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한글 수업 계획안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한글 수업 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국어 교육의 확산 및 현황
1.2. 세종한국어 교재와 부교재 개발의 필요성

2. 공공예절에 대한 듣고 말하기 내용 재구성
2.1. 학습목표
2.2. 교육진행
2.2.1. 공공장소에서의 행동 표현 연습
2.2.2. 금지와 허락의 표현 이해 및 활용

3. 구체적인 듣고 말하기 활동
3.1. 듣기 전 활동
3.2. 듣기 중 활동
3.3. 듣기 후 활동 및 말하기
3.4. 자유발화

4. 강의참관 일지
4.1. 교수자의 언어 및 태도
4.2. 수업 진행 과정

5. 한국어 단기 과정 학습자를 위한 교수요목 설계
5.1. 상황 분석
5.2. 학습자 요구 분석
5.3. 교육 목적 및 목표
5.4. 교수요목 유형 및 설계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어 교육의 확산 및 현황

K-POP과 K-Drama의 세계적인 열풍에 힘입어 최근 들어 한국어 교육 또한 전 세계로 확산되어 나가게 되었다. 이에 따라 국내외의 한국어 교육기관의 숫자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한국어 교육은 1970년대에 태동기를 거쳐서 1988년 서울 올림픽이라는 전 세계적인 스포츠 이벤트를 통하여 한국이라는 나라의 대외 인지도가 급속도로 상승한 효과에 힘입어 한국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한국의 이주 노동자 숫자가 증가하게 되면서 주목받게 되었다. 그러다가 2000년대에 들어와서 2002 한일 월드컵의 성공적인 개최와 K-POP과 K-Drama와 같은 한류 열풍이 불게 되면서 이와 관련하여 취업의 목적 이외에도 한국어 학습에 관심을 가지는 외국인들이 늘어나게 되면서 외국인 유학생의 숫자가 늘어나게 되고 해외 현지에서도 한국어 학당이라는 이름으로 한국어 교육기관의 숫자가 증가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현재 국외 한글학교의 경우 총 96개국에 1,963개교가 개설되었으며, 전체 12,243명의 교원들이 113,994명의 학생들에게 한국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국외 한글학교의 경우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그 범위가 확장되면서 새로운 한글학교가 계속 개설되고 있다.


1.2. 세종한국어 교재와 부교재 개발의 필요성

세종한국어 교재와 부교재 개발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최근 들어 K-POP과 K-Drama의 전 세계적인 열풍으로 인해 한국어 교육이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국내외 한국어 교육기관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한국어 교육의 확산은 1970년대부터 태동되기 시작했지만, 특히 1988년 서울 올림픽을 계기로 한국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한국어 학습에 대한 관심도 크게 높아지게 되었다" 그리고 2000년대 들어 K-POP과 K-Drama 등 한류 열풍이 불면서 한국어 학습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게 되었고, 이에 따라 외국인 유학생의 수가 증가하고 해외에서도 한국어 학당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처럼 한국어 교육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세종학당재단에서는 외국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어교육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특히 세종학당에서는 세종한국어라는 한국어교육 교재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교재에서는 실제 학습자들의 한국어 사용능력을 신장시키도록 하기 위해서 각 교재에 해당하는 부교재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따라서 세종한국어 교재와 부교재 개발의 필요성은 첫째,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한국어 교육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서이다" 둘째, 실제 학습자들의 한국어 사용능력 향상을 위해 교재와 더불어 부교재를 개발하여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즉, 단순한 교재 활용을 넘어서 학습자들의 실제적인 한국어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공공예절에 대한 듣고 말하기 내용 재구성
2.1. 학습목표

(1) 공공 예절에 대해서 듣고 말하기를 할 수 있다."" 공공장소에서의 예절과 행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듣고 말하기 활동을 통해 실제 상황에서 적절한 표현을 구사할 수 있게 되는 것이 이 학습목표의 핵심이다. 공공장소에서의 바람직한 행동과 태도를 익히고, 이를 실제 대화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하는 것이다.

(2) 공공장소에서 해서는 안되는 일이나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한 표현을 이해할 수 있다.""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예절과 금지 사항에 대한 언어 표현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이 학습목표의 핵심이다. 실제 상황에서 적절한 표현을 사용하여 상대방에게 이해시키고 공중도덕을 지킬 수 있게 하는 것이 이 목표의 지향점이다.


2.2. 교육진행
2.2.1. 공공장소에서의 행동 표현 연습

공공장소에서의 행동 표현 연습은 학습자들이 실제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예절과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이해하고 실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교재에 제시된 다양한 상황을 통해 금지와 허락의 표현을 익히고, 실제로 그러한 표현을 활용해보는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특히 공공장소에서 해서는 안 되는 행동들에 대한 사진이나 그림 자료를...


참고 자료

국립국어원 편집부(2019). 세종한국어 3. 국립국어원.
세종학당재단(2020). 세종한국어 회화 3. 공앤박.
한국어와 한국문화 초급 1, 법무부 사회통합프로그램(KIIP), 이미혜 외, 출판 하우
안용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설계 교안” 진흥원격 평생교육원
신용재(2008), “초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단기 과정 교수요목 설계”, 고려대학교 교육 대학원
민진영,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실습”, 진흥원격 평생교육원
(주)투판즈 “Active Korean 1” (2006)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