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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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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경제교육의 필요성
1.2. 미래지향적 경제교육의 의미
1.3. 연구 목적

2. 본론
2.1. 미래지향적 경제교육의 이해
2.1.1. 경제교육의 목표와 교육과정
2.1.2. 미래지향의 의미와 현재 자본주의
2.1.3. 경제윤리 및 공감을 통한 미래지향적 경제교육
2.1.4. 미래지향적 경제교육을 통한 경제시민성 함양
2.2.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경제교육 내용 분석
2.2.1. 2015 개정 교육과정 경제영역 내용요소
2.2.2. 성취기준을 통한 미래지향적 경제교육 방안
2.3. 유아경제교육의 실제
2.3.1. 유아경제교육의 개념과 목적
2.3.2. 경제교육 활동의 세부 내용 및 진행과정
2.3.3. 유아경제교육활동에서의 교사 역할과 평가

3. 결론
3.1. 요약 및 시사점
3.2.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경제교육의 필요성

경제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지난 몇 십년 동안 신자유주의 경제 이념이 자본주의에 장착됨에 따라 시장에 대한 신념을 바탕으로 하는 시장 우선주의 이데올로기가 인간의 행위 규범을 암묵적으로 규정하게 되었다. 효율성을 바탕을 둔 경제 우선 주의가 사회에 만연하게 되었고 이에 세계는 자본주의 논리를 바탕으로 단일 시장으로 통합되었다. 이에 따라 개인의 사적 영역은 확대되었고 공적영역은 상대적으로 축소되었다. 공적 영역이 축소됨에 따라 자본주의 논리는 교육, 문화, 정치 등 사회의 각 영역으로 확장하여 나갔다.

이러한 상황에서 민주적 질서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인간다운 삶에 있어서 바람직하게 여기는 '민주 시민',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 등의 가치들을 내면화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현재 경제교육은 이러한 가치를 온전하게 내면화하는데 부족함이 있다. 왜냐하면 교육부는 최근까지 경제교육의 내용체계를 경제학적 지식과 이론의 이해·탐구에 목적을 둔 대학의 '경제학원론'에 뿌리를 두고 편성해 왔기 때문이다. 이러한 방식의 경제교육은 타인에 대한 배려와 관심 및 공감 능력을 내면화하고 친사회적 행동을 실천하는 데 있어서 다소 부족함이 있다.

따라서 경제교육의 정체성의 한 축을 타인에 대한 공감적 사고 형성과 경제시민성 함양에 맞춘 미래지향적 경제교육 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민주적 질서를 회복하고 인간다운 가치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1.2. 미래지향적 경제교육의 의미

미래지향의 의미와 현재의 자본주의

미래란 아직까지 경험하지 못한 앞으로의 시간을 의미한다"" 따라서 미래는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현재 어떻게 미래를 인식하고 행동하는가에 따라 미래는 여러 가지 모습으로 펼쳐질 수 있다""

이를 후설의 현상학 개념 중 '미래지향'(protention)으로 설명할 수 있다"" 후설에 따르면 '미래 지향'은 미래의 체험이나 의식을 현재로 당겨 생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미래는 불확실성을 지니고 있지만 과거, 현재와 괴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며 상상력을 활용하면 변화될 수 있는 관념이다""

우리는 현재 자본주의 체제 하에서 살아가고 있다"" 자본주의는 자산의 사적 소유, 생산요소와 생산물의 시장 교환, 인간의 이윤동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자본주의 체제 하에서 개인의 자유와 경제적 자유는 강조되지만 동시에 공동체적 상호주관성과 민주주의의 평등 논리는 약화된다"" 또한 자본주의는 정치, 법, 문화, 교육 등 사회의 다양한 영역을 자본의 논리로 연결하여 조직화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현실에 기반하여 미래지향적 사고란 '지금'에 해당하는 현재 자본주의의 장단점을 포함한 다양한 모습을 경험하고 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미래상을 상상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미래지향적 상상을 가능하게 하는 경제교육 방법이 필요하다""


1.3. 연구 목적

'1.3. 연구 목적'은 그동안 경제학적 지식과 이론의 이해·탐구에 편향되었던 경제교육의 정체성의 한 축을 타인에 대한 공감적 사고 형성과 경제시민성 함양에 맞춘 미래지향적 경제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2. 본론
2.1. 미래지향적 경제교육의 이해
2.1.1. 경제교육의 목표와 교육과정

경제교육의 목표는 무엇일까? 경제교육의 목표는 그 교육이 이루어지는 사회의 이념적 배경이 반영된다"이다. 예를 들어 사회주의 이념에 있어서 경제교육의 목표는 사회주의 이념 실현을 위한 인간의 육성과 노동의 즐거움에 중점을 두었다. 한편 우리 사회의 이념은 자유민주주의 자본주의 체제 하 자유와 평등, 인간의 존엄에 배경을 두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생각해 볼 수 있는 경제교육의 목표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살아가면서 맞이하는 여러가지 경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이다. 이를 위해서 경제적 정보나 지식을 바탕으로한 경제적 판단력을 기를 필요가 있다. 경제에 관한 기초적 지식이나 배경지식의 이해능력이 부족하면 일상 경제생활에서 손해를 입을 수 있으며 경제적 사건과 관련된 비판적 사고가 부족하면 사회 변화에 따른 적응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둘째, 경제교육은 궁극적으로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필요하다. 경제교육은 경제학 이론 및 지식을 체계적으로 활용하는 경제학자를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의 경제 문제를 실질적으로 이해하고 합리적인 경제적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민주 시민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회의 민주화 과정에 따라 많은 '논쟁적인 경제 문제'가 대두하게 되는데, 관련된 사회 경제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능력을 기르기위해 경제를 배워야 한다.

경제교육의 목표와 관련하여 생각해야할 것은 무엇이 경제교육의 내용이 되어야하고 그것이 어떻게 조직되어야 하는가이다. 경제교육 내용을 설계하는 기본 적인 틀은 교육과정이다. '경제 관련 교육과정'은 '민주시민교육'이라는 교육 목표에 뿌리를 두고 학년군 및 교과군의 위계성 및 연계성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는 관련 모든 사회(역사/도덕) 교과(군) 교육과정을 말한다. 현재 사회과 내 경제교육의 목표는 경제적 민주시민성의 함양에 있다.

하지만 현재 경제교육의 내용체계를 당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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