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
2.1. 면접의 정의와 사회복지면접의 특성
2.2. 자살시도 내담자와의 면접 시 고려사항
2.3. 자살시도 내담자에 적용할 면접기술
2.3.1. 경청
2.3.2. 말문 열기
2.3.3. 수용하기
2.3.4. 공감적 피드백하기
2.3.5. 반영하기
3.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 고려사항 및 면접기술
3.1. 접근방법
3.2. 고려사항
3.2.1. 자살 생각 묻기
3.2.2. 자살사고 파악
3.2.3. 자살 실현 가능성 파악
3.3. 면접기술
3.3.1. 경청하기
3.3.2. 말문 열기
3.3.3. 수용하기
3.3.4. 공감적 피드백
3.3.5. 반영하기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실천의 궁극적인 목표는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문제와 니즈를 파악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으며, 사회복지 현장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면접이다. 면접은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파악할 수 있고, 클라이언트가 처한 상황이나 대상에 따라 다르게 접근할 수 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고 활용할 수 있는 면접기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는 매우 극단적인 상황까지 직면했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매우 불안할 것이므로, 면접을 진행할 때에는 다양한 면을 고려해야 한다."
2.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
2.1. 면접의 정의와 사회복지면접의 특성
면접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전문적 관계 안에서 정보수집, 과업수행, 문제해결 등을 목적으로 하는 시간제한적인 대화이다. 사회복지실천 면접은 사회복지사에 의해 의도적이고 전문적으로 이루어지는 대화로, 인간의 행동과 반응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인간관계 기술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그의 문제를 이해하고 원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특성은 첫째, 맥락이나 세팅을 가지고 있다. 둘째, 목적과 방향이 있다. 셋째, 계약에 의한다. 넷째, 관련자 간의 특정한 역할관계가 규정된다.
2.2. 자살시도 내담자와의 면접 시 고려사항
자살시도 내담자와의 면접 시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내담자의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내담자는 이미 자살을 시도한 상태이므로 매우 불안정한 심리 상태일 것이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자극적인 단어나 행동을 삼가야 하며, 내담자가 더 나쁜 상황에 직면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
둘째, 편안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내담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편안하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강압적이지 않은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강압적인 환경 하에서는 내담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꺼내기 어려워질 수 있다.
셋째, 내담자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내담자의 이야기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편안한 환경 조성이 필수적이다. 상담자는 내담자를 재촉하지 않고 충분히 경청해야 한다. 내담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꺼내도록 하는 것만으로도 면접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
2.3. 자살시도 내담자에 적용할 면접기술
2.3.1. 경청
모든 치료에서 상담자가 취해야 하는 가장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태도 중 하나인 경청은 내담자의 이야기를 온몸으로 주의를 집중한 채 듣는 것이다. 개인치료든 집단치료든 마찬가지로 경청은 가장 기본적이고 중대한 상담자의 태도다. 경청은 단순히 클라이언트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것이 아닌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해서 클라이언트가 표현하는 내재적인 의미와 내용, 감정에 집중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자살시도 내담자에게 경청은 매우 중요한 의미가 될 수 있다. 본인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이 매우 큰 의미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경청을 할 때는 클라이언트를 신뢰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청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라포 형성은 일어날 것이다. 상담과 면접을 하는데 있어서 라포 형성은 매우 중요하다. 라포 형성이 제대로 되어 있다면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효과적일 것이다. 라포 형성이 되면 본인이 갖고 있는 문제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고 더 나아가서 문제해결을 하는데 있어서 주도적으로 나설 수 있다. 또한 경청이 되어야 소통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으며 이런 올바른 경청은 상대방의 마음을 치유할 수 있기에 꼭 필요한 것이다.
2.3.2. 말문 열기
말문 열기는 개방적인 대화를 할 수 있도록 내담자를 격려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면접기술이다. 특히 면접 초기 단계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상담자는 "무슨 말씀을 하시려고 하나요?", "오늘 기분은 어떠신가요?" 등의 간접적인 질문을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이끌어 낸다. 이러한 말문 열기 기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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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재일. 이성희 공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형설출판사,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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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심, 2020, 중·고등학교 전문상담(교)사의 위기상담 대처 과정, 국내박사학위논문 한세대학교 상담대학원, p.8~9
두산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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