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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성장애아동의 행동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어린이집 일과 안에서 자폐성장애아동이 보이는 행동상의 문제를 지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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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폐성장애아동의 행동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어린이집 일과 안에서 자폐성장애아동이 보이는 행동상의 문제를 지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자폐성 장애아의 특성
2.1. 행동 특성
2.2. 감각 및 운동기능의 결함
2.3. 지적 기능의 결함
2.4.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함
2.5. 의사소통 기술의 결함
2.6. 일상생활에서의 어려움

3. 자폐성 장애아의 중재방법
3.1. 통합교육
3.2. 학업기술 교수
3.3. 사회적 기술 교수
3.4. 언어 및 의사소통 기술

4. 자폐성 장애아를 지도하는 교사의 다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요즘 어린이집 등의 보육기관에서 자폐성향이 보이는 원아들이 많다고 한다. 작년 아이가 다니는 원에서도 자폐성향이 보이는 원아가 있어 선생님께서 아이의 부모님께 검사를 권유, 자폐성장애의 판정을 받았다고 한다. 자폐란 무엇일까? 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자폐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부문에 있어 비정상적인 발달을 보이고 활동과 관심영역이 제한된 특성을 보여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말한다. 한국 특수교육학회에서는 자폐성 장애를 자폐라고도 부르는데 3세 전에 나타나는 발달장애라 한다. 사실 많은 영유아들의 부모들이 아이의 특정 행동과 말에 '우리 아이가 자폐적 성향이 있는가?' 한번쯤은 걱정을 하지 않나 싶다. 나또한 그랬으니 말이다. 사실 장폐성 장애의 진단 및 판별을 위한 의료적 검사는 없지만 다른 여러 평가들과 아동의 행동 특성을 관찰하여 진단을 하게 된다. 본론에서는 이런 자폐성 장애아의 특성과 각종 상황에서의 중재 방법을 알아보고 자폐성 장애아를 지도하는 교사의 다짐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자폐성 장애아의 특성
2.1. 행동 특성

자폐성 장애아의 행동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한된 범위의 관심 영역에 지나치게 강도 높은 독특한 관심을 보인다. 특정 주제에만 지나친 관심을 보이고 그 관심 영역에 대한 비상한 암기력이 있으며, 특정 주제나 활동을 상황을 종료하는데 어려움을 보인다.

둘째, 특정 비기능적인 일과나 의례적 행동에 융통성이 없이 집착을 한다. 일과의 사소한 변경에 대해 쉽게 흥분하며 일과나 의례적 행동이 지켜지지 않을 때는 매우불안해 한다. 정확한 순서에 따라 일이 수행되기를 원한다.

셋째,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운동성 습관을 보인다. 손의 자세가 특이하거나 기타 손의 움직을 보이는데 손가락을 눈앞에서 흔들거나 꿈틀거리거나 흥분했을 경우 양 손을 펴서 흔들기도 한다. 발뒤꿈치를 들고 걷거나 뛰기도하며 오랜시간 빙빙 돌거나 몸을 앞뒤로 흔들기도 한다.

넷째, 사물의 특정 부분에 대하여 지속적인 집착을 보인다. 장난감 자동차문을 계속 열고 닫음을 반복하는 등 사물을 비기능적으로 사용하며 돌아가는 바퀴나 흐르는 물등의 움직이는 사물을 좋아하고 오렌지 껍질이나 줄같은 독특한 사물에 집착하기도 한다.

이처럼 자폐성 장애아의 행동 특성은 제한된 관심, 고집, 반복적 행동, 사물에 대한 집착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2.2. 감각 및 운동기능의 결함

자폐성 장애아동은 감각 및 운동 기능에서 다음과 같은 결함을 보인다.

어떤 자극에는 과잉반응을 나타내며, 어떤 자극에는 과소반응을 나타낸다. 감각 처리에 어려움을 겪어 외부 자극에 과도하게 반응하거나 반응하지 않는 등 감각 처리 능력의 결함이 나타난다. 예를 들어 어떤 소리에 심하게 놀라거나, 반대로 소리에 반응하지 않는 등의 모습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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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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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희 (2015).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이해. 서울: 학지사.
이소현, 박은혜 (2011). 특수아동교육. 서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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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경. 자폐 스펙트럼 장애 의심 영아의 18, 24, 30 개월 초기 사회적 의사소통 특성. 자폐성장애연구, 11(2), 2011, pp.2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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