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감염병 시설 메뉴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감염병 위기의 유형
1.2. 감염병 위기대응 단계별 대비·대응체계
2. 보건의료정책과 감염병의 방역
2.1. 지역사회 감염관리 대응 사례
2.2. 감염병 위기관리 역량강화를 위한 방역체계 개편
3. 국내 감염병관련 보건의료정책
3.1. 기본법 및 관련 조직체계
3.2. 위기관리매뉴얼
3.3. 위기관리활동
3.4. 보건 정책의 변화
4. 국외 감염병관련 보건의료정책
4.1. 기본법 및 조직체계
4.2. 위기관리활동
4.3. 보건정책의 변화
5. 국내·국외 감염병관련 보건의료정책 비교
5.1. 유사점
5.2. 차이점
6. 향후 감염병관련 보건의료정책 발전 방안
6.1. 국내 정책 제안 및 개선점
6.2. 국외 정책 제안 및 개선점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감염병 위기의 유형
감염병 위기의 유형은 '감염병 위기관리 표준매뉴얼'에 따르면 해외에서 새롭게 나타난 감염병의 국내 유입 및 전파와 국내의 원인불명하고 재출현하는 감염병들의 발생 또는 확산한 경우로 구분된다.
해외에서 새롭게 나타난 감염병이 국내에 유입되어 전파되는 경우에는 질병의 중증도와 전파 경로를 고려하여 위기경보를 발령하게 되며, 이때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일일, 주간, 월간 단위로 국·내외의 감염병 동향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있다.
또한 국내에서 원인불명하고 재출현하는 감염병들이 발생하거나 확산하는 경우에도 질병의 중증도와 전파 경로를 고려하여 위기경보 단계를 결정하게 된다. 이러한 감염병 위기 상황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을 위해 정부는 관심·주의·경계·심각의 4단계로 구분하여 위기 대응 수준을 관리하고 있다.
1.2. 감염병 위기대응 단계별 대비·대응체계
한국은 재난의 피해 전개 속도와 확대 가능성 등 재난상황의 심각성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위기 대응을 관심·주의·경계·심각의 4단계로 구분하여 활용하고 있다.
첫 번째 단계인 관심단계는 현재 세계적으로 감염병이 유행하고 있는 상황으로 이상 징후 활동의 감시를 통하여 대처 계획을 계속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 지방자치단체 등의 관련 기관은 해외의 감염병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일상업무 중 검역, 감시체계운영, 예방 교육 및 홍보를 추진해야 한다. 더불어 비상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비상상황의 대처 교육, 훈련을 반복 실시하여 대응인력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등의 활동이 이루어진다.
둘째로 주의단계는 신종 감염병(메르스, 신종인플루엔자 등)이 국내 유입된 것이 확인되면 즉시 격상되는 단계이다. 이때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중앙방역대책본부를 설치하고 운영을 통해 지자체의 유입이 확인되면 환자 및 접촉자의 관리를 위해 지역 방역의 대책을 조직한다. 이를 통해 검역과 같은 관련 조치들이 강화되면 이후 감염병의 전파를 최소화하기 위한 강력한 초기 대응조치가 이루어진다.
셋째로 경계단계는 역학적 연관성이 뚜렷하지 않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하여 지역사회들 간의 확산이 이루어진 경우이다. 보건복지부는 이러한 경우에 중앙사고수습본부와 국민안전처의 범정부지원 조직들을 설치하고 운영하여 지역 재난 안전 대책 본부가 전국 지방 자치 단체로 확대되어, 전국적인 확산에 대비할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심각단계는 확진자의 확산이 전국적으로 전파되는 징후를 보이는 단계이다. 이때는 국민안전처 장관 또는 국무총리 주재의 중앙재난 안전대책본부가 설치되고 모든 대응역량을 총동원하여 운영하게 된다.
이와 같이 한국의 감염병 대응은 관심-주의-경계-심각의 4단계로 구분하여 단계별로 체계적이고 신속한 대응이 이루어지도록 구축되어 있다.
2. 보건의료정책과 감염병의 방역
2.1. 지역사회 감염관리 대응 사례
지역사회 감염관리 대응 사례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승차진료 체계를 운영하였다. 병원 내원 전부터 검체 채취까지 원스톱 검사 방식을 도입하여 의료기관과 분리된 별도의 외부 시설에 선별진료소를 설치하고 운영하였다. 이를 통해 신속하고 안전한 진료가 가능해졌고, 대기자들 간 전파 차단과 진료 시 의료진의 감염 보호 등이 이루어졌다. 이는 전세계 감염예방 모범사례로 주목받았다.
둘째, 생활치료센터를 운영하였다. 증상별로 분리 치료 체계를 마련하여 경증환자의 경우 생활치료센터를 통해 격리치료를, 중증환자의 경우 음압병상에서 입원치료를 받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환자의 증상에 맞게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을 수 있었고, 확진자 급증에도 불구하고 의료체계 붕괴를 방지하여 폭발적인 확진자 증가세를 완화하는데 기여하였다.
셋째, 요양시설 입소자들을 위해 영상면회 서비스를 운영하였다. 면대면 접촉이 제한되면서 외부인의 출입이 불가능해짐에 따라 '비접촉 면회'를 도입하여 가족들과 영상으로 소통할 수 있게 하였다. 이를 통해 가족들의 면회 제한으로 인한 환자의 우울감을 해소하고 감염 확산을 억제할 수 있었다.
넷째, 자가격리자와 가족들을 위해 안심숙소를 운영하였다. 입국자와 가족들 간 감염 전파를 차단하고자 지역 숙박업소와 협력하여 안심숙소를 지정하고 숙박비 할인 및 지원을 제공하였다. 이를 통해 지역 경제 회복에도 기여하고 외부인 접촉으로 인한 감염 위험을 낮출 수 있었다.
다섯째, 자가격리자들을 위해 생필품 배달, 통역 지원 등의 서비스를 운영하였다. 임대폰 지원과 더불어 생필품 배달, 다국어 안내 및 통역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자가격리자들의 생활 불편을 해소하고 정서적 안정을 지원하였다.
여섯째, 확진자 동선 및 의료기관 정보 공개를 통해 신속한 정보 제공에 힘썼다. 확진자의 현재 상황과 이동 경로를 지역 주민에게 신속히 공개하여 주민들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시민들의 불안을 최소화하고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었다.
이처럼 한국의 지역사회 감염관리 대응은 선별진료소 운영, 생활치료센터 도입, 비대면 면회 등 다양한 혁신적인 방안을 마련하여 감염병 확산을 효과적으로 막는데 기여하였다고 볼 수 있다.
2.2. 감염병 위기관리 역량강화를 위한 방역체계 개편
감염병 위기관리 역량강화를 위한 방역체계 개편은 정부가 국가 방역 체계의 문제점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는 내용이다.
정부는 해외로부터 유입되는 감염병의 전파통로를 차단하고 감염병...
참고 자료
Chang, S., E. Pierson, P. Koh, J. Gerardin, B. Redbird, D. Grusky, and J. Leskovec, “Mobility network models of COVID-19 explain inequities and inform reopening,” Nature 2020, https://doi.org/10.1038/s41586-020-2923-3.
Government of Republic of Korea. Schemes for reform of infectious disease preparedness and response in Korea. [place unknown]: Government of Republic of Korea; 2015.
Infections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Act. No. 13474 (2016).
Lee, M.-S. (2020). Overcoming the COVID-19 Epidemics with Communities in Korea. Journal of Agricultural Medicine and Community Health, 45(1), 41–46. https://doi.org/10.5393/JAMCH.2020.45.1.041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Standard manual for infection disease risk management. Sejong: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6.
경기도 보도자료(2022.5.9.), “감염병 대응 전문성·안정성 확보 위해 보건소 내 과 단위 감염병대응센터 설치해야”
국가법령정보센터(2022), 지역보건법
권순만. (2020). 지속가능한 COVID-19 대응 정책을 위하여. 보건학논집, 57(2), 25-37.
보건건강국(2022.2.8.), 2022년 주요 업무 보고
코로나19 K-방역 지역사회 대응사례 | 행정안전부 뉴스 & 소식 & 홍보자료 & 카드뉴스
김춘미 외. (2019). 제2판 지역사회보건간호학. 파주: 수문사.
정혜영. (2020). 한국의 감염관리 간호역사(박사학위). 부산가톨릭대학원, 부산.
문현철. (2020). 해외 감염병 재난 대응체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사단법인 아시아문화학술원, 11(1), pp. 155-170.
김세원. (2019). 2016∼2018년 우리나라 감염병 사건 기반 감시에서의 역학적 추세(석사학위). 연세대학교, 서울.
서경화, 이정찬, 김계헌, 이얼. (2015). 감염병 발생 시 우리나라의 위기관리체계에 관한 고찰. 중앙대학교 국가정책연구소, 29(4), pp. 219-242.
질병관리본부. (2020). 2020년도 감염병 관리 사업 지침. 청주: 질병관리본부.
질병관리본부. (2018). 제2차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기본계획 수립지원 연구(2018~2022). 청주: 질병관리본부
질병관리본부. (2013).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기본계획(2013~2017). 청주: 질병관리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