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학급 특색 활동
1.1. 반가 제정
급훈이나 학급 목표 이외에도 학급의 특색을 표현하며 공동체 의식을 갖게 하고 학기 초 학급 분위기 조성에도 이바지할 수 있는 반가 부르기를 통해 즐거운 교실을 만들어 가는 방법이다. 이는 조회·종례 시, 소풍, 체육대회 또는 각종 행사 때 이용될 수 있으며 반가를 다양하게 만들어 격려, 위로, 다짐, 기쁨 등의 학급 분위기를 표현할 때 수시로 부르면 학급 분위기 조성에 도움이 된다.
가. 반가 제정 시기 및 방법
3월 초 학급 담임교사가 기본적인 반가(예시자료 반가Ⅰ)를 미리 제작하고 나머지(2~3개 정도)는 학생들에게 공모하거나 함께 제작하면 학급에 대한 소속감과 담임교사의 학급에 대한 사랑을 학생들이 느낄 수 있고 자신들도 직접 학급 사랑하는 마음을 노래로 표현하는 일에 참여했다는 것에 대해 만족스러워한다. 학년에 따라 다양한 박수나 율동으로 분위기를 살릴 수 있다.
반가 부장을 정하여 매일 그날의 기분이나 분위기에 따라 바꿔 부를 수 있도록 관리하고 학생들과 함께 부를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면 효과가 크다.
나. 반가 예시자료
(가사를 학년·학급의 특색에 따라 바꾸어 활용한다)
반가Ⅰ) 다짐이 필요할 때
< 곡명: 개구리 왕눈이 >
3학년 4반 빰빠밤! 3학년 4반 빰빠밤!
무결석 반 무사고 반, 사랑 넘친다.
비바람 몰아쳐도 학교 오고,
일곱 번 넘어져도 일어난다.
결석 말고 학교와 빰빠밤!
무결석 반 만들자 빰빠밤!
안되면 되게 하자.
멋진 4반! 최선을 다해보자.
최고 4반! 000중 모든 반에 모범이 되자.
반가Ⅱ) 좌절했을 때, 실망이 컷을 때
괴로워도 슬퍼도 우린 안 울어,
참고, 참고 또 참지 울긴 왜 울어,
넘어지면 일어나자.
오뚝이처럼 멋진 내일 설계하며 노래하자.
우리들은, 우리들은 3학년 4반!
반가Ⅲ) 행복할 때, 사랑이 넘칠 때
뜰 안에 반짝이는 햇살같이
창가에 속삭이는 별빛같이
반짝이는 마음들이 모여 삽니다.
오손도손 속삭이며 살아갑니다.
비바람이 불어도 꽃이 피듯이
어려움 속에서도 꿈은 있지요.
웃음이 피어나는 3학년 4반!
행복이 번져 가는 3학년 4반.
반가Ⅳ) 기쁨 뒤에 흥겨울 때
4반! 사랑하는 내 4반~
둘도 셋도 넷도 없는 내 4반!(4반, 4반 사랑해요)
4반 없는 내 인생은 아무런, 아무런 의미가 없어요
공부 못해도 꿈이 있잖아요?
톡톡톡 튀는 개성도 있어요
최고 위하여 최선을 다하는 반
언제나 사랑 흘러 넘쳐요
(4반, 4반 사랑해요)
4반! 멋진 학급 내 4반
둘도 셋도 넷도 없는 내 4반~(4반, 4반 사랑해요)
4반! 없는 내 인생은 아무런 의미가 없어요.
반가Ⅴ) 희망을 줄 때
저 넓은 세상 모두가 우리 거라네.
가능성과 희망으로 내일을 설계해.
??의 전통을 세우는 4반 하 ~~~
우리는 내일의 당당한 주~인 (4반!)
반가Ⅵ) 체육대회 때, 야유회 때
멋진 4반! 최고 4반!
최선을 다하는 4반.
왕따 없는 우리 반, 3학년 4반!
공부할 땐 공부하고 놀 때는 노~는 4반
하면 모두모두 모범생이다.
우정과 사랑으로 똘똘똘 뭉친 ??의 멋쟁이들
여기 모두 모였다. (빰빰빰빰)
??의 자랑스런 3학년 4반!
1.2. 학급 자치 규약 제정
학급 자치 규약은 학생 스스로가 정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년 초 학급회의를 통해 반장을 중심으로 한 학급학생 전원이 적극 참여하여 바람직한 학급을 만들기 위해 진지하게 토의하여 학생들 스스로 한 해 동안 지켜 나갈 자치규약을 정한다. 이는 학생들 스스로의 약속이므로 지속적으로 실천하지 않으면 지켜지기 어렵고 나중에는 유야무야되기 쉽기 때문이다.
관리, 감독, 적용을 학생들 스스로 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늘 학생들이 보고 자극이 될 수 있도록 규정의 내용을 교실에 게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나아가 학급회의를 통해 상정된 규칙위반학생들에 대해서는 자치규약에 따라 반성의 기회를 반드시 주어야 하며 담임교사의 관심과 엄격한 지도가 따라야 할 것이다.
자치규약 내용에는 지각하지 않기, 쓰레기 버리지 않기, 무단외출 하지 않기, 복장단정, 실내에서 떠들지 않기 등을 포함할 수 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총무부, 환경부, 바른생활부, 학습부 등 여러 부서로 나누어 각자의 역할을 규정하고 있다.
위반사항에 대한 지도방법으로는 관련 신문스크랩 자료 보기, 주장하는 글쓰기, 부모님께 드리는 글 쓰기, 반성문 작성, 담임과의 질문지를 통한 상담 등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어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치규약을 성실히 지키도록 이끌어가고자 한다. 이러한 규칙 제정과 실천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책임감과 자주성, 민주시민의식이 고양될 것으로 기대된다.
1.3. 학급문고 운영
1.3.1.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필독 도서 선정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필독 도서 선정은 학급 문고를 이용하여 효과적인 독서 교육을 실행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우선, 실제 출판사에서 제시하고 있는 중·고등학교 학생의 필독서 중에는 교사에게도 생소한 작품들이 많을 정도로 일정한 기준이 없다. 따라서 많은 교사에게 자문을 얻어 추천을 받는 방법 등을 강구해야 한다. 특히, 학부모의 입장에서 추천하는 도서, 학생들 자신의 독서 경험을 통하여 추천하고 싶은 도서 등도 목록에 추가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에 맞는 도서를 선정할 수 있다.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에 맞지 않는 도서를 선정하면 독서 교육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자발적으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학생들의 수준과 관심사를 고려하여 도서를 선정해야 한다.
1.3.2. 필독도서의 확충
우선 학급문고의 필독도서를 확충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도서들을 1년간 학급에 위탁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이 경우 학생들의 독서 경험을 통해 추천된 도서들도 함께 확보할 수 있어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반영할 수 있다. 책에 견출지를 부착하여 도서 위탁 학생을 명기하고, 많은 양의 도서를 위탁한 학생에게는 우선적으로 보고 싶은 도서를 읽을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또한 가정통신문을 통해 학부모들의 추천 도서를 확인하고, 필요한 도서의 목록을 제시하여 가정에 있는 것을 1년간 학급에 위탁할 수 있도록 협조를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학급문고의 규모가 너무 작을 경우 학생들의 관심이 약화될 수 있으므로, 1인당 2권 이상 또는 100권 정도의 분량을 갖추도록 노력해야 한다. 기증받은 학급문고는 학년이 종료될 때 본인에게 돌려주는 것도 방법이 될 것이다.
이와 같이 학생들의 참여와 관심을 이끌어내어 학급문고의 필독도서를 확충한다면, 학생들의 독서 교육을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1.3.3. 학급문고 대출 및 관리
학급문고 대출 및 관리는 학급 내에서 이루어지는 독서 활동의 핵심이다. 도서 위원 2명을 선정하여 학급문고 관리 및 대출 업무를 담당하도록 한다. 학급문고의 대출기간은 1인 1권 1주일을 기준으로 하며, 대출기간 연장은 1회에 한해서 같은 책으로 한다. 10월 독서의 달 행사 기간 중 최다 독서인을 선정하여 다독자 시상을 할 수 있다. 또한 필요한 양식을 구비하여 학급문고 관리에 활용할 수 있다. 대출 일지와 독서 기록장을 작성하여 학생들의 독서 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이를 통해 독서 습관 형성을 지원할 수 있다. 이처럼 학급문고의 체계적인 운영과 관리는 학생들의 독서 활동 활성화와 독서 능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
2. 가정통신문
2.1. 가정통신의 필요성
가정은 가장 1차적인 교육의 장이다. 그리고 부모는 교사보다 우선하는 교사이다. 따라서 학교교육이 잘 되려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