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비눗방울의 여행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비눗방울의 여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치원 교육과정 '환경과 생활' 주제 수업 계획
1.1. 생활주제 전개
1.2. 월간교육계획안
1.3. 주간교육계획안
1.4. 일일교육계획안

2. 구멍 친구와 함께 하는 다양한 활동
2.1. 우리 주변 구멍을 알아봐요
2.2. 구멍 속으로 여행을 떠나요
2.3. 구멍 속 빛으로 세상을 비춰요
2.4. 구멍에서 소리가 나요
2.5. 구멍 커텐 만들기

3. 물, 돌·흙, 공기, 빛에 대한 과학 탐구 활동
3.1. 유아를 위한 물상과학 교육계획안
3.2. 유아를 위한 생명과학 교육계획안
3.3. 유아를 위한 지구과학 교육계획안

4. 유아과학교육의 실제와 활용
4.1.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4.2.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4.3. 유아과학교육 실행의 실제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치원 교육과정 '환경과 생활' 주제 수업 계획
1.1. 생활주제 전개

생활주제 환경과 생활은 인간이 살아가기 위해 필수적인 환경과 그 환경을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자연을 보호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는 태도를 기르는 것이 목적이다.

이 생활주제는 다음과 같이 전개된다. 첫째, 물, 돌·흙, 공기, 빛 등 환경 요소의 특성과 이들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탐구한다. 둘째, 이러한 환경 요소들이 생명체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살펴본다. 셋째, 환경 문제와 이에 대한 보호 방법을 알아보고 실천하는 태도를 기른다. 넷째, 환경 요소들을 활용하여 예술적 표현 활동을 전개한다. 다섯째, 환경과 관련된 이야기와 동화를 감상하여 자연의 소중함을 깨닫는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유아들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1.2. 월간교육계획안

생활주제 '환경과 생활'에 대한 월간교육계획안은 다음과 같다.

생활주제 환경과 생활의 기간은 10월 9일(월) ~ 11월 3일(금)이며, 대상은 만 5세 유아이다. 누리과정 관련요소로는 환경의 움직임과 변화에 관심 갖고 다양한 움직임들을 신체로 표현하기, 물, 돌·흙, 공기, 빛 주제와 관련된 동화, 동시, 동요 듣기를 즐기기,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스스로 하기, 물, 돌·흙, 공기, 빛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다양한 미적 요소를 느껴보기, 물, 돌·흙, 공기, 빛 와 관련된 궁금증을 스스로 해결하는 과정에 참여하기, 사람과 동식물은 살아가며 물을 이용하고 자연환경과 더불어 살아가야 함을 알기 등이 포함된다.

생활주제를 선정한 이유는 인간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야 하며, 자연이 주는 물, 흙, 공기, 빛 등 자연의 소중함과 고마움을 느끼면서 살아가야 하기 때문이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여러 식물을 가꾸어 보며 식물이 살기 좋은 환경은 어떠하면서, 우리에게 물과 흙은 자연에서 얼마나 소중한지를 일깨워 줄 수 있다. 또한 환경오염으로부터 훼손되어가고 있는 자연의 소중함과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살펴볼 수 있다. 이처럼 환경과 밀접한 생활을 집중 탐구해 봄으로써 자연이 주는 고마움을 알고 보존하고자 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주요 개념으로는 물은 우리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이용된다, 생활에 필요한 돌과 흙을 알고 돌과 흙을 생활에 활용한다, 흙은 식물의 성장에 꼭 필요하다, 물은 생명체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물질이다, 물은 우리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깨끗한 공기를 마시면서 살아가야 하며, 깨끗한 환경을 위해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 낮과 밤의 변화로 우리의 생활이 달라지며, 빛은 생명체에 꼭 필요하다 등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교육계획안에 잘 반영되어 있다.


1.3. 주간교육계획안

'1.3. 주간교육계획안'은 생활주제 '환경과 생활'에 대한 만 5세반의 주간 교육 내용을 상세히 계획한 것이다. 주간 계획안은 1주차부터 4주차까지 4주에 걸쳐 구성되어 있으며, 각 주차별로 주제, 소주제, 활동내용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1주차에는 '물과 우리생활'을 주제로, 물의 다양한 이용과 절약 방법에 대해 탐색하는 활동들이 계획되어 있다. 자유선택활동에서는 물의 여행, 수영장 만들기, 물고기 모형 만들기 등의 활동을 통해 물과 관련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이야기나누기, 동화·동시 듣기, 노래 부르기, 실외활동 등 다양한 활동 영역에서 물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2주차에는 '돌·흙과 우리생활'을 주제로, 다양한 종류의 흙과 돌에 대해 탐색하고 그 특성과 변화를 알아보는 활동들이 제안되어 있다. 자유선택활동에서는 돌탑 쌓기, 흙길 만들기, 화분 꾸미기 등을 통해 돌과 흙의 특성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또한 이야기나누기, 동화·동시 듣기, 요리 활동, 실외활동 등을 통해 돌과 흙의 소중함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3주차에는 '공기와 우리생활'을 주제로, 공기의 특성과 오염 문제, 그리고 깨끗한 공기 보호 방법에 대해 탐색하는 활동들이 포함되어 있다. 자유선택활동에서는 종이비행기 접기, 바람개비 만들기 등을 통해 공기의 힘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이야기나누기, 노래 부르기, 실외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공기의 중요성과 깨끗한 공기를 지키는 방법을 익히도록 하고 있다.

4주차에는 '빛과 우리생활'을 주제로, 낮과 밤의 변화, 빛과 그림자의 관계, 빛의 중요성 등을 탐색하는 활동들이 계획되어 있다. 자유선택활동에서는 어둠의 방 꾸미기, 그림자 인형극 놀이 등을 통해 빛과 그림자의 특성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이야기나누기, 동화·동시 듣기, 음률활동, 실외활동 등을 통해 빛의 다양한 측면을 탐색하고 그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처럼 '1.3. 주간교육계획안'은 만 5세반의 생활주제 '환경과 생활'에 대한 체계적이고 다양한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어, 유아들의 다양한 흥...


참고 자료

교과교육론 7강 강의, 강의록과 유은영교수 상담게시판 등
누리과정교사용 지도서(지인, 인근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양해를 얻어 참고) 키드키즈, http://www.kidkids.net/eduinfo_new/schedule_list.htm
꼬망세, http://www.edupre.co.kr/00new/s_eduplan/subject_list.asp?formSCategory1=01
Jean D, Harlan·Mary S, Rivkin 지음, 유아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2
한유미, 유아 과학 교육, 창지사, 2010
임은숙, 유아 미술활동, 태영출판사, 2013
조부경외, “유아과학교육”, 양서원, 2013
조형숙외, “유아과학교육”, 학지사, 2010
김연홍,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구성과 그 효과 연구”, 동국대, 2005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