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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리더십의 개념 및 종류
1.1. 리더십의 정의
리더십이란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집단 활동에 관계하는 모든 구성원들이 스스로 참여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다"
리더십이란 용어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조직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즉, 리더십은 구성원들을 동기 부여하고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이끄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리더십은 조직의 성과와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2. 리더십의 종류
1.2.1. 변혁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이란 조직의 구성원들의 가치관, 신념, 의식구조, 태도 등을 변화시켜 새로운 기회의 창출 및 조직 목표달성을 유도하는 진취적인 리더십이다. "변혁적"이란 용어에서 알 수 있듯이 이는 구성원들의 내면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구체적으로 변혁적 리더십은 구성원들의 동기부여를 통해 그들의 가치관과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즉, 조직의 비전과 미션을 제시하고 구성원들이 이를 내면화할 수 있도록 고무하여 조직의 목표달성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이러한 변혁적 리더십은 기존의 전통적인 리더십과는 구분되는데, 기존의 리더십이 상황이나 과업 수행에 초점을 맞춘 반면 변혁적 리더십은 구성원들의 내적 동기 부여와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하는 리더는 구성원들의 가치관과 신념을 변화시키고자 노력하며, 이를 통해 조직의 비전을 달성하고자 한다.
이처럼 변혁적 리더십은 구성원들의 내적 동기와 가치관을 변화시켜 조직의 목표달성을 이끄는 새로운 리더십 패러다임으로 볼 수 있다. 이는 기존의 전통적인 리더십이 가진 한계를 보완하고자 하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1.2.2. 카리스마적 리더십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CEO형 리더십이라고도 한다. 예를 들면, 박정희, 전두환 전대통령, 히딩크 전국가대표 감독이 있다. 이들은 수직적이고 보수적이며, 과정보다 결과를 중시한다. 냉정한 반면에 배신, 배반이 적다는 점과 확실한 결과를 도출한다는 점도 있다. 이들 리더는 자신만의 강력한 카리스마와 비전을 가지고 있었으며, 조직구성원들로 하여금 열정과 동기부여를 불러일으켰다. 특히 위기 상황에 직면했을 때 이들 리더의 카리스마와 결단력이 돋보였고, 이를 통해 조직을 성공으로 이끌어낼 수 있었다. 하지만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리더의 전횡과 독단이 나타나기도 하며, 구성원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저해할 수 있다는 한계점도 있다.
1.2.3. 서번트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이란 미국 학자 로버트 그린리프가 1970년대 처음 주창한 리더십 이론으로서 조직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과 관례를 중시하는 리더십이다. 한마디로 '섬김의 리더십'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일반적인 리더십이 수직적인데 반해 서번트 리더십은 조직원의 성장을 도우며, 팀워크와 공동체를 형성하는 리더십이라고 할 수 있다. 서번트 리더는 조직원들을 도와주고 그들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며, 조직 전체의 공동체 형성에 힘쓴다. 이를 통해 조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몰입을 이끌어낼 수 있다. 따라서 서번트 리더십은 조직 구성원들의 자기실현과 조직성과 향상에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1.2.4. 감성적 리더십
감성적 리더십은 높은 지능과 업무에 관한 전문지술 등의 자질을 구비한 경우라도 훌륭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감성지능을 갖추어야한다는 이론으로 새로운 리더십의 패러다임이 등장하면서 가장 미래지향적인 리더십으로 각광받고 있다"" 유능한 리더들은 지위가 높아질수록 자신의 유능함을 이유로 감성적 리더십을 발휘하는 사례를 바탕으로 인정되었다"" 감성적 리더가 갖추어야 할 특성으로는 냉철한 자아관찰 및 이해, 자신의 감정통제, 타인에 대한 배려와 애정, 도전정신과 열정 등이 있다""
1.2.5. 거래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이란 리더와 부하간의 거래관계에 집중하는 리더십으로 리더는 일정수준의 성과를 요구하고 성과 달성시 일정수의 보상을 제공할 것을 약속한다. 부하는 그 이익을 얻기 위해 요구된 수준의 성과수행에 동의를 한다. 거래적 리더십은 사람과 사람의 관계로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아니라 거래를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리더는 보상적 권력을 최대 이용해야 한다.
거래적 리더십은 현상유지와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며, 리더와 부하 간의 거래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리더는 부하에게 기대하는 일정 수준의 성과를 미리 제시하고, 그 성과가 달성되면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부하는 리더가 제시한 성과 수준을 달성하고자 하며, 리더는 부하의 동기부여와 성과 향상을 이끌어낼 수 있다. 거래적 리더십은 주로 단기적인 성과 달성에 초점을 맞추며, 리더와 부하 간의 상호 이익에 기반한 거래적 관계를 강조한다.
하지만 거래적 리더십은 조직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내는데 한계가 있다.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헌신과 혁신적인 사고가 필요하지만, 거래적 리더십은 이러한 동기부여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거래적 리더십은 단기적이고 위험회피적인 성향을 가지며, 조직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혁신을 이끌어내는데 한계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1.2.6. 윤리적 리더십
윤리적 리더십은 윤리에 관한 것으로 행위와 자질이라는 두 가지 측면으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행위와 관련된 윤리 이론은 결과에 초점을 맞추는 목적론(teleology)과 의무를 강조하는 의무론(deontology)으로 구분할 수 있다.
목적론에서 주로 추구하는 질문은 한 인간의 행위가 바람직한 결과를 낳느냐이다.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누구의 이익에 초점을 맞추느냐에 따라서 다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윤리적 이기주의(ethical egoism)로서 한 개인이 그 자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