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언어지도에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에 대해 서술하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지도 시 유의점에 대해 유아를 대상으로 구체적으로 예시를 들어서 설명해 보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영유아 언어발달
3. 언어지도
3.1. 듣기 지도
3.2. 말하기 지도
3.3. 읽기 지도
3.4. 쓰기 지도
4. 언어지도 시 유의점
4.1. 듣기 지도 시 유의점
4.2. 말하기 지도 시 유의점
4.3. 읽기 지도 시 유의점
4.4. 쓰기 지도 시 유의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영유아기는 언어 발달의 결정적 시기로서 12세경에는 언어발달이 감소한다. 이러한 언어와 사고의 밀접한 관련성을 맺으며, 영유아기에 형성된 언어 습관 및 태도는 변화시키기 어렵다. 또한, 말하기가 글의 이해 및 표현에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영유아기의 언어교육은 상당히 중요하다. 따라서, 영유아기의 언어학습이 초등학교에서의 문자학습에 영향을 주며, 더 나아가 학업 성취도와 관련된 다른 교과목의 학습에도 영향을 미친다. 더불어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이 사회적 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주면서 인간발달 전반에 연쇄적∙누적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결국, 언어발달이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을 이해하는 중요한 발달지표가 된다는 점에서 영유아기의 언어교육은 중요하다.
2. 영유아 언어발달
영유아 언어발달은 인간 발달 과정 중에서 가장 결정적인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영유아기는 언어 발달의 민감기로, 12세경까지 언어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이 시기 언어발달은 사고력 및 의사소통 능력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매우 중요하다""
영유아의 언어발달은 신체, 인지, 정서, 사회성 등 전반적인 발달과 연계되어 있다"" 언어는 사고의 기반이 되므로 언어발달의 정도에 따라 타 영역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영유아기의 언어습관과 태도는 변화하기 어려우므로 이 시기의 언어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영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생후 12개월 무렵부터 첫 단어를 말하기 시작하며, 18-24개월에는 어휘가 급격히 늘어나고 2-3단어 문장을 구사한다"" 3-4세 경에는 문법적 구조를 익히고 4-5세에는 상당한 언어능력을 갖추게 된다"" 이처럼 영유아기는 언어발달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로, 언어능력의 기반을 마련하는 결정적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시기 언어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교사와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교사와 부모는 영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언어자극과 상호작용을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3. 언어지도
3.1. 듣기 지도
듣기 지도는 음성언어를 의미를 지니는 메시...
참고 자료
김정희 저,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지도가 정신지체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 충청남도, 2009
우명혜 저, ‘독자반응 이론에 기초한 심미적 동시지도가 유아의 언어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서울, 2004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실제 적용 중심의 미술치료 : 정현희 저, 2006, 학지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김정은, 영유아 언어지도, 동문사,
김현자, 영유아 언어지도, 양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