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귀하가 가진 직무관련 경험과 능력을 바탕으로 한국에너지공단의 발전 및 미래성장동력 확보에 기여할 수 있는 바를 기술해 주십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4차 산업혁명 개괄
1.1. 4차 산업혁명의 개념
1.2. 4차 산업혁명의 특성
1.3.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
1.3.1. 사물인터넷
1.3.2. 빅데이터
1.3.3. 인공지능
2. 4차 산업혁명의 현재와 미래
2.1. 인공지능의 현주소
2.2. 인공지능과 사회변화
2.2.1. 가사 자동화
2.2.2. 인공지능으로 인한 일자리 감소
2.2.3. 자율주행 자동차의 상용화
2.2.4. 공공안전 및 치안
2.2.5. 인류의 평균 수명 증가
2.2.6. 인간 소외 및 인간관계 축소
2.2.7. 세계정세 판도 변화
2.2.8. 인공지능을 통한 지식서비스
3. 농심의 4차 산업혁명 대응
3.1. 농심의 사명과 비전
3.2. 중국 생수시장 진출 전략
3.3. SWOT 분석
3.4. 사업전략분석
3.5. 조직설계 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4차 산업혁명 개괄
1.1. 4차 산업혁명의 개념
산업혁명은 그 시대의 사회적, 경제적 구조에 큰 변화를 유발하였으며 그 변화 속에서 인류는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여 왔다. 제1차 산업혁명이 발생한 18세기부터 이어진 세 차례의 산업혁명은 인류 역사상 위대한 발전이라고 할 수 있다. 1760~1840년에 걸쳐 발생한 1차 산업혁명은 수력과 증기기관을 이용하여 기계식 생산설비를 보급하였고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까지 이어진 2차 산업혁명은 컨베이어 벨트와 전기 동력을 이용한 대량 생산체제 및 노동 분업화를 만들었으며 1970년대에 시작된 3차 산업혁명은 전자기술과 IT기술을 통한 제조업 자동화를 확산시켰다. 2010년대에 이르러 여러 기기가 지능화되고 만물이 집약적으로 연결되는 새로운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하여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모바일, 클라우드 컴퓨팅 등 지능정보기술이 다른 분야와 융합하며 변화가 더욱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것이 바로 제4차 산업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
1.2. 4차 산업혁명의 특성
제4차 산업혁명은 '초연결성(Hyper-Connected)', '초지능화(Hyper-Intelligence)'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초연결성이란 사람, 사물, 공간 등 모든 것이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사회로의 진입을 의미한다"". 과거 정보화 사회, 모바일 사회와 달리 초연결 사회에서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성장과 가치 창출의 기회가 더욱 증가할 것이다"".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센서 등 기술발달로 제조, 유통, 의료,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이고 지능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지며, 이를 통하여 사회적 관점에서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초지능화는 방대한 빅데이터를 인공신경망인 딥러닝을 매개로 고도의 수행능력을 발휘하는 특성을 의미한다"". 2016년 3월 인간 이세돌과 인공지능 컴퓨터 알파고(Alphago)와의 바둑 대결을 통해 초지능화사회로의 진입을 경험하였으며, 인공지능과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기 시작하였다"". 인공지능 시스템 시장은 2016년 6만 4370달러에서 2025년 368억 달러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1.3.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
1.3.1. 사물인터넷
사물인터넷은 만물이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지능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언제 어디서나 무엇이든 인터넷을 통해 연결되며 인간의 명시적 개입 없이도 주변 상황을 감지하고 통신하며 상호 협력하여 적절한 정보 처리와 제어를 수행하는 기술과 서비스를 모두 아우르는 개념이다.
실생활에 해당하는 오프라인의 모든 정보를 온라인으로 전송하는 O2O(Online to Offline)를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최적의 해법을 제시하고 시행할 수 있어 생산성을 최대한 높일 수 있다. 또한 세상의 모든 사물들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사물 간 정보의 이동과 공유가 가능해진다.
현실과 가상세계를 인터넷으로 연결하고 가상사물을 통하여 현실세계의 상황을 인식하여 실제 환경과 사물을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다. IoT에서 사물은 스마트 디바이스를 의미하는데 스마트폰과 같은 개인 디바이스부터 자동차, 집, 가전, 에너지 또는 운송기기의 인프라까지 다양하다.
IoT는 사용자와 환경 상황에 따라 최적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며, 미래에는 사물이 스스로 학습하는 딥러닝 기술의 발달로 자율적인 지능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궁극적으로는 인간을 중심으로 사물, 데이터, 프로세스, 시간과 공간, 지식 등 지구와 인류 문명의 모든 요소가 상호 연결되는 만물지능인터넷으로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초연결사회의 핵심 근간이 될 것이다.
1.3.2. 빅데이터
빅데이터란 Very large DB, Extremely large DB, Extreme data, Total data 등 다양한 용어로 지칭되고 있으며, 광역적 의미로 기존의 수집ㆍ저장ㆍ분석ㆍ관리 역량을 넘어서는 대량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 세트뿐만 아니라, 대용량 데이터 활용ㆍ분석을 통해 가치 있는 정보를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응 방안 도출 또는 변화를 예측하기 위한 정보화 기술까지 포함한다. 매켄지(Mckinsey)는 빅데이터를 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도구의 데이터 수집, 저장, 관리, 분석하는 역량을 넘어서는 규모로서 그 정의는 주관적이며 앞으로도 계속 변화될 것이라고 언급하고 있고, 어떤 그룹에서는 테라바이트 이상의 데이터라고 정의하기도 하며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하는 아키텍처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실시간으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점은 최근 빅데이터가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다. 빅데이터는 우리 주변 세계를 이해할 기회를 제공하지만 동시에 새로운 과학적 도전과제들을 만들어 낸다."
1.3.3. 인공지능
인공지능(AI)은 인간의 지능으로 할 수 있는 사고, 학습, 처리 등의 일들을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을 모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컴퓨터에서 인간과 같이 사고하고, 생각하여 학습하면서 판단하는 논리적인 방식을 사용하는 인간지능을 본 딴 고급 컴퓨터프로그램으로, 클라우드와 빅데이터 활용으로 새로운 정보를 인식하고 분석하여 출력한다. 인공지능은 여러 기술의 집합체로써 사물인식, 자율자동차운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획기적인 기능을 해낸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은 사물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클라우드에 저장하고, 클라우드가 모여 다시 빅데이터를 형성하고, AI는 축적된 빅데이터를 가공, 처리하여 출력하는 등 협업하여 활용된다. 즉, 테크놀로지가 발전함에 따라 상호 연결된 유무선 인터넷 망을 통해 방대한 데이터의 수집·분석·활용이 가능하게 되었고,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컴퓨터가 내장된 기계가 스스로 학습하고 예측하여 적시 적소에 합당한 행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초연결·초지능 사회가 구현된다.
2. 4차 산업혁명의 현재와 미래
2.1. 인공지능의 현주소
인공지능(AI)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기는 하지만 SF영화와 같은 모습이 바로 실현되어 인간의 모든 일을 인공지능이 대신하기에는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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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농심 연차보고서, 새로운 도약을 시작하다,
정지형외, 제주 생수의 對중국 수출 경쟁력강화 방안, 중국학논총, 44권, 44호, 2014년, pp.103-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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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를 보는 경제신문, ‘백산수’로 중국 생수시장 정벌 나선 농심,
기업, CEO 경영 데이터 뉴스, 농심, 2025년 ‘백산수’ 중국 매출 1조 목표…국내 목표는 4000억, http://www.ceoscoredaily.com/news/article.html?no=16972
장은정 외, 한중FTA시대의 중국 생수시장 진출방안 모색, 아주법학, 제9권 제3호, 2015년, pp.519-546
농심 홈페이지, 농심, ‘백두산 백산수’신공장 본격가동
글로벌 윈도우, 농푸산췐 스캔들을 통해 돌아본 중 식음료시장 현주소, < https://www.globalwindow.org/gw/overmarket/GWOMAL020M.html?BBS_ID=10&MENU_CD=M10103&UPPER_MENU_CD=M10102&MENU_STEP=3&ARTICLE_ID=5002874>
농심 보도자료, 농심, ‘백두산 백산수’ 신공장 본격 가동!, < http://www.nongshim.co.kr/promotion/show_news?groupCode=003&groupId=337&page=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