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청소년상담 절차와 과정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청소년상담 절차와 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현실치료의 개념과 적용
1.1. 상담목표
1.1.1. 내담자와의 유대관계 형성
1.1.2. 현재 행동에 초점 맞추기
1.1.3. 내담자의 가치판단에 초점 맞추기
1.1.4. 책임 있는 행동 계획 세우기
1.1.5. 실행하기
1.1.6. 변명 없이 책임 수용하기
1.2. 상담과정
1.2.1. 상담환경 가꾸기
1.2.1.1. 경청하기
1.2.1.2. AB-CDEFG 사용하기
1.2.1.3. 내담자 행동 판단 보류하기
1.2.2. 행동변화를 위한 절차
1.2.2.1. 바람과 욕구 탐색하기
1.2.2.2. 방향과 행동 파악하기
1.2.2.3. 바람, 행동, 계획 평가하기
1.2.2.4. 계획과 실천하기

2. 청소년집단상담의 개념과 효과
2.1. 청소년집단상담의 정의와 목적
2.2. 청소년집단상담의 영향과 효과
2.3. 청소년집단상담의 과정과 절차
2.4. 청소년집단상담의 중요성과 가치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현실치료의 개념과 적용
1.1. 상담목표
1.1.1. 내담자와의 유대관계 형성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긴밀한 유대관계 형성은 현실치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실패-정체감을 갖고 있는 내담자와 유대관계를 맺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많은 좌절을 경험한 내담자는 적개심이나 의심을 품고 상담자에게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거나 상담자의 적극적인 노력을 방해할 수도 있다. 즉, 빈정거림, 약속시간 불이행, 손해 입히기 등의 습관화된 무책임하고 잘못된 행동을 하면서 상담자와의 관계를 부정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

현실치료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개인적인 따뜻한 인관관계는 내담자가 합리적이고 책임 있는 행동을 선택할 수 있는 힘을 갖게 하고 중요한 타인들과 올바른 관계를 맺는 방법을 배우게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를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사람으로 인식하고 높은 기대를 유지하면서 내담자가 적극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조력해야 한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순수한 애정을 지녀야 하며 그들의 고통에 대해 진정한 동정심을 갖고 있으면서도 그들의 보다 나은 개선을 위해 감정을 절제할 수 있어야 하며 강인해야 한다. 또한 내담자의 사소한 질문에 대해서도 진실하게 응해야 하고 그들과의 친밀한 관계를 촉진하기 위해서 개인적으로 개방하고 정직해야 한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현재 생활의 모든 면에 관심을 갖고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유대관계의 형성을 촉진할 수 있다. 내담자의 취미, 흥미, 두려움, 가치관 등에 대해 얘기하며 다양한 관점에서 토론하고, 관심과 흥미의 영역을 넓혀 주고 새로운 흥미로운 삶과 세상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자신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거절되어 왔던 비이성적인 행동에도 결코 놀라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함으로써 내담자와의 신뢰를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이처럼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유대관계 형성은 현실치료에서 매우 중요하다. 상담자는 내담자를 이해하고 수용하며 그들의 변화를 믿고 기대하는 태도를 보여줌으로써 내담자가 합리적이고 책임감 있는 행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1.1.2. 현재 행동에 초점 맞추기

현재 행동에 초점 맞추기는 현실치료의 핵심 목표 중 하나이다. 현실치료에서는 내담자의 문제가 현재 선택한 행동이 욕구충족을 좌절시키고 이로 인해 부정적인 생각, 느낌, 신체적 반응이 일어나 결국 실패적인 삶을 경험할 수밖에 없게 된다고 본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무책임한 현재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 행동이 얼마나 부적절한지를 내담자가 인식하도록 돕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내담자가 스스로 자신의 행동이 환경을 통제하기에 부적절한 행동임을 인식하게 될 때 다른 행동을 선택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된다. 현실치료에서는 행동의 4가지 요소인 활동하기, 생각하기, 느끼기, 신체적 반응 가운데 '활동하기'만이 의식적으로 통제하고 선택할 수 있는 것임을 내담자가 분명하게 알아야 한다. 즉, 내담자는 현실적으로 바람직하고 옳은 방법으로 욕구를 충족시키는 행동을 새롭게 선택하고 학습함으로써 성공적인 경험을 하게 될 것이고 효율적으로 삶을 통제하고 관리하는 힘을 갖게 될 것이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현재 통제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인식하도록 도와야 한다. 이를 위해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지금 무엇을 하고 계시나요?", "그 행동이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 데 도움이 되나요?" 등의 질문을 통해 내담자의 현재 행동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내담자가 현재 선택한 행동이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면, 새로운 행동을 선택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될 것이다.

이처럼 현재 행동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는 자각을 갖게 하고, 이를 통해 더 나은 행동을 선택하여 성공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현실치료의 핵심 목표라고 할 수 있다.


1.1.3. 내담자의 가치판단에 초점 맞추기

내담자의 가치판단에 초점 맞추기는 현실치료에서 상담자가 내담자가 자신의 삶의 목표와 현실을 직시하고, 그 의미와 가치를 평가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과정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무엇을 원하는가?(what do you want?)' 그리고 '무엇을 하고 있는가?(what are you doing now?)'의 질문을 통해 내담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이며, 현재 선택한 행동이 그 원하는 바를 충족시키고 있는지를 스스로 반성해볼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삶의 목표와 현재 행동의 관계를 인식하고, 그 행동이 가치 있는 것인지 판단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에 대한 가치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격려하고, 이를 통해 행동 변화의 동기를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가출 청소년의 경우, 상담자는 그 청소년에게 '당신은 무엇을 원하나요?', '지금 어떤 행동을 하고 계신가요?', '그 행동이 당신의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나요?' 등의 질문을 던져 자신의 선택과 행동에 대해 성찰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가출이라는 행동이 부모와의 갈등을 해결하는데 적절한 방법이 아니었음을 인식하고, 보다 긍정적인 대안을 찾을 수 있게 된다.

이처럼 내담자의 가치판단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 핵심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삶의 목표와 현실을 직시하고, 그에 부합하는 가치 있는 행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1.1.4. 책임 있는 행동 계획 세우기

내담자가 자신의 삶의 목표와 현실을 통제하는 행동들에 대해 자기평가를 한 후에는 성공적인 삶을 위한 가치 있고 실천적인 행동을 계획해야 한다. 이때 상담자는 내담자가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내담자가 지나친 의욕으로 능력의 한계를 능가하는 무리한 계획을 세우지 않도록 하고 실행 가능한 행동을 계획함으로써 성공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참고 자료

유진이 저, 청소년 심리 및 상담, 양서원 2013
이경희, 가영희 외 저, 청소년 상담, 동문사 2016
한국산업인력공단 저, 청소년지도(청소년상담복지), 지한엠앤비, 2015
장순례, 양미진 외 저, 청소년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0
장수한 저, 청소년상담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16

Adler 이론 기반 청소년 집단상담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2019, 김미향, 김진숙, 학술논문
대전교육청, 학생상담자원봉사자 기초교육 실시
2022.03.22., 데일리한국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