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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화교육계획 인지영역(만5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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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화교육계획 인지영역(만5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만 5세 누리과정의 이해
1.1. 누리과정의 기본 구성 및 방향
1.2. 만 5세 누리과정의 교수 학습 원리
1.3. 놀이 중심의 만 5세 누리과정 실행

2. 유아기 발달특성과 교사의 역할
2.1. 만 3세 유아의 발달특성과 교사의 역할
2.2. 만 4세 유아의 발달특성과 교사의 역할
2.3. 만 5세 유아의 발달특성과 교사의 역할
2.4. 유아들의 요구 충족을 위한 교사의 역할

3. 누리과정의 교수학습 원리
3.1. 놀이중심의 원리
3.2. 생활중심의 원리
3.3. 통합의 원리
3.4. 활동 간 균형의 원리
3.5. 개별화의 원리
3.6. 유아의 흥미·몰입 중심 원리
3.7. 상호작용의 원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만 5세 누리과정의 이해
1.1. 누리과정의 기본 구성 및 방향

누리과정의 기본 구성 및 방향은 다음과 같다.

먼저, 누리과정은 전 영역에서 기본생활 습관 및 창의교육과 인성교육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질병 예방과 관련된 기본 생활이 건강한 생활 또는 생명과 직결되므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모든 교육과 보육 활동을 통해 강조되어야 한다. 창의성은 자연탐구 영역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표현을 기본으로 하는 예술경험 영역 등 모든 영역으로 확대될 수 있다. 인성도 사회생활 영역과 전 영역에 걸쳐서 길러져야 한다. 이에 5세 누리과정에서는 기본생활습관과 창의 및 인성 교육을 전통문화와 함께 특정 영역이 아닌 필요한 모든 영역에서 골고루 다루고 강조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둘째, 누리과정은 5세 유아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을 선별한다. 유치원 교육과정 내용과 하위내용 그리고 어린이집 표준 보육과정의 내용 범주 및 내용은 다르게 구성되어 있지만 세부 수준별 내용에서는 유사한 부분이 많다. 이에 5세 누리과정은 가능한 두 개의 과정에 있는 공통적인 내용을 다루고자 했으며, 특히 교과 위주 인지적인 학습 활동보다는 만 5세 유아가 민주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기본 소양과 능력을 기르도록 내용을 선정했다.

셋째, 5세와 3~4세간의 세부 내용 수준은 연계되어 있다. 만 3, 4, 5세의 발달 수준 및 학습 특성을 고려해서 만 3~4세와 구분은 하되, 세부 내용 수준은 연계하도록 했다. 이를 통해 만 5세 유아 교육과 보육의 질이 한 단계 높아지며, 만 4세 이하 유아에 대한 교육과 보육 서비스의 질도 더욱 제고될 것이다.


1.2. 만 5세 누리과정의 교수 학습 원리

주제 중심의 여러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3-5세의 연령별 누리과정은 유아의 발달 및 생활 경험을 통합해서 신체운동과 건강 그리고 의사소통과 사회관계, 예술경험과 자연탐구 5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아는 자신을 둘러싼 세상을 배워나갈 때 분리된 내용영역과 분절된 교과로 배우는 것이 아닌 통합된 전체 경험으로 배운다. 통합은 부분들을 전체에 관련시켜서 결합하는 과정이며, 유아는 자신의 경험을 통합해서 전인적으로 성장하고 발달한다.

주제중심 통합은 유아의 흥미와 발달 그리고 학습에 적합한 주제를 선정해서 이를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누리과정의 5개 영역과 관련된 내용들을 통합해 학습하는 것이다. 주제를 탐구하기 위해서 유아는 다양한 활동들을 하게 되는데 이들 활동들은 서로 연관되면서 주제에 대해 효과적이면서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여름'이란 생활 주제에서 여름의 날씨를 알아보는 활동 또는 여름에 보이는 곤충 및 식물을 탐색하는 활동 그리고 여름철에 먹는 음식과 옷차림 또한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는 방법에 관한 활동들을 통해 여름이란 계절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이해하게 된다. 또한 날씨와 곤충과 식물에 대한 활동들은 자연탐구 영역과 아름다운 계절 풍경을 느끼고 즐기는 예술경험영역 또한 계절 변화에 따른 건강과 안전에 중점을 두고 있는 신체운동과 건강 영역 그리고 이들 활동들 간에 수반되는 의사소통, 사회관계 영역의 관련 내용들이 통합적으로 다루어진다.

주제 중심으로 통합적인 활동을 운영하기 위해서 교사는 주제 전개에 따라 전체적인 계획을 체계적으로 세워야 한다. 하지만 계획을 그대로 실행하는 것에만 중점을 두면, 유아의 반응 및 흥미에 따라 기존의 계획을 수정하면서 교사와 유아가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실내 또는 실외활동, 정적 또는 동적활동, 대·소집단활동과 개별 활동, 휴식이 균형 있게 골고루 이루어지도록 한다. 하루 일과에서 교사가 계획해서 제공하는 교수·학습 활동은 실내 활동과 실외 활동 그리고 정적인 활동과 동적인 활동, 개별 활동과 대·소집단 활동 그리고 휴식이 고르게 구성되어야 한다. 유아는 일과 중 대부분의 시간을 실내에서 보낸다. 하지만 유아는 교실 외의 바깥 공간에서 신선한 공기와 햇살을 받으면서 자유롭게 몸을 움직이고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는 실외 활동도 충분히 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날씨관계로 실외 활동이 어렵더라도 실내에서라도 몸을 움직일 수 있는 게임과 신체활동 기회를 갖도록 한다. 이야기 나누기와 동시 및 동화 듣기 그리고 그리기나 노래 부르기와 같이 활동성이 적은 정적인 활동을 한 후 게임과 신체 활동 같이 충분히 몸을 움직이는 동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개별 활동 및 대·소집단 활동도 유아의 연령과 시기를 고려해서 고르게 실시해야 한다. 만 3세 유아의 경우 발달 특성상 대집단 활동보다 혼자서 하는 개별 활동 및 소집단 활동에 좀 더 비중을 두어야 한다. 또한 학년 초 대집단 활동보다 개별 활동 및 소집단 활동 기회를 충분히 주어서 유아가 정서적 안정감을 지니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으며,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반면에 만 5세 유아의 경우 대집단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조절 및 지연하며 절제력을 키우는 기회를 갖는 것이 요구된다.

유아의 관심과 흥미 그리고 발달과 환경 특성을 고려해서 개별 유아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학습하도록 한다. 유아는 같은 연령이라 하더라도 각자 경험의 내용과 범위 ...


참고 자료

조혜경 외 2/보육교사론/창지사/2017
박세정 외 3/보육교사론/지식공동체/2018
한국유아교육신문-대한민국 1등 유아교육정책 전문지(http://www.kindernews.net)
유비온 보육교사론 교안
놀이이해자료(2019개정 누리과정,교육부,보건복지부)
한성심 외 2/보육학개론/동문사/2022
성미영 외 4/보육학개론/학지사/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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