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자폐성 장애 아동의 초기 의사소통 발달 및 언어발달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환경 마련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자폐성 장애 아동의 초기 의사소통 발달 및 언어발달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환경 마련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자폐성 장애아동의 초기 의사소통 발달의 특성
2.1. 눈 응시
2.2. 옹알이
2.3. 몸짓

3. 자폐성 장애아동의 언어발달의 특성
3.1. 언어의 구성요소
3.2. 반향어
3.3. 음성상동행동

4.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환경 마련 방안
4.1. 비연속개별교수의 활용
4.2. 환경중심 교수전략의 활용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자폐성 장애아동의 의사소통 및 언어발달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 교육기관에서는 자폐아동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교육과 치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나, 자폐아동이 보이는 다양한 특징으로 인해 어려움이 있다. 또한 최근 자폐성 장애아동의 증가로 인해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자폐아동에게 가장 큰 어려움은 의사소통이며, 이는 상호 작용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언어의 발달을 포함한 의사소통의 특성은 자폐성 장애를 이해하는데 핵심이 되는 영역이고, 사회적 의사소통의 결함은 자폐성 장애를 진단하고 선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초기 의사소통 발달의 특성과 언어발달의 특성, 그리고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환경 마련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자폐성 장애아동의 초기 의사소통 발달의 특성
2.1. 눈 응시

유아는 신체 및 시선 응시와 같이 얼굴의 움직임을 통하여 의사소통을 시도한다. 생후 3개월 반 정도가 되면 유아의 시각과 운동기능 체제가 완전히 성숙해지면서, 이 때 자신의 흥미와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서 뿐 아니라 물건, 사람 그리고 사건들 사이의 관계에 대해 배우기 위해 시선 응시를 활용하게 된다. 자폐성 장애를 지닌 유아의 시선 응시 행동은 대개 전형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와는 다른 행동을 보인다. 그들은 특정한 물체에 시선을 고정하여 응시하거나, 물체 전체보다는 일부에 열중할 수 있고, 인간의 얼굴보다는 기하학적 무늬나 패턴을 보는 것을 더 좋아할 수 있다. 혹은 사람이 있는 방향을 응시하지만, 그 사람이 없는 것처럼 보는 행동을 보일 수 있으며, 시선 응시에서의 이상은 세상을 이해하는 데 있어 문제가 있음을 알려 주는 것일 수 있으며, 의사소통 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자폐증을 지닌 영아들이 화자(speaker)가 시선을 응시하는 방향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서 화자가 언급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는 것을 발견했으며, 분명히 시선 응시에 있어서의 문제점들은 자폐성 장애 유아들의 의사소통 발달을 저해한다고 보았다.


2.2. 옹알이

세 번째, 옹알이기로 이 단계는 생후 2개월이 지난 뒤부터 시작되는데 소리를 아무렇게나 내곤 하지만 이는 인간이 낼 수 있는 소리들을 연습하는 시기이다. 자폐성 장애 영유아는 옹알이를 하지 않으며, 말소리보다는 말소리 아닌 소리를 좋아하고, 옹알이를 1개월까지 하지 않하거나 부족하다는 것은 발달지체의 가능성을 경고하는 것이므로 잘 관찰해야한다.


2.3. 몸짓

만 3세 이전부터 자폐성 장애를 지닌 아동들은 일반 아동과 비교했을 때 몸짓 사용에 있어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 일반적으로 9개월 경부터 유아들은 자신의 의도를 나타내기 위해 팔을 뻗는 등의 몸짓을 사용하며, 12-13개월에는 가리키기 행동을 보이기 시작한다. 또한 17개월 정도가 되면 몸짓과 손짓을 활용하여 의사소...


참고 자료

교안, 자폐장애교육
이소현‧이수정 저, 자폐 범주성 장애 영유아 관련 연구 활성화를 위한 국내연구 동향 및 발전 과제,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제12권 제2호, 23~53p, 2012
윤현숙‧김수희‧조경자 저, 비디오 피드백 부모 교육이 자폐장애아의 언어 및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대한재활의학회, 제28권 제1호, 31~40p, 2004
「자폐장애교육」중앙사이버 평생교육원
「특수교육학개론」학지사, 임경옥 외 2명 (2017)
「특수교육학개론」북앤정 이미아 외 8명 (2022)
「자폐성 장애아동 교육 교사를 위한 단계별 지침서」학지사
Roger Pierangelo·George Giuliani 공저 / 곽승철 외 3명 공역 (2010)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 교육의 실제」시그마 프레스
L.Juane Heflin, Donna Fiorino Alaimo 지음 / 신현기 외 4명 옮김 (2007)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