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기관의 필요성 및 기관 소개
1.1. 기관의 필요성
아이들의 웃음소리, 마음껏 뛰어노는 모습들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학업만 중요시 되고 있는 지금, 아이들이 즐겁게 놀 수 있는 공간을 필요하며 저소득층 가정의 아동, ADHD아동과 같이 차별받고 있는 아이들이 차별 없이 아이들과 함께 어울리며 정서 및 사회성 발달을 돕고, 다양한 문화체험을 하며 사회적 고립을 겪는 모든 아동들의 삶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사회복지사의 개입이 필요하기 때문에 아동중심복지관이 필요한 것이다.
1.2. 기관 소개
1.2.1. 기관명
기관명은 "플러스 복지관"이다. 본 기관은 아동들이 마음껏 놀 수 있고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1.2.2. 기관의 설립 목적 및 실천 목표
기관의 설립 목적은 일차적 목표로 아동들이 마음껏 놀 수 있고,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다. 실천적 목표로는 첫째, 복지관을 놀이공원처럼 생각하도록 하여 아이들의 차별을 줄이고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둘째,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에게 통합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며 아동의 생존권, 복지권, 문화권, 발달권, 학습권이 보장되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셋째, 지역사회조직 사업으로 아동과 가족의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자원봉사자 모집과 도서실과 문화놀이 시설을 개방해서 운영한다.
1.2.3. 운영대상
플러스 복지관의 운영대상은 수원시에 거주하고 있는 아동, 보호를 필요로 하는 저소득층 가정의 아동, 돌봄서비스 신청 절차로 서류를 제출한 후 시 군구의 승인이 이루어진 아동이다"" 이는 아동이 마음껏 놀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자 하는 복지관의 취지에 맞추어 보호가 필요한 아동들을 배려한 것으로 볼 수 있다"".
1.2.4. 위치 및 시설개요
플러스 복지관의 위치는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이다. 위치 선정의 이유는 아동이 가장 많이 거주하고 있는 곳에서 아동 중심 복지관을 설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기 때문이다. 전국에 8-17세 아동 인구수가 가장 많은 곳이 수원이며, 총 1,202,475명의 아동이 있다. 수원시 권선구 지역은 378,046명의 아동이 있다.
1.2.5. 시설 현황
4층 상담실 및 사무실, 3층 프로그램실(활동위주/단체게임,개별게임), 2층 프로그램실(기기위주/미니오락기,보드게임,VR, 노래방,PC방), 1층 북카페, 학습지도실, 급식실이 있다. 이와 같이 아동들이 마음껏 놀 수 있고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다.
1.2.6. 기관의 주요 역할 및 기능
우리기관은 아동이 마음껏 놀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목적으로 아동들이 최대한 자유롭게 놀 수 있도록 원조하는 역할을 갖고, 이에 따라 아동들이 소외되거나 차별받지 않도록 하며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노력한다.
1.2.7. 조직도
기관의 조직도는 관장 아래에 운영지원이사회와 부장이 있으며, 부장 아래에는 청소년위원회와 교육홍보지원팀, 상담심리치료팀, 경영지원팀, 사례관리팀이 있다. 각 부서별로는 1급 사회복지사 3명과 직원 3명씩, 최대 인원 4명으로 구성되어 있다"이다.
1.2.8. 조직운영
플러스 복지관의 조직운영은 다음과 같다.
인적자원 관리 측면에서 플러스 복지관은 신규 직원 채용 시 모집 과정에서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소지자로 전문적인 유능함과 아동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며, 놀이 환경 속에서 아동을 케어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고자 한다. 특히 개별면접과 상황면접을 통해 인성, 목표 의식, 기관에 대한 이해도 등을 면밀히 평가하여 적합한 인재를 선별한다. 신생 기관인 만큼 모든 직원을 신규로 채용하며, 직원들에게는 아동 케어와 관련된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하고자 한다. 관장 1명, 각 부서별 사회복지사 2명씩 총 10명, 그 외 부서 직원 10명 등 총 20명의 인력으로 기관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직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민주적인 분위기 조성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창출하고자 한다. 직원들 간 활발한 피드백과 토론을 장려하여 기관 운영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실행방안을 협력하여 마련할 것이다. 이를 통해 직원들의 전문성과 열정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
2. 프로그램 안내
2.1. 주요프로그램
주요프로그램은 "놀이공원 이용"이다. 복지관을 이용하는 아동은 반드시 요일별 세부 프로그램을 참여 후 이용하도록 한다. 모든 아동이 복지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되, 프로그램을 참여한 아동을 우대한다.
2.2. 놀이공원프로그램 소개
복지관 내에 마련된 놀이공원프로그램은 아동들이 마음껏 놀 수 있고 다양한 게임과 문화적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오락실에는 미니오락기, 보드게임, VR, 노래방 등이 마련되어 있어 아동들이 원하는 게임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 PC방에서는 기본 1시간 이용이 가능하며, 다른 프로그램을 모두 이용한 경우 최대 2시간까지 이용할 수 있다.
단체게임으로는 협동심을 기를 수 있는 단체줄넘기, 축구, 농구, 피구 등이 준비되어 있다. 개별게임으로는 퀴즈, 종이빨리뒤집기, 콩던지기 등 집중력 향상을 위한 게임들이 마련되어 있다.
이처럼 복지관 내 다양한 놀이공원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들은 마음껏 놀며 신체적, 정서적으로 발달할 수 있다"이다.
2.3. 세부프로그램
아동학습프로그램: 멘토링, 독서교육, 숙제지도
방과 후 보호가 필요한 초등학교 1~6학년아동을 대상으로 초등기초학습을 진행하고 학교숙제지도(일기, 독서록)을 지도한다""2. 아동상담프로그램: 집단상담,개별상담,또래상담
개별 상담을 통해 아동의 자존감 향상, 심리적 문제 파악 후 심리치료를 지원하며, 집단 상담으로 사회성향상, 학교적응력 향상 등 공통된 문제가 있는 집단안에서 문제를 완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4. 프로그램 참여 안내
복지관을 이용하는 아동일 시 반드시 요일별 세부 프로그램을 참여 후 이용하도록 한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즉, 복지관을 이용하는 아동들은 반드시 세부 프로그램을 참여해야 하며, 이를 통해 아동들이 마음껏 놀 수 있는 공간을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모든 아동이 복지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되, 프로그램을 참여 한 아동을 우대한다"고 하여 프로그램 참여 아동에게 우선권을 부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5. 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프로그램
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프로그램으로는 분기별로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봄에는 신학기를 맞이하여 학용품 및 생활용품을 기부받아 바자회를 엽니다. 학용품 및 생활용품은 지역 내 저소득층 가정 아동들에게 지원되어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여름에는 복지관 내 수영장을 개장하여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며 물총대회를 개최합니다. 지역주민뿐만 아니라 복지관 이용 아동들이 함께 참여하여 친목을 다질 수 있습니다.
가을에는 운동회 및 체육대회와 바자회, 그리고 복지관 축제를 엽니다. 운동회 및 체육대회를 통해 건강한 여가 활동을 할 수 있고, 바자회에서는 다시 한번 물품 기부를 받아 지역 내 소외계층을 지원합니다. 복지관 축제는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독려하여 복지관과 지역사회의 유대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겨울에는 전통문화 체험 및 눈썰매장을 운영합니다. 전통문화 체험을 통해 지역 전통을 계승하고 눈썰매장 운영으로 겨울철 여가 활동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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