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제2언어교수에서 상향식 접근방식과하향식접근방식차이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언어교수법의 발전과 청취 교수
1.2. 청취 교수법의 중요성
2. 청화식 교수법
2.1. 청화식 교수법의 특징
2.2. 청화식 교수법의 한계
3. 청취 우선 교수법
3.1. 청취 우선 교수법의 등장 배경 및 특징
3.2. 청취 우선 교수법의 장점
4. 청취 우선 교수법의 구체적 방법론
4.1. 전신 반응 교수법
4.2. 지연된 구두 반응법
4.3. 자연식 접근법
4.4. 의사소통식 교수법
5. 상향식 청취와 하향식 청취
5.1. 상향식 청취 과정
5.2. 하향식 청취 과정
6. 상호작용적 청취와 교류적 청취
6.1. 상호작용적 청취 기능
6.2. 교류적 청취 기능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언어교수법의 발전과 청취 교수
언어교수법의 발전과 청취 교수는 외국어 학습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과거 청화식 교수법 시대에는 청자들이 문형을 주의 깊게 듣고 반복하는 기계적인 학습방식이 주를 이루었다. 이는 언어의 의사소통적 기능을 간과한 채 문법적 정확성과 말하기 능력만을 강조했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후 1960년대 후반부터 Chomsky의 언어이론과 인지적 교수법이 확산되면서, 언어의 구조와 문법에 대한 관심에서 벗어나 의사소통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교수법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그 중 청취 교육의 관점에서 주목할 만한 변화는 상향식 접근법에서 하향식 접근법으로의 전환이다.""
상향식 접근법은 기본적인 음운, 어휘, 문법 요소에서 출발하여 점차 큰 단위로 이해하는 방식이었다. 반면 하향식 접근법은 학습자의 배경지식과 맥락 정보에 주목하여 전체적인 의미 이해에 초점을 맞추는 방식이다. 이는 언어 학습에 있어 수동적인 수용보다는 능동적인 의미 구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수법의 변화는 언어 학습에서 듣기 기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로 이어졌다. 기존에는 말하기 중심의 교수법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이제는 듣기 이해력이 언어 능력 향상의 핵심 요소로 부각되기 시작했다. 듣기는 더 이상 수동적인 기능이 아니라 적극적인 의미 구성 과정으로 간주되었고, 따라서 체계적인 듣기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이러한 언어교수법의 흐름 속에서 청취 교수는 언어 교육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청취 능력은 의사소통 능력 향상의 기반이 되며, 학습자의 동기와 자신감 증진에도 기여한다. 더불어 다른 언어기능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통합적인 언어 능력 발달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청취 교육은 외국어 교육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2. 청취 교수법의 중요성
청취 교수법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의사소통에 있어 듣기는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언어 기능 중 하나이다. 과거 청화식 교수법에서는 문형 반복 학습과 모방을 통해 습관화에 초점을 맞추었으나, 이는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의 유용성이 떨어졌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따라 청취 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춘 청취 우선 교수법이 등장하게 되었다.
청취 우선 교수법은 초기 단계에서 말하기 학습을 지연시키고 청취력만을 집중적으로 지도하는 방식이다. 이는 학습자의 언어 기억 부담을 낮추고 불안감을 줄이면서도 청취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점에서 주목받았다. 특히 청취력은 이후 말하기 능력 향상의 기반이 되므로, 청취 능력 향상은 전반적인 언어 능력 향상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또한 최근 의사소통 능력 향상이 언어 교육의 주요 목표로 부각되면서, 청취 능력은 이러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듣기를 통해 상대방의 의도와 메시지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어야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청취 교수법은 언어 학습자의 전반적인 언어 능력 향상과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해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2. 청화식 교수법
2.1. 청화식 교수법의 특징
청화식 교수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듣기와 말하기 기능을 읽기, 쓰기 기능보다 중요하게 여긴다. 즉 언어의 네 기능 중 듣기와 말하기를 더욱 강조하며, 이를 능동적인 기능으로 간주한다. 반면 듣기 기능은 말하기 기능이 발달하면 자연히 뒤따르는 수동적인 기능으로 간주된다.
둘째, 문형을 주의 깊게 듣고 반복학습에 의한 모방, 대치, 변형, 암기를 통해 완전히 습관화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행함으로써 반복 학습하고 연습이 완벽함을 달성하고자 한다.
셋째, 문형연습을 통해 익힌 표현들이 실제 즉흥적인 의사소통 상황에서 제대로 사용된다는 보장이 없다는 한계가 있다. 또한 무한수의 문형을 모두 제시하거나 연습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특수 유형만을 반복 연습하게 된다.
넷째, 반복만을 강요하는 기계적인 훈련은 학습자들에게 짜증과 권태를 초래하며, 의사소통에 필요한 창의력을 잃게 만드는 한계가 있다.
...
참고 자료
황윤혜. "메타인지 순환 교수법과 상향식 듣기 활동의 결합이 중학생의 영어 듣기 능력 및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2018. 서울
민현식. "한국어교육을 위한 문법 기반 언어 기능의 통합 교육과정 구조화 방법론 연구." 국어교육연구 22.- (2008): 261-334.
박찬식(1995) - 영어 청취력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학습지도 방안, 공주대학교
양동휘(1993) - 영어음성문정일(1991), 영어 청취이해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방법 연구,세종대학교 학, 서울 : 범한서적주식회사
주희철(1987) - 영어 듣기 지도와 변음 현상,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