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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 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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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 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와 교육적 시사점
1.1. 주입식 교육관의 개념 및 특성과 비판
1.1.1. 개념
1.1.2. 특성과 비판
1.1.3. 교육적 시사점
1.2. 자연주의 교육관의 개념 및 특성과 비판
1.2.1. 개념
1.2.2. 특성과 비판
1.2.3. 교육적 시사점
1.3. 진보주의적 교육관의 개념 및 특성과 비판
1.3.1. 개념
1.3.2. 특성과 비판
1.3.3. 교육적 시사점
1.4. 실존주의적 교육관의 개념 및 특성과 비판
1.4.1. 개념
1.4.2. 특성과 비판
1.4.3. 교육적 시사점

2.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이론
2.1.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2.1.1. 도식
2.1.2. 조직화
2.1.3. 동화와 조절
2.1.4. 평형화
2.2. 인지발달 단계
2.2.1. 감각운동기(0-2세)
2.2.2. 전조작기(2-7세)
2.2.3. 구체적 조작기(7-11세)
2.2.4.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2.3. 인지발달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와 교육적 시사점
1.1. 주입식 교육관의 개념 및 특성과 비판
1.1.1. 개념

주입식 교육관은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지식이나 기술을 일방적으로 전달하고 익히도록 하는 교육관이다"" 전통적으로 중세 가톨릭 교회에서 초개인적인 교의를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고 모두에게 주입시킨 데서 유래한 개념이다"" 주입식 교육은 학생의 흥미, 의욕, 능력, 이해 등을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선정된 교육내용을 학생들에게 주입시키는 교수법이라고 할 수 있다""


1.1.2. 특성과 비판

주입식 교육관의 특성과 비판은 다음과 같다.

주입식 교육관은 개인보다 사회가 먼저이므로 사회적 관습이나 제도, 문화에 익숙해지도록 개인을 길들이는 것을 중요시한다. 따라서 개인의 흥미나 관심, 개성에 대해서는 2차적 관심을 보인다. 즉 사회가 요구하는 방향에 따라 개인을 변화시킴으로써 기존의 지식체계나 신념체계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고 적응해 나가야 한다고 본다. 가르치는 사람은 배우는 사람의 흥미나 자발성에 상관없이 배우는 사람들의 머릿속에 일방적이고 강압적인 방식으로 지식을 주입시키는 것을 정당화한다. 또한 순응하지 않을 때 처벌도 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학교는 개인간의 능력 차이를 가려내고 소수의 우수한 개인들을 선발하는 기능을 갖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처럼 주입식 교육관은 지나치게 인위적이며, 형식적이고, 관념적인 것으로 실생활에 효과를 보지 못하며,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또한 아동의 전인적 성장보다는 지적성장만을 기대하는 결과를 가져와 상급학교 입학에만 신경쓰는 한국의 고질적인 교육 문제를 야기한다.""


1.1.3. 교육적 시사점

주입식 교육관은 개인보다 사회가 먼저이므로 사회적 관습이나 제도, 문화에 익숙해지도록 개인을 길들이는 것을 중요시한다. 따라서 개인의 흥미나 관심 개성에 대해서는 2차적 관심을 보인다. 이는 사회가 요구하는 방향에 따라 개인을 변화시킴으로 개인에 대한 사회적 통제력을 강화하여 기존의 지식체계나 신념체계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고 적응해 나가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관에 입각하여 "교육을 잘 받은 인간"이란 기존의 지식체계와 신념체계를 수용하고 기존체계에 잘 적응하는 인간이라 할 수 있다. 즉, 개인의 능력에 대한 평가는 사회적 지식 체계를 얼마나 잘 수용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적 시사점은 현대사회에 부적절하며, 교육의 목표가 개인의 자유롭고 주체적인 성장이 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1.2. 자연주의 교육관의 개념 및 특성과 비판
1.2.1. 개념

자연주의 교육관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루소는 아동의 성장과정을 고려하지 않은 교육이 결국 인간성을 파괴시키고 인간 소외를 일으킬 수 있다고 주장하며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고 진정한 인간 본성인 선성(善性)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자연으로 돌아가라"고 주장하였다. 루소는 그 당시의 교육이 사회에 만연되어 있는 인위성을 타파하고 인간 본래의 자연성을 회복할 때 비로소 인간으로서의 행복과 가치를 찾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역설한 것이다. 루소는 인간 내면에 자리 잡고 있는 자연적인 면을 지극히 중시했고, 인간의 고귀한 자유와 천성을 보호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연에 의한 교육이 필수적임을 주장했다.""


1.2.2. 특성과 비판

자연주의 교육관의 특성과 비판은 다음과 같다.

자연주의 교육관은 아동의 흥미와 활동을 강조하는 아동중심의 교육관이다. 지식을 전달하거나 배우는 과정이 아니며 자신의 흥미에 따라 부딪히며 문제들을 풀어나가고 주체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워준다. 지식은 교육을 통해 전달하거나 배우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흥미와 경험에 따라 탐구하여 얻어내야 한다. 자연주의에서는 직관주의를 채택하고 자연주의 교육을 주장, 개성과 자유 자기활동의 원리를 강조하였다.

한편 기존의 국가 사회제도를 악하다고 보았으며 개인교육에 주력하여 사회방면을 무시하고 자연적 징벌은 정당하지 않다고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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