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 영유아 보육에서 아동관찰이 왜 필요한지를 관찰 목적에 따라 서술하시오. 관찰 목적은 3가지 이상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유아 관찰의 필요성과 관찰법
1.1. 영유아 관찰의 의미와 필요성
1.2. 기록방법에 따른 관찰법
1.2.1. 표본식 기록
1.2.2. 일화 기록
1.2.3. 사건표집법
1.2.4. 시간 표집법
1.2.5. 행동목록법
1.2.6. 평정척도법
1.3. 관찰의 윤리적 쟁점
1.4. 관찰자료의 활용
2. 영유아 관찰의 목적과 유형
2.1. 관찰의 목적
2.2. 관찰의 유형
2.2.1. 일화기록
2.2.2. 표본기록
2.2.3. 체크리스트 관찰
2.2.4. 평정척도 기법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 관찰의 필요성과 관찰법
1.1. 영유아 관찰의 의미와 필요성
영유아 관찰의 의미와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영유아 관찰은 시각적으로 무심히 보는 것이 아니라 살펴보려는 의도와 시간을 갖고 보는 것을 의미한다. 관찰은 비구조화된 평가 방법이며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방법으로 지속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방법 중 하나이다. 이러한 관찰은 영유아의 행동을 더욱 잘 이해하기 위해서 과학적 방법으로 관찰하고 기록하면서 영유아의 발달을 잘 이해하기 위한 대표적인 영유아 평가 방법이다.
관찰을 통해 영유아가 각각의 발달 영역에서 어느 정도 발달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관찰로 모아진 자료를 통해 영유아의 장단점을 발견하고 장점은 키워주고 단점은 보완하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또한 여러 가지 관찰 방법으로 영유아 발달의 단편적 사실이 아닌 전체적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영유아 개개인의 문제점 분석과 진단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즉, 관찰을 통해 영유아에 대한 이해와 함께 보육과정 운영을 개선할 수 있다.
1.2. 기록방법에 따른 관찰법
1.2.1. 표본식 기록
표본식 기록은 지속적인 관찰 기록법이며 행동의 일화를 자세하고 완전하게 표현하는 방법이다. 즉, 관찰자가 참여 대상과 장면을 미리 정해놓고 그 장면에서 발생하는 유아의 행동과 상황을 모두 집중적으로 나타낸다. 따라서 표본식 기록은 현장에서 관찰할 때에 어떤 부분만을 선택하지 않고 '전체'를 기록하는 것이다. 한 번에 적은 숫자(대개는 1명)의 유아만 관찰이 가능하다. 기록방법은 참여 대상과 장면 그리고 시간을 미리 선정한 후 그 상황에서 일어나는 모든 행동과 발화를 기록하는데 특정 관심 부분만 선택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행동과 발화를 전체적이며, 순서적으로 기록한다. 이를 통해 현장에서 관찰한 유아의 행동과 상황에 대한 자세하고 정확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1.2.2. 일화 기록
일화 기록은 핵심적인 단어 또는 짧은 구절에 기초한 기록 방식이다. 일화 기록은 몇 초에서 몇 분 정도의 사건에 대한 서술적 설명으로 이루어지므로 기록 시간이 적게 들며 특별한 계획과 양식지, 시간 구성을 요구하지 않는다. 일화 기록은 신문기사와 같이 독자에게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했는지 말해주는 방식으로 기록한다.
일화기록은 개인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그 개인이 나타낸 구체적 행동 사례와 어떤 사건을 기록하는 방법을 통해 교육현장에 가장 실시하기 쉬운 관찰 방법이다. 하지만 일화기록을 하기 위해서는 관찰자가 각 유아들의 연령별 발달 특성을 정확하게 알고 이해해야 하며, 유아교육기관에서 발생하는 유아...
참고 자료
서현아 외 4/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양서원/2021
안선희 외 4/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창지사/2021
전남련 외, 「유아관찰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5.
최영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공동체, 2017.
이미화 외, 「3, 4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 개발」, 육아정책연구소, 2013.
이미화 외, 「5세 누리과정 운영에 따른 유아평가 연구-평가척도 개발」, 육아정책연구소, 2012.
황은희. 2022. 유아 부적응행동 지원을 위한관찰 ․ 기록 기반 협력적 실행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백경하. 2008. 유아의 기질에 따른 놀이행동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