로 익힌 문장 읽기, 비슷한 문장 말하기 놀이를 진행한다. 3차시에는 "I'm Taller than You" 챈트 활동, 구두로 익힌 문장 쓰기, 문장 전달하기 놀이를 실시한다. 4차시에는 비교하기 활동, 재즈 챈트, 역할극, 문제 해결을 통한 복습 활동으로 구성된다.
이와 같이 단계적이고 다양한 학습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비교급 표현을 체계적으로 익히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할 계획이다. 특히 게임, 노래, 챈트 등 흥미롭고 활동적인 수업 방식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