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남해선생의 주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동양의 개념과 변화
1.1. 중국의 동양 개념
1.2. 서양의 동양 개념과 오리엔탈리즘
1.3. 일본의 동양 개념
2. 문화권과 언어의 중요성
2.1. 문화권 개념과 종교, 언어의 역할
2.2. 언어와 민족의 정신
2.3. 중국문화권의 특징
3. 심상지리와 지리적 개념의 구성
3.1. 심상지리의 의미와 특징
3.2. 잘못된 심상지리의 사례
4. 만주의 개념과 역사적 변화
4.1. 만주의 개념 변화
4.2. 만주의 지역적 특성과 역할
5. 중국의 통일적 다민족국가론
5.1. 통일적 다민족국가론의 등장과 내용
5.2. 통일적 다민족국가론의 문제점
6. 동북공정과 역사 왜곡
6.1. 동북공정의 배경과 목적
6.2. 동북공정의 문제점
7. 중화사상과 화이관
7.1. 중화사상의 형성과 특징
7.2. 화이관의 전개와 영향
8. 시대 구분론과 근대화론
8.1. 삼분법의 등장과 의미
8.2. 근대화론의 등장배경과 특징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동양의 개념과 변화
1.1. 중국의 동양 개념
중국의 동양 개념은 지역과 시간에 따라 변화해왔다. 송원시대에 중국인들은 남해로의 항해가 활발했는데, 이 시기 동양이란 용어는 현재의 인도네시아 자바 섬과 필리핀 방면을 의미했다. 반면 서양은 남인도 연안을 가리켰다. 명나라 시기에는 정화의 항해로 중국인의 항해 범위가 널리 확대되었지만, 명 중기의 해금정책으로 인해 동양이란 말의 사용이 일시적으로 사라졌다. 1567년 해금 해제 이후에는 중국인의 남해 항해가 다시 활발해졌고, 동서양고에서는 동양을 중국의 해항에서 대만, 필리핀, 몰카 제도 방면으로 향하는 항로, 서양을 중국의 해항에서 인도지나, 말레이반도, 스마트라, 자바 방면으로 향하는 항로에 속하는 지방으로 설명했다. 이처럼 중국의 항해권에 따라 동양과 서양을 구분했다. 정화 이전 시대에 인도양 방면을 서양으로 호칭하였던 것과는 크게 다르다. 명나라 말기 유럽인들의 내항 이후 중국의 해외에 대한 지식이 확대되면서 동양과 서양의 전체적인 의미가 크게 바뀌었는데, 중국인은 신래했던 유럽인을 이전의 서양보다 먼 곳에서 온 사람이라는 뜻으로 '대서양인'이라 불렀고, 이때부터 유럽이 서양으로 칭해졌다. 청나라 때는 동양이 오로지 일본만을 가리키는 호칭이 되었다..
1.2. 서양의 동양 개념과 오리엔탈리즘
서양의 동양 개념과 오리엔탈리즘은 지역과 시간에 따라 변화하였다. 서양은 남인도 연안을 의미하는 '서양'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그러나 명 대에 정화의 항해로 중국인의 항해 범위가 확대되면서, 동양은 중국의 해외 항해 범위에 포함되는 지역을 의미하게 되었다. 이후 유럽인들의 내항으로 중국의 해외에 대한 지식이 확대되면서 동양과 서양의 의미가 크게 변화하였다.
서양의 동양 개념은 지리적인 의미와 더불어 문화적 후진성으로의 동양이 중요하다. 특히 문화적 후진성으로서의 동양에서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이 중요하다. 오리엔탈리즘은 민족의 우월성을 학문으로 발전시켜 역사적으로 유럽이 동양보다 훨씬 진보한 역사와 문화를 지니고 있다고 규정한다. 동양을 서양과 달리 후진적이며 수동적인 성향을 지녔기에 서양에 의해 지배되고 교정되어야 할 열등한 타자로 바라본다. 즉 오리엔탈리즘은 제국주의 시대에 침략의 정당화를 위한 이론이었다.
일본도 오리엔탈리즘을 이용하여 자국의 식민지 지배를 정당화하였다. 일본은 자신의 우월성을 확보하기 위해 대만, 조선, 중국 등의 국가와 민족을 '비문명', '미개화', '열등'한 이미지로 그렸다. 이를 통해 일본은 이전에 서양이 설정했던 열등한 아시아라는 의식을 거부하며, 동시에 아시아를 깔보는 우월감을 팽창시켰다.
1.3. 일본의 동양 개념
일본에서의 동양 개념은 "반유럽중심주의적 유럽중심주의"라고 할 수 있다. 근대 역사학의 성립과정에서 일본은 아시아를 대상화하고 동양이란 개념을 구미(歐美)를 가리키는 서양과 대립하여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자국을 아시아의 중심에 위치시키고자 하였다. 즉, 일본은 동양이란 개념을 이용하여 자국의 우월성을 확보하고 정당화하고자 하였다.
한편, 일본은 오리엔탈리즘을 활용하여 자국의 식민지 지배를 정당화하기도 하였다. 일본은 자국의 우월성을 확보하기 위해 대만, 조선, 중국 등을 "비문명", "미개화", "열등"한 것으로 표현하며 차별하고 멸시하였다. 이는 서양이 설정한 열등한 아시아라는 의식을 거부하면서도 동시에 아시아를 깔보는 우월감을 팽창시킨 것이다.
2. 문화권과 언어의 중요성
2.1. 문화권 개념과 종교, 언어의 역할
문화권이란 공통된 문화를 갖는 민족들이 사는 지역의 범위를 말한다. 이 문화권의 공통성의 지표로서 종교와 언어가 존재한다.
종교에 대해서 폴 탈리히는 종교는 문화의 내용이며 문화는 종교의 형태라고 말했다. 또한 르네 지라르는 '종교는 모든 것의 기원이자 모든 것의 핵심'이라 말할 정도로 종교는 인간의 문화에서 중요한 개념이며 종교를 살펴보는 것은 곧 문화 전체를 파악하는 것이 되기도 한다.
언어는 의사소통의 가장 기본적인 도구면서 그 언어에는 사람들의 정신과 역사가 고스란히 녹아있다. 즉 언어는 민족의 보편적인 문화 가치를 이야기한다. 이에 대해 훔볼트는 인간은 언어 속에서 사고하며 언어가 속한 민족을 중심으로 하나의 사고권을 형성하여 언어 안에 한 민족의 삶과 가치가 함축되어 있다고 본다. 공자는 '명을 알지 못하면 군자가 될 수 없고, 예를 알지 못하면 설 수 없으며 말을 알지 못하면 사람을 알 수 없다'라고 말하며 언어의 중요성을 명시했다.
신채호 선생은 '시가 융성하면 나라도 융성하며, 시가 쇠퇴하면 나라도 쇠퇴하며, 시가 살아있으면 나라도 역시 살아있으며, 시가 망하면 나라도 역시 망한다'라고 하였는데, 여기에서 시란 언어를 의미한다. 최남선 선생은 '언어는 문화의 척량(尺量)인데, 한 민족의 사회변천, 문화 추이가 언어상에 나타나지 않는 것이 없음으로 특히 문적(文籍) 없는 고대사, 고대문화의 연구에 있어서는 그 가치와 효용이 더욱 큰 것이다.'라고 하여 언어의 가치를 말하였다.
허웅 교수는 '언어는 그 민족의 한 민족으로서의 가장 중요한 보람이며 한 민족의 언어는 그 민족정신의 가장 중...
참고 자료
양오석 외(2014), 재미있는 전쟁이야기, 가나출판사
[네이버 지식백과] 임진왜란 [壬辰倭亂]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변동명, 2002,「순천 해룡산성의 역사」『순천 해룡산성』, 순천대 박물관
강봉룡, 2007년,『해양사와 해양문화』, 경인문화사
최광식 외 4인 共著, 2004년,『한국 해양사 자료집』, 해상왕 장보고 기념 사업회
강봉룡, 2005년,『바다에 새겨진 한국사』, 한얼미디어
정진술 외 3인 共著, 2008년,『다시 보는 한국 해양사』, 신서원
문안식, 2008년,『후백제 전쟁사 연구』, 혜안
신호철, 2007년,『견훤, 백제 부활을 꿈꾼 시대의 영웅』,내일을 여는 역사
신호철, 1985년, 「후백제 견훤 정권 연구 - 관계문헌 예비적 검토」, 『백제논총』1, 백제문화
김수태, 1999년, <후백제 견훤정권의 성립과 농민>,『백제연구』 29권, 충남대학교 백제연구소
강봉룡, 2002년, 「후백제 견훤과 해양세력」,『역사교육』제83집, 역사교육연구회
문안식, 2003년,「견훤의 후백제 건국과 전남지역 호족세력 추이」, 『경주사학』제22집, 경주 사학회
이도학, 2006년,「신라말(新羅末) 진훤(甄萱)의 세력(勢力) 형성(形成)과 교역(交易) - 장보고(張保皐) 이후(以後) 50년(年)> 」,『신라문화』제28집, 동국대학교 신라문화연구소
김명진, 2008년,「태조왕건의 나주 공략과 압해도 능창제압」, 『도서문화』 32권, 목포대학교 도서문화연구원
이행숙, 2007년,「왕건과 견훤의 세력형성과 해양쟁패」,목포대학교 대학원
이윤미, 2010년, 「9세기 후반 무주지역의 정치적 동향과 견훤(甄萱)의 자립」, 경북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