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방안에 대해서 설명하고, 협력을 통한 기대효과에 대해 서술하시오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방안에 대해서 설명하고, 협력을 통한 기대효과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정의

2.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
2.1. 협력의 중요성
2.2. 협력의 특징

3.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3.1. 일반교사의 역할과 책임
3.2.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4. 통합교육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내용
4.1. 협력의 기본 원리
4.2. 협력 과정 및 실천 사항

5.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방안
5.1. 정보 공유
5.2. 협업 계획 수립
5.3. 협동 수업 및 그룹 활동

6. 협력을 통한 기대효과
6.1. 장애 학생에 대한 효과
6.2. 일반 학생에 대한 효과
6.3. 교사에 대한 효과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정의

유아 통합교육을 통해 장애유아들은 일반유아들과 함께 구성된 진보된 교육환경을 통해서 발달이 촉진될 수 있다. 통합교육을 받은 장애유아들이 얻은 교육 성과는 분리교육에서 얻은 성과와 같거나 그 이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통합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증가는 유아교육 기관, 일반유아들의 가족, 기관의 전문가들 간에 통합교육에 대한 수용적이고 긍정적인 인식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어 장애유아 통합교육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2.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
2.1. 협력의 중요성

통합교육에서 협력의 중요성은 장애 학생과 일반 학생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협력적 접근은 학생, 교사, 가정, 전문가 및 교육 기관 간의 협력과 파트너십을 강조한다. 이는 특수 교육이 필요한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협력하여 학생의 학습과 발달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협력적 접근의 특징으로는 팀 기반 접근, 개별화된 지원, 지속적인 의사소통, 자원 공유와 협업 등이 있다. 이를 통해 장애 학생과 일반 학생 모두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장애 학생의 경우 통합 환경에서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독립적인 학습행동의 증가, 문제 해결 능력의 향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일반 학생의 경우 더 많은 교사의 시간과 관심을 받아 더 많은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되며, 학업성취와 자발성, 책임감이 향상되어 지루함을 덜고 활동 선택 기회가 늘어나는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교사의 경우 적절한 교수가 가능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여 최소제한환경에 맞는 지원이 가능하며, 사전에 문제 예방과 다양한 협력 경험을 통한 상호작용 증진의 기회가 주어지게 된다.

따라서 통합교육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은 매우 중요하며, 이를 통해 장애 학생과 일반 학생, 그리고 교사 모두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2.2. 협력의 특징

협력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팀 기반 접근이다. 통합교육은 학생, 교사, 가정, 전문가 및 교육 기관 간의 협력과 파트너십을 강조하는 접근 방식이므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협력하여 학생의 학습과 발달을 돕는다"".

개별화된 지원을 제공한다. 장애 학생의 특성과 요구에 맞춰 개별화된 교육 지원이 이루어진다"".

지속적인 의사소통을 강조한다. 협력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팀 구성원들 간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자원과 전문성을 공유한다. 팀 구성원들이 보유한 자원과 전문성을 공유하여 학생에게 최적의 교육적 지원을 제공한다"".


3.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3.1. 일반교사의 역할과 책임

일반교사는 교육 팀의 일원으로서 학업과 행동에 문제를 보이는 아동을 평가 절차에 참여하도록 의뢰하고, 개별화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아동의 현재 수준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또한 통합교육 체제 안에서 장애아동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일반학급 교실에서 보내게 되므로 일반교사는...


참고 자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 특수아통합교육 책
장애학생의 이해와 교육 - 학지사
장애유아통합교육을 위하여 교사 간의 협력관계에 대한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인식차이에 관하여 연구 - 국립중앙도서관/단국대학교/윤미경(2004)
초등학교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학급 교사의 교육활동 협력방안에 관한 인식차이 - 국립중앙도서관/공주대학교/최영희(2005)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와 통합학급 교사 간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실태 및 개선방안 - 국립중앙도서관/전남대학교/강유미(2008)
통합교육의 성공적 이행을 위한 교사의 역할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특수아동교육연구(2009)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