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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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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율형사립고, 외국어고, 국제고의 존치에 관한 논의
1.1. 각 신문기사의 내용 요약
1.1.1. '자사고·외국어고·국제고 존치 확정... 서열화 방치' 기사의 요약
1.1.2. '자사고·외고 유지... 지역 인재 20% 이상 선발해야' 기사의 요약
1.1.3. '자사고·외고 존치 결론에도 '평등주의 vs 서열화' 갈등은 계속' 기사의 요약
1.2. 자율형사립고, 외국어고, 국제고 존치에 대한 중립적 의견
1.2.1. 교육의 사회적 기능으로 바라본 자율형사립고, 외국어고, 국제고의 역할
1.2.2. 교육평등과 사회평등으로 바라본 자율형사립고, 외국어고, 국제고의 역할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율형사립고, 외국어고, 국제고의 존치에 관한 논의
1.1. 각 신문기사의 내용 요약
1.1.1. '자사고·외국어고·국제고 존치 확정... 서열화 방치' 기사의 요약

2025학년도부터 일반계 고등학교로 일괄 전환될 예정이었던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외국어고(외고), 국제고의 존치가 확정되었다. 이러한 결정에 대해 한 신문은 "자사고·외국어고·국제고 존치 확정... 서열화 방치"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이번 결정이 고교 서열화를 유지하고 사교육 문제를 방치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이 기사에 따르면, 정부는 자사고, 외고, 국제고의 설립 근거를 유지하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안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전국단위 자사고 10곳은 신입생의 20% 이상을 해당 지역 출신 학생으로 선발해야 하며, 구 자립형사립고 6곳은 20%를 사회통합전형으로 선발해야 하는 의무가 생겼다. 또한 자율형공립고의 설립운영 근거도 유지되어 창의적 교육모델 운영을 위한 시범학교가 선정될 예정이다.

이 기사의 핵심 내용은 자사고, 외고, 국제고의 존치 결정이 고교 서열화를 방치하고 사교육 문제를 지속시킬 수 있다는 비판적 견해를 담고 있다. 즉, 이번 결정으로 인해 특목고에 우수 학생들이 몰리면서 고교 간 격차가 더욱 벌어지고, 이에 따른 사교육 의존도 증가 등의 부작용이 우려된다는 것이다. 이는 정부의 교육 정책 방향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드러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1.2. '자사고·외고 유지... 지역 인재 20% 이상 선발해야' 기사의 요약

내년에 없어질 위기였던 자율형 사립고(자사고), 외국어고(외고), 국제고가 현행 유지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대신 전국단위 자사고 10곳은 입학 정원의 20% 이상을 지역 인재로, 또 20%를 사회통합 전형으로 선발해야 한다. 이전 정부는 자사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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