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유아 보육에서 아동관찰이 왜 필요한지를 관찰 목적에 따라 서술하시오. 관찰 목적은 3가지 이상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유아 관찰의 의미와 필요성
1.1. 영유아 관찰의 의미
1.2. 영유아 관찰의 필요성
2. 관찰법의 종류와 특징
2.1. 표본식 기록
2.2. 일화기록
2.3. 시간표집법
2.4. 사건표집법
2.5. 평정척도법
2.6. 행동목록법
3. 영유아 관찰 자료의 활용
3.1. 영유아, 교사에 대한 정보 제공
3.2. 부모와의 협력
3.3. 보육기관 및 관계부처에서의 활용
4. 관찰의 목적과 유형
4.1. 관찰의 목적
4.2. 관찰의 유형
5. 관찰의 윤리적 쟁점
5.1. 동의 및 자율성
5.2. 개인정보 보호
5.3. 관찰자의 편견 배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 관찰의 의미와 필요성
1.1. 영유아 관찰의 의미
영유아 관찰의 의미는 "영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시각적으로 보여지는 것을 무심히 보는 것이 아니라 살펴보려는 의도와 시간을 갖고 보는 것"이다. 관찰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방법으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영유아의 행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관찰하고 기록하여 영유아의 발달을 이해하기 위한 대표적인 영유아 평가 방법이다. 따라서 보육교사는 영유아를 위해서 관찰을 계획하고 실행하여 영유아에 대한 이해와 보육과정 운영 개선에 활용해야 한다.
1.2. 영유아 관찰의 필요성
영유아 관찰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관찰을 통해 영유아가 각 발달 영역에서 어느 정도 발달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영유아는 발달 속도와 양상에 개인차가 크므로, 관찰을 통해 영유아 개개인의 발달 수준을 정확히 진단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영유아에게 적합한 교육과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둘째, 관찰을 통해 영유아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다. 관찰 자료를 통해 각 영유아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할 수 있으며, 강점은 더욱 키워주고 약점은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영유아가 균형적으로 발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셋째, 관찰을 통해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다양한 관찰 방법을 활용하여 영유아의 발달 모습을 총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개별 영유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진단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영유아 개개인에게 맞춤형 교육과 보육을 제공할 수 있다.
요약하면, 영유아 관찰은 영유아의 발달 수준 파악, 강점과 약점 발견, 전인적인 발달 과정 이해 등을 가능하게 하여 영유아 개개인에게 적합한 교육과 보육을 제공할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보육교사는 영유아를 위해 관찰을 계획하고 실행하여 영유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보육과정 운영을 개선해야 한다.
2. 관찰법의 종류와 특징
2.1. 표본식 기록
표본식 기록은 지속적인 관찰 기록법이며 행동의 일화를 자세하고 완전하게 표현하는 방법이다. 즉, 관찰자가 참여 대상과 장면을 미리 정해놓고 그 장면에서 발생하는 영유아의 행동과 상황을 모두 집중적으로 나타낸다. 그러므로 표본식 기록은 현장에서 관찰할 때에 어떤 부분만을 선택하지 않고 '전체'를 기록하는 것이다. 한 번에 적은 숫자(대개는 1명)의 영유아만 관찰이 가능하다. 기록방법은 참여 대상과 장면 그리고 시간을 미리 선정한 후 그 상황에서 일어나는 모든 행동과 발화를 기록하는데 특정 관심 부분만 선택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행동과 발화를 전체적이며, 순서적으로 기록한다"이다.
2.2. 일화기록
일화기록은 핵심적인 단어 또는 짧은 구절에 기초한 관찰 기록 방법이다. 일화기록은 몇 초에서 몇 분 정도의 사건에 대한 서술적 설명으로 기록이 간결하고 간단하다는 특징이 있다. 특별한 계획과 양식지, 시간 구성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교육현장에서 가장 실시하기 쉬운 관찰 방법 중 하나이다. 일화기록은 신문기사와 같이 독자에게 그 사건이 언제 그리고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했는지 말해주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기록한다. 즉, 개인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그 개인이 나타낸 구체적 행동 사례와 어떤 사건을 기록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일화기록을...
참고 자료
서현아 외 4/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양서원/2021
안선희 외 4/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창지사/2021
전남련 외, 「유아관찰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5.
최영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공동체, 2017.
이미화 외, 「3, 4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 개발」, 육아정책연구소, 2013.
이미화 외, 「5세 누리과정 운영에 따른 유아평가 연구-평가척도 개발」, 육아정책연구소, 2012.
황은희. 2022. 유아 부적응행동 지원을 위한관찰 ․ 기록 기반 협력적 실행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백경하. 2008. 유아의 기질에 따른 놀이행동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