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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성 장애의 조기 진단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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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폐성 장애의 조기 진단 필요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자폐성 장애의 특징
2.1. 의사소통 능력 저하
2.2. 사회성 발달 지연
2.3.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3. 자폐성 장애의 원인
3.1. 유전적 요인
3.2. 환경적 요인

4. 자폐성 장애의 조기 발견 및 진단
4.1. 자폐성 장애의 조기 진단 필요성
4.2. 자폐성 장애의 진단 절차
4.2.1. 변별 진단
4.2.2. 진단 평가도구
4.3. 자폐진단이 지연되었을 때의 문제점

5. 자폐성 장애 아동의 교육
5.1. 조기 개입의 중요성
5.2. 개별화된 교육 프로그램
5.3. 가족 지원 및 협력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자폐는 아동의 가족이나 부모에게는 가장 힘들고 애가 타는 장애가 된다.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자폐증에 대한 인식이 낮았지만 이제는 교육과 사회분야에서 폭넓은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자폐증에 대한 미디어나 사회적 인식은 한정적이다. 자폐성 장애는 폭넓은 범위의 지적 능력을 보이게 되는데 어떤 아동은 평균 이하의 지적수준을 가지지만 일부 자폐인의 경우 서번트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일부 영역에서 매우 비범한 능력을 가진 천재로 설명할 수 있다. 자폐 아동을 주인공을 하는 영화와 드라마를 통해 소개되었지만 이들의 본질적 모습보다 희화화되고 개그의 소재로 이용된다. 자폐성 장애는 조기진단과 조기개입이 있을 경우 그렇지 않을 때보다 훨씬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친다.


2. 자폐성 장애의 특징
2.1. 의사소통 능력 저하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 저하는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다. 이들은 타인과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자폐성 장애 아동은 언어발달이 지연되거나 언어발달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이들은 구어적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비구어적 의사소통에도 어려움을 겪는다. 자폐성 장애 아동은 타인의 표정이나 몸짓, 눈맞춤 등을 해석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를 적절하게 표현하지 못한다. 이로 인해 타인과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이 제한되어 고립되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때때로 반향어증을 보이기도 하는데, 이는 다른 사람의 말을 그대로 되풀이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 저하는 이들의 사회성 발달과 전반적인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2.2. 사회성 발달 지연

자폐성 장애 아동은 대부분 사회성 발달에 지연을 보인다. 자폐성 장애 아동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으며, 사회적 상황에 적절히 반응하지 못하는 양상을 보인다. 이들은 또래와 어울리기 어려워하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거나 공감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자폐성 장애 아동은 사회적 단서를 인지하고 해석하는 데 문제가 있다. 예를 들어 표정, 제스처, 억양 등 비언어적 단서를 이해하기 어려워한다. 또한 상황에 적절한 반응을 보이기 어려워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로 인해 또래관계 형성과 유지에 어려움을 겪으며, 결과적으로 고립되는 경향이 있다.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성 발달 지연은 전반적인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사회성 기술의 부족은 학업 및 직업 수행능력에도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한 중재가 매우 중요하다.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고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등이 필요하다.


2.3.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자폐성 장애 아동의 경우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이들 아동은 특정한 물건이나 행동에 강한 집착을 보이며, 이를 반복적으로 행한다"" 예를 들어 장난감을 계속해서 같은 방식으로 가지고 노는 등의 모습을 보인다"" 또한 일상적인 일과나 환경의 변화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며, 이에 따른...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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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영, 조윤경, 『특수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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