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초등학생 학습계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습 이론 및 교수 방법
1.1.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과 필자의 경험
1.2. 필자의 지인들의 변화시키고 싶은 학습 관련 행동 및 대처 방안
1.2.1. 숙제를 해오지 않는 초등 저학년을 다루는 방법
1.2.2. 관심을 끄는 학생을 다루는 방법
1.2.3. 수업 도중 시계를 보는 학생들을 다루는 방법
1.3. 학습 이론과 교수 실제의 통합
2.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비교 및 계획
2.1. 남산초등학교와 단성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 분석
2.1.1. 초등학교 프로그램 구성 요약
2.1.2. 중학교 프로그램 구성 요약
2.1.3. 프로그램 간 유사점과 차이점
2.2. 나만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구상
2.2.1. 프로그램의 강점 및 이유
2.2.2. 기존 프로그램 사례 및 내용 요약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습 이론 및 교수 방법
1.1.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과 필자의 경험
필자가 선택한 학습 이론은 조작적 조건 형성이론으로서 실생활에서 누구나 한 번쯤은 겪는 친숙한 학습 이론이다.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에서 기본적으로 다루는 개념은 크게 강화와 처벌이 있으며, 강화란 특정 행동을 한 후에 강화물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때 강화물이란 특정 행동과 연관 시켜 제시했을 경우 시행(행동에 따른 강화물 제시)이 반복됨에 따라서 그 행동이 다시 일어날 확률을 높이는 자극을 말한다. 무조건적이며 학습 경험에 의존하지 않는 일차 강화물과 다른 강화물과 짝지어짐으로써 강화력을 얻는 이차 강화물로 나뉜다. 쉽게 말해 필자가 학창 시절 무더운 여름날 체육 시간이 끝나고 매점에서 목을 축이려고 콜라를 계속 마셨을 때 콜라는 일차 강화물의 예시, 필자가 애완견에게 일차강화물로 개껌을 주면서 동시에 칭찬을 해줬던 경험에서 칭찬이 이차 강화물의 예시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강화라는 개념 역시 2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첫 번째 분류인 정적 강화는 어떤 행동을 한 뒤에 매력 있는 자극을 제시해주는 것이다.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에서는 이러한 매력적 자극을 얻는다면 행동이 반복된다고 보았으며 학창 시절 필자가 인터넷에서 본 재밌는 이야기를 학교 친구들에게 해줬을 때 모두 박장대소했던 결과를 얻자 다른 지인들에게도 똑같은 이야기를 했던 경험이 이에 부합할 것이다. 어떤 행동을 한 다음 혐오 자극을 제거하는 부적 강화는 필자가 중학생 때 선행을 하면 벌점을 깎아줬던 교내 제도가 그 예시이다. 즉, 정적이라고 하는 것은 자극 제시의 개념, 부적이라는 것은 자극 제거의 개념이다.
이와 달리 처벌은 특정한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낮추는 기법으로써 강화와 마찬가지로 정적 처벌과 부적 처벌로 나뉠 수 있다. 첫 번째 분류인 정적 처벌은 어떤 행동을 한 후 혐오적인 자극을 제시하는 것이다. 필자가 어린 시절 자주 가던 비디오 가게에 들어갔다가 무서운 공포영화 포스터를 보고 혼비백산하여 그 비디오 가게에 가는 빈도가 줄어들었던 것은 정적 처벌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다. 부적 처벌은 특정 행동 뒤에 매력 있는 자극을 제거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테면 어린 시절 장난기 많던 필자의 누나가 필자를 괴롭힐 때마다 어머니가 누나의 용돈 제공을 끊어버려서 괴롭히는 행위가 줄어들었던 경험이 부적 처벌의 예시라고 볼 수 있다.
한편 행동에 대한 강화가 지속적으로 주어지지 않을 때에는 소거가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는 쉽게 말해 행동이 사라지는 것이다. 필자는 어린 시절 대형마트에만 가면 어머니에게 장난감을 사달라고 바닥에 드러누워 온갖 떼를 쓴 적이 있는데 처음에는 어머니도 매우 당황하여 필자의 부탁을 들어주었고 필자는 떼를 쓰면 갖고 싶은 장난감을 얻을 수 있다는 생각에 매번 대형마트에서 떼쓰는 행동을 반복하곤 했다. 하지만 어느 순간 어머니가 필자를 바닥에 그냥 두고 가버리는 일이 계속되자 필자는 어느 순간 그 행동을 그만둔 적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강화가 지속적으로 주어지지 않아 행동이 제거된 소거의 예시이다.
1.2. 필자의 지인들의 변화시키고 싶은 학습 관련 행동 및 대처 방안
1.2.1. 숙제를 해오지 않는 초등 저학년을 다루는 방법
대학 졸업 후 영어 학원에서 근무 중인 필자의 큰 난관 중 하나는 저학년 학생들이 숙제를 해오지 않는 것이었다. 특히 초등 1학년의 경우 숙제를 안 해오는 경우가 매우 많았는데 한창 밖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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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lliam Crain 지음& 송길연 외 옮김(2005), 발달의 이론, 시그마 프레스
한국교육개발원 (2023).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분석 연구: 성공적인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방안.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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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현정 (2021).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개선 방안 연구: A 중학교 사례.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