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간호연구계획서 만족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근무환경에 따른 간호사의 서비스 질과 환자의 간호서비스 만족도의 관계
1.1. 서론
1.1.1. 연구의 필요성
1.1.2. 연구 목적
1.2. 문헌고찰
1.3. 연구방법
1.3.1. 연구대상자
1.3.2. 자료수집
1.3.3. 분석방법
1.3.4. 도구사용
1.4. 참고문헌
2. 병원임상실습과 온라인 실습이 간호학생의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2.1. 서론
2.1.1. 연구의 필요성
2.1.2. 연구 배경
2.1.3. 연구 목적
2.1.4. 연구 가설
2.2. 문헌고찰
2.3. 연구방법
2.3.1. 연구설계
2.3.2. 연구 대상자
2.3.3. 자료수집방법 및 기간
2.3.4. 자료분석방법
2.3.5. 연구동의서
2.4. 기대되는 연구 결과
2.5. 참고문헌
3. 간호대학생의 실습지에서의 식사와 실습만족도의 상관관계
3.1. 서론
3.1.1. 연구의 필요성
3.1.2. 연구 목적
3.2. 연구 방법
3.2.1. 연구 설계
3.2.2. 연구 대상
3.2.3. 자료 수집
3.2.4. 자료 분석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근무환경에 따른 간호사의 서비스 질과 환자의 간호서비스 만족도의 관계
1.1. 서론
1.1.1. 연구의 필요성
최근 노인인구와 만성 질환자의 증가로 의료 서비스의 질적 개선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가하는 추세로 높은 간호역량을 지닌 간호 인력에 대한 요구도가 증가하고 있다. 간호사는 병원인력의 40%를 차지하고 있으며 의사와 더불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핵심인력으로, 병원에서는 전문적인 역량을 갖춘 간호 인력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국내 간호사 이직률은 매우 높은 실정이며, 이러한 간호사 이직의 원인은 열악한 근무환경, 조직적인 특성, 직무 불만족, 직무 스트레스 등 다양하다. 그중에서 간호근무환경은 간호사의 소진 및 이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근무환경을 향상 시킬 방법을 모색하여야 한다. 간호근무환경은 간호사 측면, 조직 측면, 간호 대상자인 환자와 보호자 측면에 영향을 미치며, 간호근무환경이 좋은 병원은 그렇지 않은 병원에 비해 병원성 감염, 혈전증, 투약 오류, 낙상, 욕창 등의 발생률이 낮고 환자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 실시된 간호근무환경과 관련된 연구들의 대부분은 간호근무환경이 간호사와 조직 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으로 분석하였으며 간호 대상자인 환자의 간호서비스 만족도에 관련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근무환경에 따른 간호사의 서비스 질과 환자의 간호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관계를 분석하여 간호근무환경을 개선하고 간호서비스의 질과 환자의 간호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1.1.2.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근무환경에 따른 간호사의 서비스 질과 환자의 간호서비스 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하여 간호근무환경을 개선하고 간호서비스의 질과 환자의 간호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간호사의 근무환경을 파악한다.
2) 간호사의 서비스 질을 파악한다.
3) 환자의 간호서비스 만족도를 파악한다.
4) 근무환경에 따른 간호사의 서비스 질 차이를 파악한다.
5) 근무환경에 따른 환자의 간호서비스 만족도 차이를 파악한다.
6) 간호사의 서비스 질과 환자의 간호서비스 만족도의 관계를 파악한다.
1.2. 문헌고찰
최근 노인인구와 만성 질환자의 증가로 의료 서비스의 질적 개선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가하는 추세로 높은 간호역량을 지닌 간호 인력에 대한 요구도가 증가하고 있다. 간호사는 병원인력의 40%를 차지하고 있으며 의사와 더불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핵심인력이기 때문에, 병원에서는 전문적인 역량을 갖춘 간호 인력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국내 간호사 이직률은 매우 높은 실정이며, 간호사 이직은 신규 간호사 채용 및 선발 교육에 대한 추가적인 비용 손실, 남아 있는 간호사의 업무량 증가와 사기 저하로 또 다른 간호사의 이직을 유발하는 악순환을 반복시킨다.
이러한 간호사 이직의 원인은 열악한 근무환경, 조직적인 특성, 직무 불만족, 직무 스트레스 등 다양하며, 그중에서 간호근무환경은 간호사의 소진 및 이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근무환경을 향상 시킬 방법을 모색하여야 한다. 간호근무환경은 간호사 측면, 조직 측면, 간호 대상자인 환자와 보호자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 간호사 측면에서 자신의 근무환경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간호사들이 그렇지 않은 간호사들에 비해 직무와 관련된 스트레스가 낮고 만족도가 높으며 이직을 하려고 하는 의도가 낮다고 알려져 있다. 조직 측면에서는 근무환경이 좋으면 간호사의 이직률과 결근율이 감소하므로 병원의 인력 관리에 도움을 주며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마지막으로 간호 대상자의 측면에서 간호근무환경은 환자의 경과 및 간호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 간호근무환경이 좋은 병원은 그렇지 않은 병원에 비해 병원성 감염, 혈전증, 투약 오류, 낙상, 욕창 등의 발생률이 낮으며 입원 기간이 비교적 짧고 사망률이 낮다는 연구 보고들이 있다. 또한 간호사들이 자신의 근무환경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병원에서는 간호사의 간호 수준이 높고 그로인해 환자들의 간호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간호서비스란 간호를 서비스라는 관점에서 바라보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의료 소비자의 요구에 의해서 생산되는 일종의 서비스 상품이라 할 수 있다. 체계적인 접근을 통해 간호 대상자의 건강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며 치유 및 안녕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행해지는 간호 대상자의 요구 중심의 활동들이다. 간호사에 의한 간호서비스의 질은 간호 조직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결정하는 전략적 요소이자 간호대상자의 서비스 만족도에 대해 절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환자의 간호서비스의 만족도는 환자가 자신이 받은 간호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인 간호서비스의 질을 어떻게 지각하고 판단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간호사는 하루 24시간 동안 환자를 돌보므로 환자의 의료서비스 질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된다.
이처럼 간호근무환경이 간호사의 이직, 간호의 질과 간호대상자인 환자에게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이 드러나면서 간호근무환경의 개선에 대한 관심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 실시된 간호근무환경과 관련된 연구들의 대부분은 간호근무환경이 간호사와 조직 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으로 분석하였으며 간호 대상자인 환자의 간호서비스 만족도에 관련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근무환경에 따른 간호사의 서비스 질과 환자의 간호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관계를 분석하여 간호근무환경을 개선하고 간호서비스의 질과 환자의 간호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1.3. 연구방법
1.3.1. 연구대상자
본 연구의 대상자는 G시 소재의 종합병원 2곳의 일반병동에서 근무하는 간호사와 해당 간호사의 간호서비스를 제공받은 환자이다.
간호사 선정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설문지의 내용과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자, 둘째, 근무경력 3개월 이상으로 현재 간호서비스 제공에 직접 참여하고 있는 간호사이다.
환자 선정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설문지의 내용과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자, 둘째, 병원에 입원하여 3일 이상 간호서비스를 제공받은 자, 셋째, 20세에서 65세 사이에 있는 환자로 본인의 판단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에 수락한 자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표본의 크기는 G-power 3.1.9.7 program을 이용하여 산출하였다. 간호사 대상자의 경우 유의수준 0.05, 효과크기 0.5(중간), 검정력 0.80으로 양측검정 독립표본 t-test에 필요한 대상자 수는 총 128명이다. 환자 대상자의 경우도 유의수준 0.05, 효과크기 0.5(중간), 검정력 0.80으로 양측검정 독립표본 t-test에 필요한 대상자 수는 총 128명이다.
1.3.2. 자료수집
자료수집은 연구 대상으로 정한 G시 소재의 종합병원 2곳에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간호부의 승인을 받을 것이다. 교육을 받은 조사요원이 해당 병동에 직접 방문하여 연구목적과 취지 및 작성요령을 설명하고 연구에 참여를 수락을 받고 대상자에게 서면 동의를 받은 후 구조화된 설문지에 직접 기입하게 할 것이다.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지는 추후에 다시 병원을 방문하여 회수하고, 환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지는 그 자리에서 회수 할 것이다.
1.3.3. 분석방법
수집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할 것이다"이다. 간호근무환경, 간호서비스 질과 환자의 간호서비스 만족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할 것이며, 간호근무환경에 따른 간호서비스 질의 차이와 간호근무환경에 따른 환자의 간호서비스 만족도 차이는 t-test로 분석할 것이다. 또한 간호사의 서비스 질과 환자의 간호서비스 만족도의 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으로 분석할 것이다.
1.3.4. 도구사용
간호근무환경에 따른 간호사의 서비스 질과 환자의 간호서비스 만족도의 관계에서 "1.3.4. 도구사용"은 다음과 같다.
간호근무환경은 Park 등[21]이 간호사를 대상으로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여 개발한 국내 간호사 근무환경 측정도구로 측정할 것이다. 본 도구는 총 30문항으로 기관의 지원 12문항, 수간호사의 리더쉽 7문항, 실무체계 6문항, 동료와의 관계 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측정방식은 Likert 5점 척도(1점=전혀 그렇지 않다~5점=매우 그렇다)이고 점수가 높을수록 자신의 근무환경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Park 등[21]의 연구에서 측정한 도구의 신뢰도 Cronbach's α=.92이다.
간호서비스의 질 측정은 Ju[22]가 개발한 서비스 품질 지각 측정 도구를 Seo[23]가 간호서비스의 질을 측정하기 위해 수정 및 보완한 총 33문항의 도구로 측정할 것이다. 본 도구는 유형성 6문항, 신뢰성 8문항, 신속성 6문항, 보장성 6문항, 공감성 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도구의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정말 그렇다'(5점)의 5점 Likert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간호서비스의 질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Seo[23]의 연구에서 간호서비스 만족도의 신뢰도는 Cronbach's α=.95이다.
환자의 간호서비스 만족도는 Lim[24]의 간호영역 분류를 기초로 Kang[25]에 의해 수정 보완된 도구를 사용할 것이다. 총 문항수는 26문항으로 긍정적인 문항 24문항, 부정적인 문항이 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역별 문항은 치료적인 영역과 관련된 문항이 8문항, 신뢰적인 영역과 관련된 문항이 10문항, 교육적인 영역과 관련된 문항이 4문항, 환경적인 영역과 관련된 문항이 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도구의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정말 그렇다'(5점)의 5점 Likert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환자의 간호서비스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간주하고 부정적인 문항은 역산하는 방식을 취한다. 각 문항의 신뢰도 검사에서 Cronbach's α=.94이다.
1.4.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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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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